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안드로이드 폰 백업하기

Michael King | PCWorld 2012.02.23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휴대폰을 이용해 할 수 있는 일이란 전화를 걸거나 받는 것뿐이었다. 그밖에는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데스크톱 PC나 노트북 컴퓨터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 휴대폰에 소중한 이메일과 연락처, 동영상, 사진, 문서들을 저장해놓곤 한다.
 
사람들은 스마트폰 없이는 하루도 살지를 못한다. 따라서 휴대폰에 저장해둔 데이터를 잃어버리는 것은 PC의 하드 드라이브가 망가진 것과 같은 재앙이 될 수 있다. 이는 다른 장치와 마찬가지로 휴대폰을 정기적으로, 그리고 주의를 기울여 백업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컴퓨터나 인터넷에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따라서 바닥에 떨어뜨린다든지 하는 이유로 휴대폰이 망가질 경우에도, 데이터를 쉽게 복원할 수 있다.  다음은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적절하게 백업하는데 쓸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다.
 
구글을 이용해 기본 설정 백업하기
구글의 안드로이드는 무선 네트워크, 북마크, 개인 지정 사전 등을 구글 계정을 이용해 서버에 저장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다음 방법을 따른다.
 
1. 설정→개인정보보호 메뉴에서 '내 데이터 백업'과 '자동 복원'을 선택한다.
2. 설정→계정 및 동기화 메뉴에서 구글 계정을 선택한다.
3. 구글 계정에서 모든 데이터를 동기화동기화할 수 있도록 선택 상자를 모두 선택한다.
 
제조업체마다 절차가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인 과정은 동일하다. 
 
추가 설정 백업하기
SMS/MMS 메시지, 플레이리스트, 알람 등 구글을 통해 직접 백업할 수 없는 데이터라면 다른 업체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 마이백업 프로(MyBackup Pro)가 대표적인데, 원격 서버나 각자의 메모리 카드에 안전하게 백업을 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자동으로 백업 일정을 설정할 수도 있다.
 
무료는 아니다. 4.99달러이다. 그러나 필요한 프로그램인지 확인하기 위해 '트라이얼 기간' 동안은 무료로 사용해 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 마켓이나 PC월드의 안도로이드 앱가이드(Android AppGuide)에서 마이백업 프로 앱을 다운로드 받아, 자신의 휴대폰에서 실행을 하기만 하면 백업을 시작할 수 있다.
 
사진과 동영상을 수동으로 백업하기
스마트폰에 저장해둔 다른 중요한 데이터를 수동으로 컴퓨터에 백업할 수 있다.
 
1. 휴대폰을 USB 케이블을 이용해 컴퓨터에 연결한다. 그러면 외장 하드 드라이브로 표시가 될 것이다. 맥을 사용하도 있다면, 안드로이드 파일 전송(Android File Transfer)이라는 툴을 먼저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 한다.
 
2. 해당 드라이브를 선택해, DCIM 폴더를 찾는다. 이 폴더에 동영상과 사진 데이터가 들어있다.
 
3. 백업하고자 하는 데이터 파일을 선택해 컴퓨터로 드래그한다. 그러면 선택한 파일이 복사될 것이다.
 
사진과 음악, 동영상을 자동으로 백업하기
앞서 설명한 수동 방식이 번거롭다면, 서드파티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자동으로 스마트폰 데이터를 컴퓨터에 복사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인기 있는 프로그램 중 하나가 더블 트위스트(DoubleTwist)이다. 컴퓨터(맥과 윈도우 기반 모두)와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동기화하는 프로그램으로, iOS 사용자들이 쓰는 아이튠즈와 비슷하다. 이 더블트위스트는 자신의 네트워크에 있는 데이터를 무선으로 동기화하는 기능 또한 제공한다.
 
다른 소프트웨어로는 안드로이드용 미싱 싱크(Missing Sync)를 들 수 있는데, 사용하기 쉬운 올인원 방식의 동기화 및 백업 프로그램으로 무선 동기화 또한 지원한다. 그러나 다른 제품에 비해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이다.
 
이들 프로그램이 맘에 들지 않는다면, 역시 음악이나 사진, 동영상을 인터넷을 통해 쉽게 백업할 수 있는 구글 뮤직(Google Music)이나 피카사(Picasa)같은 무료 서비스에 가입하는 방법이 있다.  editor@itworld.co.rk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