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전세계 해커들이여 단결하라’ 오픈소스 라우터 6종 리뷰

Serdar Yegulalp | InfoWorld 2012.11.26
전세계 해커들이여 단결하라! 라우터에 함께 딸려온 엉망진창인 멍청한 펌웨어 외에 당신이 잃을 것은 없다.
 
스마트폰을 논외로 하면 라우터와 무선 기지국은 의문의 여지없이 가장 널리 해킹당하며 이용자에 의해 맞춤 설정되는 소비자 기기들이다. 대부분의 경우 그 장점은 중요하고 또 분명하다. 더 다양한 기능, 더 좋은 라우팅 성능, 더 안전한 보안, 펌웨어에서 일반적으로 허용되지 않는 세부사항 조정 능력, 안테나 출력 조절 등등이다.
 
문제는 바로 어디에서부터 시작하느냐 이다. 특별히 맞춤설정 하기 위한 라우터를 구입하려 한다면 거꾸로 풀어가는 방식이 가장 나을 것이다. 선택가능한 제공사항들을 살펴보는 데서 시작해 기능을 비교해 그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그 제공사항들의 하드웨어 호환 목록으로부터 적절한 기기를 선택하면 된다.
 
우리는 서드파티 시스템들 중에서 그들의 제공사항과 최적의 사용 용도를 고려해 가장 일반적인 라우터 다섯종을 선정해 보았다. 이들 중 어떤 것은 임베디드 하드웨어나 특정 라우터 모델 전용이고 몇몇은 하드웨어를 가리지 않는 솔루션들이며 또 몇몇은 x86 기반 애플리케이션의 중추를 담당하기 위해 개발됐다. 여기서는 임베베디-지향적 솔루션들을 먼저 다뤄보고 PC 지향적 솔루션을 나중에 소개한다.
 
DD-WRT
DD-WRT는 애호가들이나 해커들뿐만 아니라 라우터 제조사들 역시 선택하는 인기있는 라우터 펌웨어다. 예를 들어 버팔로(Buffalo)의 가정용과 프로슈머 라우터들이 DD-WRT를 기반으로 출시되었다. 최초의 제품은 2005년 링크시스(Linksys) WRT54G 라우터로, 리눅스-기반 펌웨어를 수용하기 위해 설계됐으며 코어 소프트웨어는 GPL 방식으로 이용가능했다. 단 코어버전과 버팔로 등 서드파티 특정 라우터 전용 에디션은 상당히 큰 차이들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지원되는 하드웨어 : DD-WRT는 브로드컴(Broadcom), ADM, 아데로스(Atheros), 라링크(Ralink) 칩 세트를 지원하지만 이 칩세트들을 이용하는 모든 기기들이 자동적으로 호환되는 것은 아니다. 몇몇은 유닉-특정 해킹이 필요하고 몇몇은 아예 작동조차 안된다. DD-WRT 사용자들은 지원되는 기기 데이터베이스와 기기와 기능 모두의 위키 목록을 가지고 확인해야 한다.
 
기능 : DD-WRT는 상업용 와이파이 핫스팟을 만들어 주는 칠리스폿(ChilliSpot), 앤커프리(AnchorFree) VPN 시스템, 노캣(NoCat) 무선 커뮤니티 네트워크 시스템 지원 등 소비자급 라우터에서 쉽게 볼 수 없는 강력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또한 여러 크기로 나오는데 오직 대부분의 필수 기능만 지원하는 2MB '마이크로' 빌드에서부터 말 그대로 모든 것을 지원하는 8MB '메가'까지 있다. 이는 펌웨어가 다양한 스토리지 용량의 기기들에 위치할 수 있게 해준다.
 
제약 : DD-WRT의 핵심 버전은 비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된다. 더 빈번한 업데이트를 원한다면 임시 베타를 쓰거나 제조사가 공급한 일반 버전을 써야 한다.
 
   
추천 : DD-WRT는 대부분의 이용자들에게 최고의 선택이다. 많은 라우터에서 스톡 사전설치 방식으로 DD-WRT가 제공되기 때문에 라우터 하드웨어에 따라 사전설치된 것과 특별 튜닝 상태 모두를 적용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업데이트도 편리하다. 
 
               
버팔로와 다른 하드웨어 제조사들의 많은 라우터에서 쓰이는 DD-WRT의 상업용 버전, 프레젠테이션과 기능
세트에 따라 브랜드 없는 버전 등 다양하게 지원한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