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쇼핑족은 토요일(41.80%)에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간대로는 오후 9시에서 자정 사이(32.60%)가 가장 많았다. 반면 일요일(27.20%)에는 이용자가 가장 적었다. 응답자는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는 월요일(각각 72.84%, 80.25%), 종합쇼핑몰은 수요일(39.18%)에 주로 이용했다.
한편, 소셜커머스와 종합쇼핑몰을 애용하는 응답자는 주로 ‘오전 6시에서 오전 9시 사이’ (각각 80.00%, 40.00%)에, 오픈마켓의 경우 ‘오후 6시에서 오후 9시 사이’(70.29%)에 모바일쇼핑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모바일쇼핑 경로로는 응답자 10명 중 7명(69.20%)이 소셜커머스를 1위로 꼽았다. 오픈마켓(65.40%), 종합쇼핑물(33.00%)이 차례로 뒤를 이었다. 소셜커머스 중에서는 쿠팡(68.60%), 티몬(62.80%), 위메프(45.60%) 순으로 인기가 있었다.
오픈마켓은 G마켓(59.60%), 11번가(52.80%), 옥션(39.40%) 순이었다. 종합쇼핑몰은 롯데닷컴 (30.00%)이 1위, 신세계몰(28.60%)과 CJ오쇼핑(25.80%) 각각 2, 3위로 꼽혔다. 인기 브랜드의 비결은 공통으로 할인을 포함한 다양한 이벤트(각각 58.04%, 52.82%, 50.50%)였다.
모바일쇼핑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간편한 결제 절차(59.00%)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어 할인을 포함한 여러 가지 혜택(55.80%)과 상품의 검색 및 탐색에 편리하도록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된 페이지(36.4%)가 뒤를 이었다.
그러나 이용자 중 절반 (46.20%)은 스마트기기 화면이 너무 작아서 생기는 모바일쇼핑의 불편함 역시 토로했다. 검색 및 탐색이 타 쇼핑 방법보다 불편한 것(45.60%), 상품에 대한 상세 설명이 부족한 것(44.80%)도 차례로 단점으로 지목됐다. editor@itworl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