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PC 파워 서플라이에 대한 오해와 진실, 그리고 선택법

Marco Chiappetta | PCWorld 2013.02.06

 
PC 부품 가운데 종종 간과하는 것이 바로 파워 서플라이(PSU, Power Supply)다. 많은 사람들이 용량만 보고 파워 서플라이를 구입한다. 용량이 클수록 좋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또 아예 신경을 쓰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문제가 많아도 그냥 받아들이고 사용하곤 한다. 그러나 파워 서플라이는 시스템 안정성과 내구성에 매우 중요하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그래픽 카드와 SSD 같은 부품과 달리 파워 서플라이에 관심을 갖지 않는 것은 문제가 많다.
 
게다가 파워 서플라이 시장에는 기준에 미달되는 부품을 사용하고 하드웨어 기능을 과장해 선전하는 나쁜 제조업체들이 많다. 파워 서플라이와 관련해 잘못된 정보와 속임수가 넘쳐나는 것은 설사 소비자에게 해가 되지는 않는다고 하더라도 최소한 우스꽝스러운 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제대로 된 정보를 갖고 있다면 견고하면서도 효율적인 파워 서플라이를 고를 수 있다. 
 
파워 서플라이 고르기
좋은 파워 서플라이를 고르는 방법을 한두가지로 설명하기는 힘들다. 하지만 파워 서플라이의 품질을 보여주는 여러 지표가 있다. 
 
첫째, 평판이 좋은 제조업체가 생산한 파워 서플라이를 구입해야 한다. 또 구매에 앞서 리뷰를 읽어봐야 한다. 싸구려 파워 서플라이는 피한다. 기준 미달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제대로 품질 보증과 기술 지원을 하는 평판이 좋은 브랜드를 찾는다. 커세어(Corsair), 시소닉(Seasonic), 안텍(Antec)이 고품질의 파워 서플라이를 공급하는 대표적인 3대 브랜드다. 그러나 이들 브랜드에도 실패작은 있으니 각자 철저히 조사를 하기 바란다.
 
크고 무거운 파워 서플라이가 작고 가벼운 파워 서플라이보다 낫다. 고품질의 파워 서플라이는 더 크고 더 좋은 저항기, 초크, 기타 부품을 사용한다. 또 열 방출을 높이기 위해 더 큰 방열판을 사용한다. 무거울 수밖에 없다는 의미이다. 냉각 팬도 더 크다. 더 많은 공기를 더 적은 소음에 방출할 수 있다. 이 또한 장점이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파워 서플라이의 커넥터가 시스템과 호환되는지 확인을 해야 한다. 20+4 핀(pin)이란 20핀 커넥터나 24핀 커넥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6+2핀 커넥터는 필요에 따라 커넥터에 핀 2개를 연결할 수 있다. 대부분의 일반 PC는 표준 ATX 파워 서플라이를 사용한다. 더 작은 파워 서플라이나 기업용 또는 서버용 파워 서플라이도 있다. 그러나 통상의 데스크탑 시스템에는 ATX 파워 서플라이가 쓰인다.
 
파워 서플라이를 찾을 때 눈여겨봐야 할 중요한 3가지 기능이 있다. 출력(Power Output), 레일(Rails), 효율성(Efficiency)이다. 다른 사양과 기능 또한 중요하지만, 이 3가지는 파워 서플라이의 성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출력에 대해 궁금한 모든 것
제조업체들은 와트(Watt)로 파워 서플라이의 출력을 표시한다. 와트가 높을 수록 더 많은 전력을 공급한다. 파워 서플라이의 출력은 200와트에서 1800와트까지이다. 이보다 높은 와트는 일반적인 15암페어(Ampere) 콘센트 용량을 넘어서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수치는 피크 전력이 아닌 상시 전력이다. 대부분의 파워 서플라이는 아주 잠깐 동안만 피크 전력에서 작동을 한다.
 
가장 좋은 것은 당신이 구입한 파워 서플라이가 부품에 충분한 전력을 공급하고 추후 부품을 추가 장착했을 때를 대비해 여유 전력이 있어야 한다. 대부분 파워 서플라이의의 최대 효율성은 40~80% 수준이다. 파워 서플라이 용량의 50~60%를 사용했을 때 효율성이 가장 높다. 이 경우 추후 확장시에도 전력에 여유가 있다.
 
예를 들어 시스템의 TDP(Total Design Power)나 최대 전력량이 300와트라면 파워 서플라이 용량은 600와트가 좋다. 최대 700와트의 전력이 필요한 하이엔드 시스템이라면 1200와트짜리 파워 서플라이가 적당하다. 추후 확장을 할 계획이 전혀 없다면 용량이 낮은 파워 서플라이를 구입해도 무방하다. 그러나 여유가 된다면 용량이 높은 파워 서플라이를 고르는 것이 더 낫다.
 
아우터비전(Outervision)과 써멀테이크(Thermaltake)의 파워 서플라이 와트 계산기(PSU wattage calculator)를 이용하면 CPU 오버클로킹 전압에서 수냉 쿨러 부품에 이르기까지 부품에 대한 정보를 입력해 시스템에 맞는 파워 서플라이 용량을 계산할 수 있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