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ㆍ협업

구글 스프레드시트 가젯의 7가지 '깜짝 놀랄' 기능

Helen Bradley | PCWorld 2012.06.18
구글 문서도구의 스프레드시트를 보면 심지어는 엑셀 사용자들조차 부러워할 강력한 가젯(Gadgets) 기능이 있다. 애니메이션 원형 파이차트 만들기, QR 코드 생성하기, 순서도 생성하기 등이다. 또 지도에서 국가별로 색상이 다른 데이터를 생성하거나, 회사 위치가 표시된 지도를 만들 수도 있다. 이런 기능들을 이용하는 방법도 아주 간단하다. 
 
1. QR 코드 만들기
요즘 도처에서 QR 코드가 쓰인다. 연락처 정보, URL, 제품 정보, 기타 간단한 문자 정보를 교환 할 때 편리하기 때문이다.
 
텍스트를 QR 코드로 전환하기
 
구글 문서도구에서 QR 코드를 생성하려면 먼저 스프레드시트 한 칼럼의 하나 이상의 셀에 코드에 해당하는 문자열을 입력한다. 그리고 삽입>가젯>모두 순으로 들어가 QR 코드 가젯을 찾아 '스프레드 시트에 추가'를 클릭한다. 그러면 가젯 설정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셀을 드래그한 후, '확인'과 '적용 및 닫기'를 클릭한다. 이렇게 하면 가젯 대화 상자에 QR 코드가 표시될 것이다. (한글 버전에서 제공 안됨)
 
가젯 대화 상자를 드래그해서(모든 가젯 대화 상자가 드래그 가능), 스프레드시트에서 원하는 장소에 위치시킨다. 어떤 가젯이든 대화 상자 상단 구석에 위치한 화살표를 클릭하면 옵션을 설정할 수 있다. QR 코드 가젯에는 '가젯 출판(Publish Gadget)' 옵션이 들어있다. 이를 이용해 웹사이트에 QR 코드를 표시할 수 있다. 또 코드의 화면을 캡처 해서(화면 인쇄), 문서에 삽입할 수도 있다.
 
2. 구글 지도 만들기
 
 
지도 가젯은 구글 지도의 콘텐츠를 사용해 입력한 주소를 지도에 표시해준다.
 
그림은 글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한다. 지도는 사용자의 사무실이나 기타 주소가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가장 쉽게 보여주는 방편이다. 맵 가젯은 가리키고 싶은 장소를 구글 지도에 표시해주는 툴로, 아주 간단히 사용할 수 있다.
 
먼저 한 줄에 한 칼럼씩 주소를 입력한다. 표시된 장소에 마우스를 가져 갔을 때 툴 팁이 나타나도록 하려면, 주소를 입력한 셀의 오른쪽 셀에 이와 관련된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예를 들어, 농산물 시장의 지도를 만들려면 먼저 셀에 주소를 입력한 후, 오른쪽 셀에 해당 농산물 시장의 이름을 입력하면 된다.
 
그리고 삽입>가젯>지도> 스프레드 시트에 추가를 순서대로 클릭한다. 그 후 주소와 툴 팁 정보를 입력한 셀을 선택한 후, 가젯 설정 상자에서 지도의 'Title'을 입력한다. 데이터에 툴 팁이 포함되어 있다면 'Last Column as Tooltips'와 'Zoom Using Mouse Wheel'을 선택한다. 다음으로는 'Map type' 선택 부분에서 지도의 종류를 선택한다. 'Normal'이 일반적으로 가장 좋은 선택이다. 마지막으로 '적용 및 닫기'를 클릭한다.
 
그러면 가젯 대화 상자가 입력한 주소가 표시된 지도를 보여줄 것이다. 다른 가젯과 마찬가지로 사업장의 위치 등을 웹사이트에 출판할 수 있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