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1.30

시스코, 보안 트렌드 연례 보안 보고서 발표

편집부 | ITWorld
시스코는 신세대 직장인들이 업무와 사생활 모두 모바일로 처리하며, 그 경계를 허물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 IT 부서 또는 개인 사용자들이 직면하게 된 보안 위협 증대 문제를 생생히 보여주는 ‘2013 시스코 연례 보안 리포트(Cisco’s 2013 Annual Security Report, 이하 2013 ASR)’를 발표했다.

지난 12월에 세 번째로 공개된 ‘2012 시스코 커넥티드 월드 테크놀로지 보고서(2012 Cisco Connected World Technology Report, 이하 2012 CCWTR)와의 연장선상에서 발표된 시스코 2013 ASR은 해마다 중요 보안 트렌드를 살펴보고 기업 IT 환경을 더욱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이 보고서는 올해 전세계 18개국의 18세에서 30세 사이 대학생 및 직장인 1800명과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는 IT 전문가 18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2013 시스코 ASR에 따르면, 음란물, 불법 제약 또는 도박 사이트와 같이 음지에서 일어나는 개인 온라인 활동이 보안 위협 증가의 주된 원인이라는 일반적인 인식과는 달리, 온라인 보안 위협은 오히려 주요 검색 엔진, 쇼핑몰, 소셜 미디어처럼 대다수가 방문하는 합법적인 온라인 사이트에 더 집중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스코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몰은 불법복제 소프트웨어 사이트보다 21배, 검색 엔진은 27배 더 많은 악성코드를 감염을 유발한다고 한다. 심지어 온라인 광고를 보는 것은 음란물을 보는 것보다 182배나 더 위험한 행위라고 한다.

이러한 보안 위협 증가는 기업의 보안 위협 증가로도 직결되는데, 이는 많은 직장인들이 ‘자신만의 방식대로(my way)’ 일하는 것을 선호하고, 사무실, 집 등 사실상 모든 장소에서 다양한 모바일 기기로 업무와 개인 생활 영역을 자유롭게 넘나들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업무와 사생활의 구분이 흐려지는 경향이 기업 보안에 미치는 영향은 지난 2012 CCWTR에서도 상세히 기술된 바 있다.

2012 CCWTR이 Y 세대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차세대 직장인의 91%는 프라이버시가 중요시되는 시대는 이미 저물었다 생각한다. 응답자의 1/3은 자신들에 대해 기록되고 저장된 데이터에 대해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다고 답했으며, 이들은 온라인 소셜 활동을 위해 개인 정보를 희생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editor@itworld.co.kr


2013.01.30

시스코, 보안 트렌드 연례 보안 보고서 발표

편집부 | ITWorld
시스코는 신세대 직장인들이 업무와 사생활 모두 모바일로 처리하며, 그 경계를 허물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 IT 부서 또는 개인 사용자들이 직면하게 된 보안 위협 증대 문제를 생생히 보여주는 ‘2013 시스코 연례 보안 리포트(Cisco’s 2013 Annual Security Report, 이하 2013 ASR)’를 발표했다.

지난 12월에 세 번째로 공개된 ‘2012 시스코 커넥티드 월드 테크놀로지 보고서(2012 Cisco Connected World Technology Report, 이하 2012 CCWTR)와의 연장선상에서 발표된 시스코 2013 ASR은 해마다 중요 보안 트렌드를 살펴보고 기업 IT 환경을 더욱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이 보고서는 올해 전세계 18개국의 18세에서 30세 사이 대학생 및 직장인 1800명과 다양한 업종에 종사하는 IT 전문가 18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2013 시스코 ASR에 따르면, 음란물, 불법 제약 또는 도박 사이트와 같이 음지에서 일어나는 개인 온라인 활동이 보안 위협 증가의 주된 원인이라는 일반적인 인식과는 달리, 온라인 보안 위협은 오히려 주요 검색 엔진, 쇼핑몰, 소셜 미디어처럼 대다수가 방문하는 합법적인 온라인 사이트에 더 집중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스코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몰은 불법복제 소프트웨어 사이트보다 21배, 검색 엔진은 27배 더 많은 악성코드를 감염을 유발한다고 한다. 심지어 온라인 광고를 보는 것은 음란물을 보는 것보다 182배나 더 위험한 행위라고 한다.

이러한 보안 위협 증가는 기업의 보안 위협 증가로도 직결되는데, 이는 많은 직장인들이 ‘자신만의 방식대로(my way)’ 일하는 것을 선호하고, 사무실, 집 등 사실상 모든 장소에서 다양한 모바일 기기로 업무와 개인 생활 영역을 자유롭게 넘나들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업무와 사생활의 구분이 흐려지는 경향이 기업 보안에 미치는 영향은 지난 2012 CCWTR에서도 상세히 기술된 바 있다.

2012 CCWTR이 Y 세대 직장인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차세대 직장인의 91%는 프라이버시가 중요시되는 시대는 이미 저물었다 생각한다. 응답자의 1/3은 자신들에 대해 기록되고 저장된 데이터에 대해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다고 답했으며, 이들은 온라인 소셜 활동을 위해 개인 정보를 희생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editor@i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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