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공격적인 광고 찾아내는 무료 안드로이드 앱 출시

Gregg Keizer | Computerworld 2012.02.24
룩아웃 시큐리티(Lookout Security)는 안드로이기 기기에서 35개의 광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앱을 찾아내고, 표시되는 광고의 종류와 해당 광고 네트워크가 수집한 사용자 정보가 무엇이지를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무료 앱을 발표했다

광고 네트워크 탐지기(Ad Network Detector) 앱은 2주전에 룩아웃이 발표한 프로그램의 후속작이다. 이전 모델인 푸시 광고 탐지기(Push Ad Detector)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오직 6개의 광고 네트워크 관련 앱을 검사할 수 있다.

룩아웃의 광고 네트워크 탐지기는 일부 개발자들이 무료 안드로이드 소프트웨어로 돈을 버는데 치중하면서 광고 네트워크의 공격적인 행위가 증가하는 데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룩아웃의 시큐리티 사업부 수석 제품 책임자인 디렉 할리데이는 “이 제품은 광고를 표시하는 앱의 동작에 대해 사용자에게 명확히 알려주는 것이다. 또한 사용자에게 개인 정보를 수집하는 앱과 광고 네트워크가 하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룩아수은 대형 보안업체인 시만텍과도 한판 논쟁을 벌였다. 시만텍이 안드로이드 마켓의 앱 13개에 대해 악의적인 앱이라고 지칭하자, 룩아웃은 시만텍의 평가가 과장됐다고 반박하고 나선 것. 룩아웃은 안드로이드 데슼톱에 아이콘을 추가하고 브라우저의 북마크를 수정하는 이들 앱의 동작은 일부 푸시 광고 네트워크의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만텍은 나중에 악성 코드라는 주장을 철회했다.   

할리데이는 일부 앱이 권한을 요구하고 이들 광고 네트워크의 운영 때문에 사용자들에게 혼란을 야기하는 것은 인정했지만, 구글에게 책임이 있다는 입장에는 반대했다.

할리데이는 “우리는 광고 게재를 통해 앱의 활용을 활성화시키는데 절대적인 지지자이기도 하다”며, “우리는 소비자들이 이런 무료 앱을 활용한다는 의미를 확실히 알고 있지만, 문제는 플랫폼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한 “모바일 생태계는 성장하고 있으며, 일부 사람들은 경계를 허물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단순하게 초기 단계에서 적절한 것이 무엇인지 해결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예를 들어, 룩아웃의 안드로이드 보안 소프트웨어는 공격인 광고를 제공한다는 점을 명시하고 있는 앱에는 딱지를 붙이지 않는다.

다른 사람들이 했던 것처럼, 할리데이는 팝업 광고의 동작에 대해 보안 전문가들과 논의됐을 때, 데스트톱 세계에서 몇 년전에 있었던 유사한 문제를 특성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할리데이는 “데스크톱 브라우저에서 수없이 쏟아지는 팝업이나 홈페이지를 변경하고 툴바를 추가하고 있는 광고와 유사하다"며, "이는 새로운 산업의 성장을 나타내는 징후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룩아웃의  광고 네트워크 탐지기는 구글의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할리데이는 “룩아웃은 애플의 iOS 운영체제용으로 유사한 제품을 발표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