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1.06

빅데이터월드 2012 | 이베이 가야트리 파텔 이사, "빅 데이터로 무엇을 할 것인가"

편집부 | ITWorld
데이터가 기업과 모든 기관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은 생산성과 의사결정의 경쟁력으로 평가된다. 혹자는 데이터가 더 많아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훌륭한 의사 결정은 빅 데이터로부터 어떻게 통찰력을 이끌어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변화무쌍한 시장 환경에서 주체하지 못할 정도로 쏟아지는 데이터로부터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사내외 다른 팀과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그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가치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빅 데이터 기술도 중요하지만, 빅 데이터를 다루는 이들의 의사결정 프로세스가 더더욱 중요하게 보인다. 

이베이 상품관리 시장분석 및 플랫폼 기술 총괄 가야트리 파텔은 빅 데이터에서 우리가 무엇을 얻을 것인가, '빅 데이터를 갖고 무엇을 할 것인가' 라는 근본적인 화두를 제시하고 있다. 
 
이번 빅 데이터 월드 2012에서 파텔 이사가 설명하는 이베이의 빅 데이터 활용 사례를 통해, 빅 데이터를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의 실천적 과제에 대해 고민해보자. 
 
현재 이베이의 주요 데이터웨어하우스의 업무는 무엇인가? 
현재 이베이는 현재 업무량의 SLA(Service Level Agreement) 및 각각의 플랫폼에 애드혹 쿼리 사용량을 측정하는데, 주요 데이터웨어하우스를 사용하고 있다. 훌륭한 업무 성과를 내고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업무량을 최적화시키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이베이가 보유한 단위 쿼리당 비용 계산 모델은 경영진과 개발자에게 ROI 결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이에 내부 운영팀은 데이터센터 운영 측정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빅 데이터를 분석, 처리할 때 가장 큰 도전과제는 무엇인가? 
이베이에게 있어 도전 과제는 빅 데이터를 사용하는 모든 고객들이 좀더 쉽고 믿을 수 있는 조건에서 데이터를 운용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다. 이베이는 고객의 요구에 대한 응답과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며, 그들이 원하는 정보와 더욱 관련성 높은 분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데이터에서 더 많은 정보를 발견해내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더 나아가 보다 적극적으로 최적의 시간에 맞춰 적절하고 의미있는 데이터를 발굴하는 일을 시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팀워크, 경영 지원 그리고 각각의 개발업체들과의 협력관계를 강화해 기술적 리더십을 확장하고, 기술적 도전에 대한 혁신의 영역을 넓힐 수 있다. 
 
이베이는 빅 데이터를 실제 비즈니스 가치로 이끄는데 어느 정도 성과가 있었나? 그리고 빅 데이터는 이베이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게 될 것으로 예상하는가? 
이베이는 전적으로 고객 중심의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이런 프로세스는 구매자와 판매자를 비롯해 모든 개발자, 그리고 이베이 직원에게도 해당된다. 고객의 결정은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한다. 따라서 빅 데이터의 목적은 이베이를 구성하는 각각의 의사 결정권자들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고 소비자의 만족도를 상승시킬 수 있도록 좀더 시기 적절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더 많은 내외부 고객이 이베이의 데이터를 사용할수록 이베이의 빅 데이터 서비스는 더욱 확고한 신뢰를 얻게 될 것이다. 고객이 빅 데이터 및 분석을 사용했던 횟수는 빅 데이터 서비스의 가치를 높일 것이며, 고객이 빅 데이터를 통해 처리한 건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내외부 고객들이 결정이 증가했음을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빅 데이터는 좀더 명확하고 영향력 있는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보라 할 수 있다. 만약 내외부 고객의 의사결정이 빅 데이터를 통한 분석을 기반으로 이뤄진 것이라면 이는 빅 데이터의 부가가치 창출이라고 말할 수 있다. 
 
빅 데이터와 클라우드의 상관관계에 대해 설명해달라.
클라우드는 빅 데이터와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애플리케이션의 운영, 개발 및 접근을 가능케 하는 하나의 수단이다. 이베이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이런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활용한다.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다양한 기업들이 데이터를 저장하고 원격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할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2012.11.06

빅데이터월드 2012 | 이베이 가야트리 파텔 이사, "빅 데이터로 무엇을 할 것인가"

편집부 | ITWorld
데이터가 기업과 모든 기관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은 생산성과 의사결정의 경쟁력으로 평가된다. 혹자는 데이터가 더 많아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훌륭한 의사 결정은 빅 데이터로부터 어떻게 통찰력을 이끌어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또한 변화무쌍한 시장 환경에서 주체하지 못할 정도로 쏟아지는 데이터로부터 의미있는 정보를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사내외 다른 팀과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그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가치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빅 데이터 기술도 중요하지만, 빅 데이터를 다루는 이들의 의사결정 프로세스가 더더욱 중요하게 보인다. 

이베이 상품관리 시장분석 및 플랫폼 기술 총괄 가야트리 파텔은 빅 데이터에서 우리가 무엇을 얻을 것인가, '빅 데이터를 갖고 무엇을 할 것인가' 라는 근본적인 화두를 제시하고 있다. 
 
이번 빅 데이터 월드 2012에서 파텔 이사가 설명하는 이베이의 빅 데이터 활용 사례를 통해, 빅 데이터를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의 실천적 과제에 대해 고민해보자. 
 
현재 이베이의 주요 데이터웨어하우스의 업무는 무엇인가? 
현재 이베이는 현재 업무량의 SLA(Service Level Agreement) 및 각각의 플랫폼에 애드혹 쿼리 사용량을 측정하는데, 주요 데이터웨어하우스를 사용하고 있다. 훌륭한 업무 성과를 내고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업무량을 최적화시키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이베이가 보유한 단위 쿼리당 비용 계산 모델은 경영진과 개발자에게 ROI 결과를 측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이에 내부 운영팀은 데이터센터 운영 측정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빅 데이터를 분석, 처리할 때 가장 큰 도전과제는 무엇인가? 
이베이에게 있어 도전 과제는 빅 데이터를 사용하는 모든 고객들이 좀더 쉽고 믿을 수 있는 조건에서 데이터를 운용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다. 이베이는 고객의 요구에 대한 응답과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며, 그들이 원하는 정보와 더욱 관련성 높은 분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데이터에서 더 많은 정보를 발견해내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더 나아가 보다 적극적으로 최적의 시간에 맞춰 적절하고 의미있는 데이터를 발굴하는 일을 시도하고 있다. 이와 함께 팀워크, 경영 지원 그리고 각각의 개발업체들과의 협력관계를 강화해 기술적 리더십을 확장하고, 기술적 도전에 대한 혁신의 영역을 넓힐 수 있다. 
 
이베이는 빅 데이터를 실제 비즈니스 가치로 이끄는데 어느 정도 성과가 있었나? 그리고 빅 데이터는 이베이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게 될 것으로 예상하는가? 
이베이는 전적으로 고객 중심의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다. 이런 프로세스는 구매자와 판매자를 비롯해 모든 개발자, 그리고 이베이 직원에게도 해당된다. 고객의 결정은 기업의 성공과 실패를 좌우한다. 따라서 빅 데이터의 목적은 이베이를 구성하는 각각의 의사 결정권자들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고 소비자의 만족도를 상승시킬 수 있도록 좀더 시기 적절한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더 많은 내외부 고객이 이베이의 데이터를 사용할수록 이베이의 빅 데이터 서비스는 더욱 확고한 신뢰를 얻게 될 것이다. 고객이 빅 데이터 및 분석을 사용했던 횟수는 빅 데이터 서비스의 가치를 높일 것이며, 고객이 빅 데이터를 통해 처리한 건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내외부 고객들이 결정이 증가했음을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빅 데이터는 좀더 명확하고 영향력 있는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정보라 할 수 있다. 만약 내외부 고객의 의사결정이 빅 데이터를 통한 분석을 기반으로 이뤄진 것이라면 이는 빅 데이터의 부가가치 창출이라고 말할 수 있다. 
 
빅 데이터와 클라우드의 상관관계에 대해 설명해달라.
클라우드는 빅 데이터와 빅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애플리케이션의 운영, 개발 및 접근을 가능케 하는 하나의 수단이다. 이베이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며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이런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활용한다.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다양한 기업들이 데이터를 저장하고 원격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할 수 있는 훌륭한 수단을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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