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 모바일

"사진의 한계를 넘는" 컴퓨터 사진의 혁신과 iOS 미학

Glenn Fleishman  | Macworld 2012.06.19
1800년대에 처음으로 빛을 정확히 담아낼 수 있게 된 이후, 사진은 오직 한가지, 흘러가는 시간을 포착해서 보존하는 것이다. 아날로그 사진과 촬영기술이 디지털 기술로 대체되었지만 카메라는 여전히 수천 분의 1초에서부터 몇 분, 몇 시간, 혹은 몇 년까지 렌즈를 통해 노출해서 빛을 담아내고 있다. 단지 지금은 할로겐화물 분자 대신에 비트(Bit)를 사용하고 있을 뿐이다.
 
그것이 바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컴퓨터 사진(computational photography)이 사진, 심지어 스냅샷까지 이해하고 찍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킨다 하더라도, 카메라를 버릴 필요는 없다. 사실, 이미 모르고 있을 뿐 컴퓨터 사진을 사용하고 있을 것이다. 그 중 하나가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앱에 적용된 알고리즘 기술이다. 아이폰과 같은 휴대폰에 어느 때보다도 더 훌륭한 프로세서와 카메라가 탑재되어 실시간 처리나 상대적으로 빠른 이미지 후보정을 할 수 있으며, 이런 컴퓨터 사진은 이제 막 시작됐을 뿐이다. 
 
소프트웨어는 더 나은 사진을 만든다
컴퓨터 사진이라는 용어는 시간과 공간을 뛰어 넘어서 여러 개의 노출을 조합하는 발전된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기술을 총칭한다. 아마도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선택적으로 다양화 하거나 어둡게 만들거나 감추고 수정된 결과를 얻기 위해서 레이어 마다 다른 노출을 사용해 보았을 것이다. 또는 여러 장의 사진을 찍어 왜곡해서 이어 붙여 큰 사진을 만들어 보았을 수도 있다. 이런 것들은 컴퓨터 사진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처리 기술에 비하면 (비록 유용하긴 하지만) 원시적인 수준의 접근방식이라 할 수 있다. 
 
싱스캠(Synthcam)을 사용하려면 연습이 필요하지만
중요한 위치에 있는 대상에 초점을 집중시키거나, 비디오 프레임을 기록하고 차이를 분석하여
저조도 사진의 노이즈를 감소시킬 수 있다.
 
이 분야에서 현재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이 HDR(High-Dynamic Range) 사진과 파노라마 이미지이다. 이 둘은 각각 시간과 공간을 넘어 조합한 사진을 말한다. 이 둘을 이용해 단일 노출 상태에서 하나의 카메라로는 담을 수 없는 사진을 찍을 수 있다. 
 
HDR 이미지는 동일한 장면을 짧은 시간에 다이나믹 레인지(dynamic range – 화면상 표현 가능한 명암의 범위)가 다양한 사진을 여러 장 찍어서 합성한 것이다. 각 사진은 다른 노출 값(셔터가 열린 시간의 길이)으로 촬영되어서 밝고 어두우며 미묘한 차이가 있는 고유의 다이나믹 레인지 값을 갖는다. HDR 알고리즘은 이렇게 촬영된 사진의 다이나믹 레인지 차이를 분석해서 약한 영역(빛 때문에 흐려진 부분이나 그림자 때문에 가려진 부분)을 향상시켜서 종종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노출된 사진을 만들어 낸다. 가끔은 눈에 거슬릴 때도 있지만 HDR 소프트웨어는 사용자가 이를 보정하여 자연스럽거나 정말 사실 같은 사진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한다. 
 
HDR은 먼저 사진사가 약간 다른 노출, 조리개, 초점, 플래시 등으로 찍은 여러 사진을 찍는 일종의 브라케팅(Bracketing)으로 비쳐질 수도 있다. 하지만 브라케팅은 그 중에서 가장 좋은 것 ‘하나’를 골라내는 방법이고, HDR은 하나의 개선된 사진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여러 장의 사진을 조합한다. (사실 대부분의 카메라에서 HDR 소프트웨어를 이미지 후보정을 위해서 노출 브라케팅을 사용한다.) HDR 사진 촬영은 iOS 4.1 아이폰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물론 항상 좋은 HDR 결과물을 내놓기에 충분한 속도로 빠르게 사진을 찍지는 못한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