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ㆍ협업

IDG 블로그 | 게으른 사람들을 위한 생산성 향상 가이드

Mike Elgan | Computerworld 2011.11.22
나는 데이빗 앨런의 “할 일 해치우기(Getting Things Done, GTD)” 시리즈를 무척 좋아한다. 매우 논리적이고, 효과적이며, 강력한 방법이다.
 
문제는, 데이빗 앨런의 방법을 따라 하기 위해서는 매우 성실해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앨런의 책 전편을 다 읽었고, 그 방법을 따르려 노력도 해 보았다. 정말이다. 하지만 몇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저 바램으로만 남아 있다. 어떻게 비가 오나 바람이 부나 한결같이 그 방법을 실천할 수 있는지 놀라울 뿐이다.
 
그 이유는 내가 할 일을 미루는 게으름뱅이 이기 때문이다. “할 일 해치우기” 전략에 필요한 소양을 쌓기 위해 노력해 볼 수도 있지만, 결국엔 게으름을 부리며 원래의 생활로 돌아가게 된다.
 
인정하자. 당신도 마찬가지 아닌가.
 
그게 바로 GTD나 그 비슷한 책들의 문제다. 생산성 향상 측면에서야 훌륭하지만, 인간의 본성을 간과하고 있다는 점에서 실패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토록 자세한 사항들까지 지킬 수 있을 만큼 꼼꼼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GTD 방법
좀 심하게 과장해서 GTD 시스템에 대해 말해보겠다. GTD 시스템에서는 일이나 프로젝트 등이 처리될 수 있는 “믿을 수 있는 시스템”이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 메일의 받은 편지함도 괜찮고, 실제로 할 일 바구니를 만들어 놓는 것도 좋다.
 
그 ‘바구니’ 속에 할 일 들을 넣어 놓고 나면, GTD 워크플로(GTD workflow)에 따라 분류되고 처리될 것이다. GTD 시스템을 따라 하다 보면, 모든 일이 일일 또는 주일 단위로 짜여 있고, 일의 중요도 보다는 다음 행동의 중요도를 따른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GTD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할 일들을 재분류 해야 하고, 정리하고, 고르고, 재평가 하게 만든다. 또 지속적으로 목표와 비전, 주안점, 계획과 행동 수칙 등을 점검해야 한다는 말이기도 하다. 이 시스템은 무려 43개의 폴더에 할 일을 정리하도록 한다. 43개의 폴더라니!
 
GTD는 사람들이 흔히 저지르는 사고의 오류 두 가지를 수정하고자 한다. 하나는 내 마음속의 또 다른 내가 ‘나는 모든 일을 다 해낼 수 있다’고 믿게 만드는 슈퍼맨 콤플렉스고, 다른 하나는 할 일이 너무 많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 지 알 수 없는, 그야말로 사람을 무기력하게 만들 정도의 압도감이다.
 
GTD는 그 많은 일들을 다 해내기에 충분한 시간은 없다는 사실을 독자들에게 알려주는 측면에 있어선 훌륭하다(슈퍼맨 콤플렉스를 극복해 줄 크립토나이트라고나 할까). 그래서 해야 할 일들 중 정말 필요한 일들만 골라내 시간을 실용적으로 쓰게 도와준다. 또 할 일들을 머릿속에서 고민할 필요 없이 “믿을 수 있는 시스템”속에 담아둠으로써 압도감을 느낄 필요도 없다.
 
물론 이런 문제들은 해결돼야 한다. 그러나 GTD는 대부분 사람들이 사용하기에 적절한 방법은 아니다. GTD는 한결같고, 지칠 줄 모르는 자기 관리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방법도 복잡하다.
 
솔직히 난 그렇게 깊이 있는 사람도 아니고, 내 삶이 그렇게 복잡한 것도 아니다. 단지 시간을 효율적으로 잘 사용해 빠뜨린 일 없이 모든 일을 잘 해결하고 싶을 뿐이다.
 
물론, GTD를 통해 매우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해내는 사람들도 있다. 하지만 내가 이야기 나눈 많은 이들은 GTD사용에 대해 나와 비슷한 경험을 했다고 털어놓았다. 그 책을 사서 실천하기로 마음 먹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결국 끝에 가서는 포기하고 만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 더 게으르고 덜 복잡한 사람들을 위한 시간 관리 방법을 제안해본다. GTD보다 통제는 적지만, GTD에는 없는 장점이 있다. 바로, 쉽다는 것이다.
 
 Tags 생산성 GT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