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축 ‘10가지 핵심 원칙’

Brandon Butler | Network World 2012.05.31
클라우드 전략을 이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어려운 점은 기술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클라우드로의 효과적인 이행을 관리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마련하는 것이라고 가트너의 클라우드 분석가 토마스 비트만은 강조했다.
 
그는 "클라우드 기술은 이제 갓 성숙하고 있지만 그것은 해결하기에 쉬운 과제라고 할 수 있다"라고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구축을 논의하기 위해 가트너가 후원한 온라인 보고회에서 말했다.
 
클라우드를 포용하는 것은 애플리케이션의 민첩함을 중심으로 그 장점을 발현하고 비즈니스적 필요에 맞추어진 IT를 마련하면서 비즈니스에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식에 있어서 변화를 의미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최적점에 도달하는 것은 어떤 가상화 기술이 사용되거나 어떤 공공 클라우드 제공업체를 고용하느냐 이상의 문제이다. 비트만에 따르면 관건은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마련하는 것이다.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흔히 자체 클라우드 전략에서 가장 처음 취하는 단계다. 비트만에 따르면 클라우드가 전략적으로 실행되기 전 단계에, IT부서가 클라우드의 도입 이유를 확인하는 것이 핵심적이다.
 
일반적으로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자동화된 서버 가상화를 제공함으로써, 기업들이 더욱 효율적인 하드웨어를 활용하고 자원을 자동으로 공급하며 네이티브 보안 기능을 마련하여 시스템의 보안을 기업의 통제 하에 두기 위하여 사용된다.
 
하지만 여전히 기업이 프라이빗 클라우드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이유가 필요하며 이를 결정하기 위해서 IT 팀은 사업부와 연계하여 그들이 직면하고 있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데 IT를 활용할 수 있는지 결정해야 한다.
 
일단 프라이빗 클라우드 사용을 정당화할 수 있는 이유를 찾으면 다음 단계는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와 관련해 비트만은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팅을 성공으로 이끄는 10가지 요소를 제시하고 있다.
 
1. 리더십. 클라우드 전략을 배치하기 위해서는 비즈니스와 IT 부서의 필요를 이해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IT 부서의 임무는 기업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IT는 반드시 비즈니스적 필요를 이해하고 비즈니스적 문제를 해결할 솔루션을 구축해야 한다. 또한 기관의 최상위 리더십 수준에서 클라우드 전략을 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2. 서비스를 미리 정의하라. 클라우드 전략을 배치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는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해해 IT가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여기서 핵심은 제공되는 서비스를 이해하는 것이다. 하지만 비트만은 모든 것이 클라우드에 대해 최적화된 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일반적으로 역동적이면서 순환되는 비즈니스적 필요를 충족시키는데 최적화 되어 있다.
 
비트만은 "클라우드는 10년에 한 번씩 설치하는 ERP 시스템과는 다르다. 그 주기는 1주일에 한번 내지는 그 이상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3. 대안을 평가하라. 비트만은 기업을 위해 진정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솔루션을 연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많은 경우에 클라우드 환경의 장점을 활용하면서 애플리케이션을 비즈니스적 필요에 맞출 수 있는 PaaS(Platform as a Service) 수준에서 끝을 맺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SaaS 또는 심지어 IaaS를 사용한다고 해서 기업을 차별화 할 수는 없다"라며, 왜냐하면 거의 모든 기업들이 결국 이런 서비스를 사용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그는 "역동적으로 확장되는 필요에 맞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함으로써 차별화를 꾀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