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전문적으로 보이는 블로그를 만들자!” 워드프레스 시작 가이드

David Daw | PCWorld 2012.08.22
웹 디자인 팀을 고용하지 않고 전문적인 느낌의 웹 사이트를 구축하고 싶다면, 무료 오픈 소스(Open Source) 블로그 작성 툴인 워드프레스(WordPress)를 추천한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블로그의 콘텐츠 제작과 편집이 매우 쉽기 때문에 많은 웹 사이트들이 이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기본적인 관리 작업은 쉽지만 워드프레스를 자신의 필요에 맞게 수정하는 작업은 좀 더 복잡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는 수년 동안 블로그를 구축하고 외관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꾸미기 위한 최적화된 툴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고급 사용자들이 이런 툴을 이용해서 항상 워드프레스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우리는 초보자와 전문가 모두에게 도움이 될만한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구축하는 방법에 관한 정보를 수집해보았다.
 
워드프레스 설정
비록 워드프레스가 기술적으로 웹 사이트를 위한 오픈 소스 콘텐츠 관리 시스템이긴 하지만 워드프레스팀은 누구든 yourblogname.wordpress.com에서 무료 광고지원 블로그를 구축하는데 이 툴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은 워드프레스의 웹 사이트 http://wordpress.com/ 에서 이런 종류의 블로그에 가입하는 것이다. 하지만 다른 URL을 원하는 사용자의 경우, 유료로 워드프레스 서버에서 호스팅(Hosting)되는 자신이 선택한 도메인명을 사용할 수도 있다.
 
다른 유료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는 고급 사용자의 경우(또는 자신의 도메인 서버를 운용하고 있는 고급사용자의 경우), 워드프레스 오거나이제이션(WordPress Organization) 웹 사이트 http://wordpress.org/ 에서 오픈 소스 워드프레스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여 손쉽게 자신의 개인용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구축할 수 있다.
 
무료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가입하든 아니면 자신의 개인용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지 상관없이 워드프레스 콘텐츠 관리 시스템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중심적인 워드프레스는 데이터를 잃지 않고 웹 사이트의 디자인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템플릿(Template) 시스템에 의존하고 있지만, 자신의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고급 사용자들은 WordPress.com에서 무료 블로그를 시작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제공되지 않는 일부 추가적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WordPress.com에서 무료 블로그를 생성하여 워드프레스 플랫폼을 체험해 보자.
 
예를 들어, 무료 WordPress.com 블로그에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 없다. 그리고 무료 웹 사이트의 레이아웃을 수정할 수 있다 하더라도 자신만의 맞춤형 템플릿을 설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대신에, 사용자는 워드프레스가 제공하는 약 200여 개의 템플릿 중에서 선택해야만 한다.
 
워드프레스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자가 콘텐츠를 훼손하지 않고 신속하게 웹 사이트의 디자인을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테마 기능이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