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IDG 블로그 | 충성도와 활용도로 평가하는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Jonny Evans | Computerworld 2013.03.13
애플 iOS와 안드로이드 사용자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는 증거로,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디바이스를 실제로 활용하는데, 구글이 실행되는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대부분은 모든 기능을 활용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iOS 사용자, 적극적 활용
두 플랫폼의 전쟁이 시작된 이후에 온라인 통계와 광고 네트워크 등 수많은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두 플랫폼은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여러 차례의 설문조사의 결과에서 사용자 밀도에도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폰 사용자들의 대부분은 자신의 디바이스가 할 수 있는 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동영상 서비스 업체인 우알라(Ooyala)의 자료에 따르면, iOS 사용자는 안드로이드 사용자 보다 자신의 디바이스에서 두배 더 많이 동영상 감상하며 시간을 보낸다고 밝혔다. 이는 IDC가 지난해 밝힌 안드로이드와 iOS 판매량이 3대 1이라는 것을 고려할 때 주목할 만하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일까. 다양한 요인으로 설명할 수 있다. 아마도 대부분은 치열한 경쟁 체제의 스마트폰 업계 환경에서 안드로이드 기기 업체간의 민감한 가격 경쟁과 많은 사람들이 저렴하거나 무료로 안드로이드를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발자도 적극적인 사용자를 원한다”
다른 측면에서 살펴보면 더욱 흥미롭다. 개발자의 입장에서 보면, 애플의 플랫폼이 좀더 수익성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고, 반면에 안드로이드 플랫폼은 앱 다운로드에 동일한 속도를 제공하지 못한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앱은 널리 더 많이 채택될 것 같은 큰 시장에서 경쟁한다. 이는 사용자들은 앱이 제공하는 핵심 서비스와 소매 목적지를 더 많이 볼 수 있기 때문. 하지만 이같은 생각을 멈추고, 대부분의 실제 사용자의 습관을 정의하는 앱의 성격을 생각해보면 합리적이다. 즉, 앱은 iOS에서 가장 먼저 선보일 것이고, 사람들은 그 플랫폼에서 그 앱들을 사용해보기 때문이다. 또한 이는 사용자가 더욱 적극적이기 때문에, 애플이 개발자의 장점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들이 서로 다른  가격과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은 대규모 시장에서는 아주 큰 장점이며, 이들 디바이스를 가장 가능성이 큰 시장에 이들 디바이스를 보급할 수 있도록 해 준다.

만약 에너지 유틸리티와 지방 정부의 운영을 스마트폰을 통해 처리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면, 누구나 이런 모바일 디바이스를 하나씩 보유하고 있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이들 기술에 대한 액세스의 부족으로 또 하나의 정보 격차가 생겨날 위험을 안고 있을 뿐이다.

“시장 보고서는 이 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매우 저렴하거나 무료인 안드로이드의 단점은 보급형 디바이스를 ‘스마트’한 전화로 팔면서, 제한된 기능, 높은 결함율과 반환률로 이용자들에게 고통을 주는 것이다. 이같은 현상은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며, 보통 스마트폰에 대한 기대를 줄어들게 만든다.    

iOS 사용자의 수준과 활용 정도와 그들의 기기와 밀도를 분리하면 안드로이드 제품에는 흥미가 없지만, 기존 시장 점유율 분석은 왜곡돼 있다. 다양한 기업들이 만들어낸 보급형 안드로이드 제품은 분명히 있지만, 사용 패턴, 가격, 기능 설정은 하이엔드 기기의 판매량과는 비교할 수 없다. 하이엔드 제품은 아이폰이나 일부 갤럭시 기기 등을 말한다.

사용자 활용 패턴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시장 점유율 데이터는 아이폰과 경쟁하는 하이엔드 안드로이드 기기와 로우엔드 기기를 분리해 분석할 필요가 있다. 안드로이드 개발자에게 하이엔드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활용 수준을 보여주면 더 정확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아이폰과 기타 스마트 플랫폼의 활용 수준 차이에 더 설득력을 주고 있기 때문에 이 활동은 탐험할 가치가 있다.

그러면 바로 iOS 사용자는 더 적극적이고, 행복하며, 좀더 플랫폼에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날 것이다. 이는 낮은 오류와 고장률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iOS는 또한 가장 먼저 흥미로운 애플리케이션이 호스팅될 가능성이 높아서 iOS 사용자들은 더욱 적극적으로 활동할 것으로 보인다. 물론 안전하기도 하다. 안드로이드의 장점은 그것이 본질적으로 후원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