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바이스

노트북의 새로운 변신, 2013년 하이브리드 노트북이 온다

Agam Shah | IDG News Service 2012.12.27
슬레이트(Slate)로도 사용할 수 있는 다중 모드 노트북이라 할 수 있는 차세대 하이브리드 기기가 노트북과 태블릿 사이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하이브리드 기기는 화면을 조정하고 휴대성 문제를 해결해 사용자들이 복수의 컴퓨팅 기기를 휴대하고 다녀야 하는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태블릿으로 변신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기치는 터치화면, 긴 배터리 사용시간, 다양한 연결 옵션, 신속한 부팅 시간 등 태블릿의 기능을 다수 갖고 있다.
 
하이브리드는 노트북에서 스마트폰과 태블릿으로 전향하는 사용자들이 생겨나면서 전통적인 노트북의 디자인을 대대적으로 바꿔야 하는 필요성에 의해 태어났다. 대부분의 하이브리드 기기는 여전히 태블릿보다 무겁지만 화면과 키보드가 제공되며 두 요소의 하드웨어가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
 
흥미로운 하이브리드 기기로 겉보기에는 노트북처럼 보이지만 화면을 떼어내면 태블릿으로 변신하는 HP의 엔비 X2(Envy X2)가 있다. 레노버의 요가(Yoga) 노트북은 화면을 접어 컴퓨터를 태블릿으로 변신시킬 수 있다.
 
델의 XPS 12 컨버터블 터치 울트라북(XPS 12 Convertible Touch Ultrabook)은 프레임을 안쪽으로 접어 해당 기기를 태블릿으로 변신시킬 수 있다.
 
오늘날 수많은 하이브리드 기기에 일반적인 노트북에서 사용되는 10인치 이상의 화면, 윈도우 8, 인텔의 아톰(Atom) Z2760 태블릿 칩 또는 코어(Core) 프로세서가 사용되고 있다. 
 
PC 제조업체들은 이 기기의 태블릿의 기능보다는 노트북으로서의 그것을 우선시하고 있다. 하지만 때로는 하이브리드 기기의 정의가 애매모호할 수 있다. 일부 PC 제조업체들은 태블릿과 함께 선택적인 키보드를 판매하면서 이것을 하이브리드 기기라 부른다.
 
예를 들어, HP는 엔비 X2에 탑재된 키보드와 화면의 하드웨어가 화면을 분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HP는 태블릿 장치만을 개별적으로 판매하지 않지만 이것을 키보드와 묶어 850달러에 판매하고 있다.
 
PC 제조업체들은 하이브리드 기기에 키보드를 추가하면 환경 설정의 유연성과 함께 더 큰 메모리와 저장장치를 추가할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하고 강력한 프로세서와 그래픽 칩도 추가할 수 있다는 데 동의했다.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된 대부분의 하이브리드 기기는 완전한 PC가 될 수 있으며 64비트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는 반면, 태블릿 전용 프로세서는 이보다 느릴 뿐 아니라 32비트 애플리케이션 밖에 구동할 수 없다.
 
레노버 제품그룹 수석 부사장 피터 호르텐시우스 "태블릿의 전자부품은 조밀하게 통합되어 있지만 하이브리드 설계는 기기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 수 있는 더 많은 부품을 추가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호르텐시우스는 "모든 요가 제품은 이를 기반으로 프로세서를 탑재한다"며, "이것이 더 나은 방식일 뿐"이라고 전했다. 
 
호르텐시우스는 얇은 제품을 만드는데 있어서 많은 문제점이 존재하지만 태블릿 또는 하이브리드라는 서로 다른 디자인은 서론 다른 사용 요건을 해결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시장은 거대하고 서로 다른 것을 좋아하는 많은 사람들이 존재한다.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싶다"고.
 
IDC 연구 책임자 데이비드 다우드는 태블릿은 널리 보급됐지만 하이브리드 기기를 둘러싼 혼란은 여전히 남아있다고 말했다. 광고를 보면 하이브리드 기기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지만, 직접 시험해 볼 만큼 제품이 시장에 널리 보급된 것은 아니다.
 
다우드는 "용도 및 가격이 궁극적으로 하이브리드 기기의 도입을 이끌어내는 요소가 될 것이며, 사용자들이 모바일 사용 패턴이 잘 정의되어 있는 아이패드 등의 태블릿을 구매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첫번째 과제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이브리드 기기의 가격은 700~800 달러 선에서 시작하지만, 아이패드의 가격은 500달러부터 시작하고 구글 넥서스 7(Nexus 7)과 아마존의 킨들 파이어 HD(Kindle Fire HD) 등의 소형 태블릿의 가격은 200달러부터 시작한다.
 
또한 레노버의 아이디어패드 링크스(IdeaPad Lynx) 또는 씽크패드 태블릿 2(ThinkPad Table 2) 등 태블릿 우선 모델을 구매하고 키보드 액세서리를 추가하는 방법도 있다. 하이브리드는 전통적인 노트북이 태블릿에 근접할 수 있는 방법이며 키보드를 사용하고 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해야 하는 사람에게 좋은 대안이 될 것이다.
 
다우드는 "키보드가 없는 기기의 경우, 인체공학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며, "이것을 생산성을 위한 기기로 사용할 것이라면 하이브리드 기기를 선택하는 것이 옳을 것"이라고 말했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