디지털 디바이스 / 태블릿

'하스웰' 장착한 신형 맥북 에어, 배터리 9시간 · 그래픽 40% 개선

Roman Loyola | Macworld 2013.06.13


일반적으로 CPU가 더 강력한 프로세싱 성능을 제공한다는 것은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노트북의 경우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사용시간을 단축시킨다. 하지만 인텔의 4세대 코어 프로세서인 '하스웰'(Haswell)은 프로세싱과 그래픽 성능을 높이면서 동시에 전력소모는 줄였다는 것이 업체측의 설명이다.

이 하스웰이 탑재된 애플의 맥북 에어 신제품이 최근 애플 WWDC 행사에서 공개됐다. 현재까지 애플은 하스웰 ULT 프로세서를 탑재한 11인치, 13인치 두 개 모델만 공개했다. 하나는 최고 2.6GHz로 터보 부스트할 수 있는 1.3GHz 듀얼 코어 i5 프로세서로 표준 설정에서 L3 캐시가 3MB다. 다른 하나는 최고 3.3GHz로 터보 부스트할 수 있는 1.7GHz 듀얼 코어 i7 프로세서로 L3 캐시가 4MB다.

남은 의문은 다른 맥 제품에 하스웰이 사용될 지 여부가 아니다. 단지 언제 적용될 지 시기의 문제일 뿐이다.

늘어난 베터리 수명
애플의 수석 부사장 필 쉴러는 신형 맥북 에어를 선보이면서 태블릿 시장이 노트북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가운데 하스웰은 노트북이 태블릿 대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개발됐다는 점을 여러차례 강조했다. (그는 실제로는 일반적인 태블릿을 지칭하지 않고 '아이패드의 시대'라고 말했지만 의미하는 바는 같다)

지난 2012년 9월 인텔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인텔은 하스웰 프로세서의 상세한 사양을 공개하면서 특히 전력 관리와 배터리를 한번 충전헤 하루종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집중 강조했다. 그리고 이번엔 애플이 이를 이어받아 11인치 맥북 에어 기준 무선 웹을 9시간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13인치 맥북 에어는 12시간이다. 이는 이전 제품의 5시간, 7시간 대비 두배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이를 위해 인텔 엔지니어들은 다양한 부분을 개선했다. 분기 예측(branch prediction, CPU가 실행에 필요한 구조를 결정하는 기능)을 변경했고 클럭 사이클을 더 효과적으로 바꿨다. L1, L2 캐시도 개선했다.

향상된 그래픽 성능
인텔의 내장 그래픽 칩셋은 '적당히 좋은 정도'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일반적인 용도에서는 충분하지만 더 높은 성능이 작업에서는 모자랐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최신 세대 그래픽 칩인 인텔 HD 그래픽 4000은 이전 HD 그래픽 칩셋 대비 상당한 성능 개선을 보여줬다.

하스웰에는 이보다 더 개선된 새로운 통합 그래픽 칩셋인 인텔 HD 그래픽스 5000가 탑재됐다. 그래픽 유닛 프로세서를 개선해 성능이 더 향상됐다. 다른 기능 개선 이외에 실제 작업을 수행하는 GPU 부분의 유닛수도 늘어났다. 애플은 신형 맥북 에어에 탑재된 HD 그래픽스 5000는 이전 제품인 맥북 에어에 들어간 인텔 HD 그래픽스 4000 대비 40% 정도 더 빨라졌다고 밝혔다.

전체 성능
하스웰의 마이크로아키텍처 중 특히 강조되는 것이 전력 관리와 그래픽 스피드다. 인텔은 이 신형 CPU가 아이비 브릿지 프로세서보다 빠르다고 주장하지만 CPU 프로세서의 교체는 사실 핵심이 아니며 실제 성능 향상 폭도10% 정도일 것으로 보인다. 샌디 브릿지에서 아이비 브릿지 프로세서로 전환할 때도 이 정도였는데 2012년형 맥북 에어 출시 당시 샌디 브릿지에서 아이비 브릿지 프로세서로 교체됐을 때 15~21% 정도 CPU 성능이 향상됐었다.

아직 모바일용 하스웰 프로세서에 대한 벤치마크 결과는 알려진 것이 없다. 데스크톱용 하스웰 CPU에 대한 벤치마크 결과는 인텔 4세대 하스웰 프로세서 성능 벤치마크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edito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