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ㆍ분석 / 데이터센터 / 클라우드

아마존 클라우드, 핀터레스트 성장과 성공의 기반 제공

Joab Jackson | IDG News Service 2012.04.20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인 핀터레스트의 폭발적인 성장은 아마존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제공하는 확장성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지도 모른다.
 
핀터레스트의 운영 엔지니어 라이언 파크는 뉴욕에서 열린 아마존 웹 서비스 서밋에서 “클라우드가 우리를 더 효율적으로 만들었고, 새로운 실험을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시도해 볼 수 있도록 했으며, 아주 적은 인력으로 매우 극적인 성장이 가능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극히 소규모의 내부 IT 인프라만 보유하고 있는 핀터레스트는 3월 한 달 동안 1,800만 명의 방문객을 모았는데, 이는 2월과 비교할 때 50%가 증가한 수치이다. 콤스코어의 조사에 따르면, 핀터레스트는 웹 사상 최고속 성장을 기록한 웹 사이트 중 하나이다.
 
파크는 핀터레스트가 아마존 웹 서비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토록 작은 인력으로 성공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지난 해 12월 당시 핀터레스트의 직원은 12명에 불과했다.
 
핀터레스트의 아마존 S3 사용량은 지난 해 8월과 비교해 10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EC2 사용 역시 같은 기간에 3배 정도 증가했다. 핀터레스트는 현재 S3에 8,000만 건의 객체, 410TB의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다.
 
6개월 만에 10배 증가한 스토리지
파크는 “우리가 자체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다고 생각해 보라. 그리고 우리가 용량 계획을 세우고 하드웨어를 주문하고 설치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생각해 보라. 상황에 맞춰 빠르게 확장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핀터레스트는 온라인 핀보드 서비스로, 사람들이 관심 아이템을 모으고 정리해 다른 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해 준다. 핀터레스트는 현재 아마존의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현재 핀터레스트는 150대의 EC2 가상 서버(인스턴스)를 구동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파이썬으로 작성하고 Django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핵심 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트래픽은 아마존의 ELB(Elastic Load Balancer)를 사용해 이들 150대의 서버에 골고루 분산된다. 파크는 “ELB는 대단한 API로, 우리는 쉽게 더 많은 인스턴스를 가져오거나 문제가 생긴 인스턴스를 배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90여 대의 EC2 인스턴스가 메모리 캐시를 통해 캐시 전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파크는 “이 기능은 자주 액세스하는 데이터를 더 많이 메모리에 보존할 수 있도록 해주며,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부담을 덜 수 있다”고 설명했다. 추가로 35대의 인스턴스가 내부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의 백엔드에서 핀터레스트는 70여 대의 마스터 데이터베이스를 EC2 상에서 구동하고 있으며, 리던던시를 위해 다른 지역에 백업 데이터베이스를 보존하고 있다.
 
사용자에게 최신 데이터를 서비스하기 위해 핀터레스트는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여러 대의 서버에 걸쳐 공유하고 있다. 데이터베이스 서버가 50% 이상 채워지면, 핀터레스트 엔지니어가 내용의 절반을 다른 서버로 이전하는데, 이 가정을 샤딩(Sharding)이라고 부른다. 지난 해 11월, 핀터레스트는 8대의 마스터/슬레이브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었는데, 현재 64쌍으로 증가했다. 파크는 “샤딩 아키텍처로 성장은 물론 필요로 하는 I/O 용량을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서비스 실험에도 안성맞춤
여기에 아마존의 과금 정책도 핀터레스트의 자금에 많은 도움이 됐다. 미국에서 핀터레스트 트래픽의 대부분은 오후와 저녁 시간에 발생하는데, AWS의 자동 스케일링 기능은 트래픽이 많은 낮 시간에 더 많은 인스턴스를 추가하고, 밤 시간에는 이를 다시 제거해 준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