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각 부문별 보안 수칙 모음

편집부 | ITWorld 2012.09.19
웹의 일상화와 모바일 시대가 도래하면서 PC와 스마트폰은 일반인이나 직장인에게 필수 기기가 됐다. 이런 기기들은 사용자에게 편리한 정보 접근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의 세계로 안내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따르는 폐해도 많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보안이다. 
 
문제는 일반 사용자가, 그리고 기업에서 지켜야 할 보안 수칙들이 너무나 많다는 것이다. PC 보안, 스마트폰 보안, 금융 보안, 개인정보 보안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에 각 보안업체와 관련기관들이 권장하는 보안 수칙들을 묶어봤다. 재미있는 것은 이런 보안 수칙들도 세월이 지남에 따라 그 순번이 바뀌고, 내용 또한 바뀌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중복되는 수칙이 많지만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으로 파악하길 바란다. 각 부문별 대표적인 보안수칙을 살펴보고, 이를 생활화해 보자. 
 
일반적인 보안 관리 수칙...잉카 인터넷 
1. 윈도우와 같은 운영체제 및 각종 애플리케이션의 최신 보안 패치를 생활화한다.

2. 신뢰할 수 있는 보안업체의 백신을 설치 후 최신 엔진 및 버전으로 업데이트해 실시간 감시 기능을 항상 "ON"상태로 유지해 사용한다.

3. 출처가 불분명한 이메일에 대한 열람 및 첨부파일에 대한 다운로드, 실행을 자제한다.

4. 인스턴트 메신저, SNS 등을 통해 접근이 가능한 링크 접속시 주의한다.
 
PC 보안 10계명...안랩 
1. 윈도우 운영체제, 인터넷 익스플로러, 오피스 제품의 최신 보안 패치를 모두 적용한다.  

2. 통합보안 소프트웨어를 하나 정도는 설치해둔다. 설치 후 항상 최신 버전의 엔진으로 유지되도록 부팅 후 자동 업데이트되게 하고, 시스템 감시 기능이 항상 작동하도록 설정한다.

3. 보안에 취약한 웹사이트 접속 시 악성코드에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해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 사용한다. 

4. 이메일 확인 시 발신인이 모르는 사람이거나 불분명한 경우 유의한다. 특히 제목이나 첨부 파일명이 선정적이거나 관심을 유발한 만한 내용인 경우 함부로 첨부 파일을 실행하거나 링크 주소를 클릭하지 않는다.

5.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를 이용할 때 잘 모르는 사람의 SNS 페이지에서 함부로 단축 URL을 클릭하지 않는다. 

6. SNS나 온라인 게임, 이메일의 비밀번호를 영문/숫자/특수문자 조합으로 8자리 이상으로 설정하고 최소 3개월 주기로 변경한다. 또한 로그인 ID와 비밀번호를 동일하게 설정하지 않는다. 

7. 웹 서핑 시 특정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창이 뜰 때는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의 서명이 있는 경우에만 '예'를 클릭한다. 잘 모르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겠다는 경고가 나오면 '예' '아니오' 중 어느 것도 선택하지 말고 창을 닫는다. 

8. 메신저로 URL이나 파일이 첨부되어 올 경우 함부로 클릭하거나 실행하지 않는다. 메시지를 보낸 이가 직접 보낸 것이 맞는지를 먼저 확인해본다. 

9. P2P 프로그램 사용 시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는 반드시 보안 제품으로 검사한 후 사용한다. 

10.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인터넷에서 불법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는 경우 악성코드가 함께 설치될 가능성이 높다.
 
스마트폰 10대 안전 수칙...한국인터넷진흥원 
1. 의심스러운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하지 않기. 

2.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 방문하지 않기. 

3. 발신인이 불명확하거나 의심스러운 메시지 및 메일 삭제하기. 

4. 비밀번호 설정 기능을 이용하고 정기적으로 비밀번호 변경하기. 

5. 블루투스 기능 등 무선 인터페이스는 사용시에만 켜놓기. 

6. 이상증상이 지속될 경우 악성코드 감염여부 확인하기. 

7. 다운로드한 파일은 바이러스 유무를 검사한 후 사용하기. 

8. PC에도 백신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정기적으로 바이러스 검사하기. 

9. 스마트폰 플랫폼의 구조를 임의로 변경하지 않기. 

10. 운영체제 및 백신프로그램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 
 
 Tags 보안 수칙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