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고릴라 글래스 vs. 사파이어 스크린의 강도 논쟁

John P. Mello Jr. | TechHive 2013.05.27
코닝은 최근 고릴라 글래스가 사파이어보다 내구성에서 좀 더 낫다는 주장을 했다. 과연 그것이 진실일까?

코닝이 수많은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에서 사용된 고릴라 글래스의 경쟁 제품에 대해 선제 공격을 시작했다. 코닝은 자체 차세대 제품들을 프리뷰하는 웹에 스트레스 테스트 동영상과 같은 기사를 게재했다.

이 기사에서 코닝은 고릴라 글래스가 사파이어보다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용 커버로서 효과가 좋다고 주장했다.

고릴라 글래스는 사파이어보다 가벼워 에너지를 적게 소모하며 생산 비용이 적게 들어간다. 또한 밝고 얇기 때문에 곡선을 이룰 수 있으며 터치에 좀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강하다.

코닝이 제공한 스트레스 테스트에서 스마트폰 크기의 1mm 두께 사파이어에 161파운드(73kg)의 압력을 가하자 파괴됐다. 반면 고릴라 글래스는 436파운드(198kg)의 압력을 가했지만 깨지지 않고 남았다.

코닝의 기사에서 코닝 수석 부사장 제프리 w. 에벤슨은 "스마트폰 커버 재료로 사파이어가 고릴라의 대체재가 될 수 있느냐가 논쟁의 중심"이라고 말했다.

코닝, "긁힘 저항에 대해 우리가 낫다" 
코닝의 테스트에서 고릴라 글래스가 더 많은 압력 저항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파이어 스크린에 대한 큰 문제점이 추가되지 않았다.

하이엔드급 시계에 사용되어지는 사파이어의 긁힘에 대한 저항이 강하다. 사파이어는 단지 다이아몬드 또는 다른 사파이어만이 긁을 수 있다.
수석 부사장이자 코닝 특수 재료 부문장인 제임스 R. 슈타이너는 이번 코닝의 기사에서 "이 커버는 모바일 폰보다 훨씬 작으며 고릴라 글래스보다 2~3배는 두껍다"고 말했다.

애플은 아이폰 5의 카메라 렌즈를 보호하기 위해 사파이어를 사용하고 있다. 애플은 애플 스마트폰의 다음 버전에서 지문인식기를 보호하는 데 사용할 지 모른다.

코닝에 따르면 고릴라 글래스는 15억 대 전자 기기에 사용되는 등 아주 폭넓게 사용되는 반면에 사파이어는 대체로 LED 부품이나 항공기 창문 센서, 그리고 군사용 등과 같은 특수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된다.

사파이어의 반격, "비교 테스트를 하자"
사파이어 제조업체인 GT 어드밴스드 테크놀로지 마케팅 이사 제프 네스텔 팻은 "사파이어가 스마트폰 커버로서 사용되는데 장애물은 강도가 아니라 비용"이라고 전했다.

네스텔 팻은 "사파이어는 점차 주류 제품이 되어 가고 있는 데, 이는 비용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자체 가격이 떨어지고 다양한 품목에 대규모 시장을 바라보는 수준에 이르렀다"고.

보통의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는 고릴라 글래스로 3달러 이하의 비용으로 만들어지지만 비슷한 사파이어 스크린은 30달러의 비용이 들어간다. 이는 경쟁과 향상된 기술로 2년 내로 20달러 이하로 떨어질지 모른다.

비용 측면에서 사파이어는 제품에서 사파이어의 내구성과 긁힘 저항이 필요한 틈새 분야에 먼저 진입할 것이다.

네스텔 팻은 규모가 작고 가격에 민감하지 않은 험악한 환경에서 운영되는 견고한 기기들에 적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네스텔 팻은 사파이어 재료에 대한 독립적인 테스트를 요청했다. "테스트 결과에 대해 우리는 매우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내구성 관점에서나 긁힘 저항 측면에서 고릴라 글래스보다 능가하는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직접적으로 1:1 내구성 테스트 결과는 아직 없는 상황이다.

강도 유지, "재질보다는 디자인에 따라 달라진다"
스마트폰 파손 보험을 포함한 여러 보험을 판매하는 (프로텍트유얼버블닷컴(ProtectYourBubble.com) 제품 마케팅 이사 데이비드 앤더슨은 스마트폰 화면 크기는 좀더 커지고 있음에 따라 내구성은 커다란 이슈가 됐다고 말했다.

내구성은 재료의 특성보다는 디자인에 많은 영향이 있을 지 모른다.

앤더슨은 "우리는 아이폰보다 삼성 S 시리즈에서 두배 이상의 피해를 보고 있다"며, "디자인에 더 많은 요인이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앤더슨은 "아이폰을 떨어트려 모서리 부분이 땅에 부딪혔을 때 제품을 둘러싼 스테인리스 테두리가 아이폰을 보호한다. 갤럭시 S3은 땅에 떨어지면서 콘크리트에 유리 모서리 부문이 부딪힐 경우 좀더 부서지기 쉽다"고 설명했다. editor@itworld.co.kr
 Tags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