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WWDC 2013에서 애플이 밝히지 않은 iOS 7의 새로운 기능 27가지

Serenity Caldwell | Macworld 2013.06.12

 

애플은 WWDC 기조연설에서 다루어야 할 부분들이 많았으며, 아마도 이 때문에 iOS 7의 새로운 기능 중 일부를 잊었는지도 모른다.


시스템 개선
시스템 개선이 항상 눈에 띄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조 연설에서도 짧게 짚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 부분이야 말로 숨겨진 보물이라 할 수 있다.

오디오 전용 페이스타임(FaceTime) 통화: 이 부분은 기조 연설에서 잠깐 다루었으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 크레이그 페데리기가 그 장점을 언급했다. 오디오 전용 페이스타임 통화를 이용하면 다른 사람과 음성 채팅이 가능하지만, 와이파이(Wi-Fi)만을 지원하는 단점이 있다. 애플은 이 기능을 4G와 LTE 네트워크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싶겠지만 AT&T와 다른 통신사들이 이의를 제기하리라 생각된다.

오디오 전용 페이스타임이 맥(Mac)에도 적용될까? 가을쯤이면 알게 될 것이다.


페데리기가 이 부분을 짧게 다루었던 점을 생각해 볼 때, 오디오 전용 통화 기능이 맥의 OS X 매브릭스(Mavericks)에도 적용될지는 불확실하다. iOS와 OS X의 가을 출시 일정이 다가오면서 더 많은 것을 알게 되리라 생각한다.

경사계: 이전 버전의 iOS에는 자이로스코프(Gyroscope)와 가속도계를 위한 소프트웨어 지원을 적용했었으며, 이번에 iOS 7은 최신 3D 공간추적 기술인 경사계를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소프트웨어 도구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기본적으로 경사계는 중력과 관련하여 경사면/기울기의 각도를 측정한다. 따라서 앞으로는 수평뿐만이 아니라 수직 움직임도 인지할 수 있는 더 많은 앱이 등장할 것이다.

개인적인 희망사항: 개발자들은 피트비트 원과 마찬가지로 바닥의 경사를 추적할 수 있는 경사계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낼 것이다. 원(One)은 계단 측정을 위해 (고도를 측정하는) 물리적 고도계를 사용하고 있지만, 일부 기업 개발자들이 경사계를 운동 추적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낼 것이다.

향상된 알림 동기화 및 자연어: iOS 7은 기기와 컴퓨터 사이의 "한 번 무시하면 모두 무시하는" 알림 동기화 기능을 제공할 뿐 아니라, 알림 센터(Notification Center) 또한 시리(Siri) 및 구글 나우(Google Now)에서 영감을 얻은 투데이(Today) 창을 통해 그 날의 활동을 자연어로 간략하게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서술적으로 작성된 자신의 일정을 확인하는 것도 하나의 재미일 것이다.


이는 일정표 활동의 체크 표시를 확인하는 대신에 아이폰이 글을 작성하여 하루의 활동이 어떻게 진행될지를 알려줄 것이다.

활성화 잠금(Activiation Lock): 기조연설에서 페데리기가 다룬 또 다른 기능은 활성화 잠금 기능으로 훔친 아이폰을 삭제하고 다른 사람에게 파는 행위(또는 스스로 사용하는 행위)를 방지할 수 있다.

활성화 잠금 기능으로 인해 훔친 아이폰을 사용하기가 어려워질 것이다.


이제 아이폰을 분실하고 원격으로 강제 삭제하면 아이폰은 분실 모드(Lost Mode)로 전환하게 된다. 잠금화면 메시지는 유지되고 리셋(Reset) 후에 아이폰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이클라우드(iCloud) 사용자명과 암호를 입력하여 잠금을 해제해야 한다.

이상하게도 "암호를 잊어버리셨나요(Forgot your password)?”라는 문구가 여전히 로그인 화면 아래에 제공될 것이기 때문에 도둑이 자신의 아이클라우드 계정까지 침범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면 iOS 7이 출시되기 전에 2중 인증을 활성화하거나 추측이 어려운 암호 힌트를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더욱 똑똑하고 빨라진 다운로드: 이런 기능들에 명확한 설명이 첨부되어 있지는 않지만 애플의 iOS 7의 추가기능 슬라이드에는 "TV 프로그램 스마트 다운로드"와 "스캔을 통한 패스북(Passbook) 패스 획득"이 해당 운영체제의 특징으로 설명되어 있었다.

추측해 보건대, "스마트 다운로드"는 아이튠즈(iTunes) 앱이 시즌권이 있는 TV 프로그램이 스토어에 게시되자 마자 자동으로 다운로드 하는 기능일 것이다. 한편, 스캔을 통한 획득은 내장된 QR 코드 스캐너로 암호를 획득하는 것이라 생각되며, 월요일의 기조연설 중 발표한 개발자 API가 이를 확증하는 것처럼 보인다.

업데이트 탭 삭제: 이미 알고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이제 앱을 더 이상 수동으로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어진다. 대신에 백그라운드(Background) 상태로 다운로드 된다.

이 기능을 끌 수 있는지 여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한편으로는, 버그가 있을 수 있는 버전으로 자동 업데이트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수동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이 있다.

와이파이 핫스팟(HotSpot) 2.0: iOS 7의 기타 기능 슬라이드에서 좀 더 기술적인 용어로 등장한 와이파이 핫스팟 2.0은 (AT&T의 아이폰 가입자들을 위한 핫스팟 네트워크 등) 자동으로 와이파이 가입자 서비스를 찾고 접속이 가능한 경우에는 접속하는 기능이다. 이론적으로, 이 기능은 인터넷 접속 속도를 높이면서 대역폭 제한을 낮출 수 있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