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우저 / 윈도우

윈도우 8에서 더 돋보이는 웹 사이트 개발 팁 4가지

Eric Geier | PCWorld 2013.03.26
윈도우 8의 유용한 기능 중 잘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이 바로 데스크톱 화면에서 웹 사이트가 잘 보이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옵션을 잘 활용하면 사이트 방문자들의 경험을 향상시키고 기업 비즈니스의 새로운 경쟁력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리 잘 기획된 웹 사이트는 윈도우 8의 새로운 시작 화면에 고정될 가능성이 높고 참(Charms) 바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거나 콘텐츠로 연결되는 바로 가기에 접근할 수도 있다.
 
비록 윈도우 8이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지만 수백만 명의 얼리어답터들이 사용하고 있고 윈도우는 앞으로도 가장 인기 있는 운영체제의 자리를 지킬 것으로 예상된다. 적어도 기업 웹 사이트를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신 OS에 최적화해야 할 필요는 여전한 것이다. 다행히도 웹 사이트에 약간의 맞춤형 코드만 추가하면 된다. 이제 자세히 알아보자.

PC월드의 붉은 파비콘(Favicon)
 
윈도우 8의 시작화면 타일 수정하기
윈도우 8 사용자는 시작화면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앱으로 웹 사이트에 접속해 원하는 사이트를 자신의 윈도우 시작 화면에 고정할 수 있다. 그러면 사이트로 연결된 바로가기 역할을 하는 '라이브 타일' 아이콘이 윈도우에 생성된다.
 
이를 위해선 웹 사이트에 주소 표시줄 또는 탭에 나타나는 즐겨찾기(Favorite) 또는 북마크(Bookmark) 아이콘인 파비콘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이 아이콘이 윈도우의 타일에 표시되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으면 IE 아이콘이 기본으로 표시된다. 윈도우 8은 파비콘에서 가장 대표적인 색을 추출해 이를 라이브 타일의 배경색으로 사용한다. 또한 사이트의 HTML 타이틀 태그(Title Tag)를 타일의 명칭으로 사용한다.

마이크로소프트 타일 툴을 이용하면 타일 수정을 위한 코드 정보를 볼 수 있다.
 
파비콘이 없지만 자신의 사이트를 위한 시작 화면 타일을 만들고 싶다면 맞춤식 코드를 사용해 사이트의 베경색, 아이콘 이미지, 타일명 등이 눈에 띄도록 만들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한 이 편리한 마법사를 사용하기만 하면 된다. 이 툴은 사이트의 HTML 태그 내에 붙여 넣을 수 있는 2줄의 코드를 제공한다.
 
또한 고정된 사이트 알림 기능을 활용하면 방문자에게 새로운 메시지와 콘텐츠, 기타 사이트 관련 업데이트 등을 사이트의 제목에 나타나는 그래픽 경고 플래그(Flag)로 제공할 수도 있다.
 
플립 어헤드 브라우징 개발하기
윈도우 8용 인터넷 익스플로러 10의 (데스크톱 버전이 아닌) 앱 버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이 바로 플립-어헤드(Flip-ahead) 브라우징이다. 이를 통해 방문자들은 웹 사이트를 책 또는 잡지처럼 보고 앞으로(Forward) 버튼을 클릭하거나 손가락 스와이프(Swipe) 동작을 통해 다음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이는 특히 페이지 수가 많은 기사, 사진 슬라이드쇼, 블로그 포스트 등에 유용하다.

윈도우 8 시작화면 오른쪽 얼굴 타일이 저자의 사이트를 고정한 라이브 타일이다.
 
인터넷 익스플로러 앱이 자동으로 사이트를 분석해 플립-어헤드 설정을 화면에 보여주지만 이를 웹 페이지의 코드 내에서 수동으로 확인할 수도 있다. 윈도우 8의 IE 10에서 웹 사이트를 열어 '플립-어헤드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인해 보자. 그러면 '다음' 버튼이나 링크가 있는 여러 페이지의 기사 등을 자동으로 인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플립-어헤드 기능이 원하는 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 마이크로소프트 가이드를 참고해 웹 페이지에 코드를 추가하는 방법도 있다.
 
 Tags 윈도우 8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