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좀비 페이스북 프로필 극성 : 로봇 금발, 소셜 네트워크 침투

Dan Tynan | ITworld.com 2012.05.23
페이스북의 프로필에 나타난 맨디 반즈, 자스민 윌슨, 메이 프라이스, 민디 베네트는 공통점이 많다. 그런데 메르디스 곤잘레스, 소냐 왓슨, 루시아 롱, 메르디스 베이커도 마찬가지다.

그들은 모두 20대 초반의 나이가 같고, 매력적인 사람들이지만, 슈퍼모델 같은 유명인은 아니다. 그들은 다른 나라, 다른 지역, 다른 학교에 다님에도 불구하고, 모두 페이스북의 친구들이다. 그들이 좋아하는 스포츠는 잘 알려지지 않은 크리켓이고, 좋아하는 영화는 더 모호한 ‘아랍 스프링 웨딩(Arab Spring Weddign)’이다. 또한 그들은 페이스북에 정확히 3장의 사진을 올렸고, 모두 같은 것을 좋아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그들의 공통점 중 핵심은 모두 같은 봇 사기꾼이 만든 사기 계정이라는 것이다.  

그들의 프로필을 보면, 아마도 두 번 생각해야 한다. 만약  20대의 미국인 소녀가 영국이나 그 식민지 국가에서나 했었던 크리켓을 좋아한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했다면 말이다. 하지만 연속적으로 두 명 이상의 프로필이 같다는 것은 명백한 계략이다.  



지난해, 필자는 영국 콜롬비아 대학의 연구원들이 실시한 실험에 대해 서술한 적이 있다. 실험 내용은 100개의 페이스북 봇을 만들어서, 실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들과 친구를 맺느냐에 대한 것이다. 연구원들은 쉽게 페이스북의 보안을 피해, 수천만의 페이스북 사용자에게 생명이 없는 창조물을 친구들로 받아들였다. 예쁜 여성의 사진을 이용하면, 성공률은 상당히 높아졌다.       

이는 좀비 소셜 네트워크가 연구실에서 나와서 현재 주변으로 확산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가짜 페이스북 계정은 소프트웨어 뿐만 아니라 암거래 시장을 키우고 있다.    

페이스북에서 확인되지 않는 포괄적인 계정을 원하는가. 이는 각각 6~20센트로 실행된다. 만약 사용자가 확인된 계정을 문자 서비스로 받을 수 있는 PVA를 원한다면, 가격은 계정당 1.50달러로 시작한다. 페이스북이 아니라 트위터, 구글+, AOL, 아이튠스 등 모두 가짜 인물을 위한 시장이 된다.   



사기꾼은 일반적인 프로필을 받아서 세부사항을 수정하고, 페이스북에 올린다. 종종 그들을 이름을 변경하는 것조차 귀찮아한다. 가끔씩, 그들은 같은 사진을 다른 프로필에 재사용하기도 하고, 남자의 이름에 여자의 사진, 그 반대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같은 프로필을 같은 시간에 여러 곳에서 사용되고 있다. 95%가 같은 데이터를 사용하는데, 페이스북은 깜박이지도 않는다.

민디, 맨디, 메이 외에는 한주동안 페이스북에서 살고 있다. 하지만 필자는 3월 이후로 운영중인 봇의 두 번째 둥지를 발견했다. 이 그룹은 총괄적으로 거의 1,000 페이지의 동일한 목록에 ‘좋아요’를 보유했다. 필자는 얼마나 많은 봇이 여기에서 운영중인지를 알 수 없지만, 수천가지여도 놀라지 않을 것이다.

그것은 ‘사기같은’ 블랙햇 SEO의 형태다. 이는 일반 사용자들이 크게 우려하지 않을 것이며, 사람들의 ‘좋아요’를 기반으로 새로운 광고 시스템을 만들려고 하는 페이스북에게는 굉장히 안좋은 소식이다. 만약 세계에서 가장 큰 소셜 네트워크에서 쉽게 가짜 프로필을 사용할 수 있다면, 그 다음은 아무것도 신뢰할 수 없다. 만약 사기꾼이 ‘좋아요’를 판매할 수 있다면, 이것은 ‘좋아요’를 누르는 사용자나 페이스북에 광고하는 광고주나 모두에게 본질적으로 가치가 없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