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태블릿

인텔과 MIPS, 안드로이드 4.0 태블릿으로 급발진

Agam Shah | IDG News Service 2011.11.07
인텔과 MIPS 테크놀로지는 구글의 다음 버전 모바일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 4.0이 조만간 자사의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 태블릿과 스마트폰 상에서 구동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잘 알려진 안드로이드 4.0은 이미 AMR 프로세서를 탑재한 스마트폰 상에서 구동되는 것이 공개된 상태. 구글은 지난 달 삼성의 갤럭시 넥서스 상에서 구동되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선 보였으며, 이 제품은 이달부터 미국과 유럽, 아시아에서 판매가 시작된다.
 
구글은 삼성과 TI를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위한 주요 하드웨어 업체로 선택했는데, 두 업체의 듀얼코어 OMAP4460 칩은 넥서스 프라임에 사용되고 있다. ARM과 경쟁하고 있지만 이 시장에서는 실제로 입지가 거의 없는 인텔과 MIPS는 자사 프로세서가 안드로이드 4.0에서 구동될 수 있도록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인텔은 지난 주 안드로이드 4.0이 인텔 x86 모바일 프로세서 기반의 태블릿과 스마트폰에서 구동될 준비가 됐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인텔 칩을 기반으로 한 첫번째 스마트폰은 내년 상반기에 출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인텔의 자체 개발한 미고 운영체제를 버리고 안드로이드를 선택했으며, 인텔 기반 스마트폰과 태블릿용 안드로이드 버전을 개발하기 위해 구글과 긴밀하게 공동작업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인텔의 대변인 수지 그린버그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는 x86용 운영체제 최적화를 포함하고 있어서 인텔 아키텍처 기반의 디바이스는 이를 지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인텔 프로세서를 사용한 태블릿으로 지난 주 발표된 HP의 슬레이트 2와 시스코의 시어스는 구버전 안드로이드를 구동한다.
 
MIPS는 이 시장에서 ARM에 도전하는 세번째 프로세서 아키텍처이다. MIPS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한 태블릿은 이미 안드로이드 3.0 허니콤을 지원하며, MIPS는 안드로이드 4.0을 태블릿용으로 포팅하고 있다. MIPS의 대변인 젠 버니어산타리니는 이메일을 통해 “MIPS용 안드로이드 4.0은 조만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MIPS의 대변인은 MIPS 프로세서를 탑재한 태블릿에서 안드로이드 4.0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은 구글이 운영체제의 소스를 언제 공개하느냐에 달렸다고 밝혔다. 일단 삼성의 스마트폰이 출시되면, 구글은 안드로이드 4.0 코드를 공개할 수 있고, 이를 다른 칩이나 디바이스용으로 이식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버니어산타리니는 “만약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가 11월에 공개되면, 과거의 경험으로 볼 때 이후 2주면 MIPS 상에서 시연이 될 것이고, 90일이면 생산 가능한 상태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안드로이드를 이용하는 많은 MIPS 라이선스 업체는 이미 리눅스 커널과 드라이버 작업을 완료하고, 상위 안드로이드 계층의 오픈소스 코드를 기다리고 있는 상태. 특히 MIPS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는 아키텍처가 허니콤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오픈소스 코드가 발표되면 신속하게 자사 플랫폼으로 이식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인텔과 MIPS는 이전 버전에 비해 안드로이드 4.0을 자사 프로세서로 이식하는데 한층 더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 1월, 안드로이드 3.0이 AMR 프로세서 기반의 태블릿에서 선을 보였을 때, 인텔과 MIPS는 포팅 과정을 진행하고 있었으며, 포팅 작업이 완료되는 데는 수개월이 더 걸렸다.
 
한편 스마트폰과 프로세서 업체들은 이번 안드로이드 4.0에 대한 기대감이 큰데, 향상된 기능과 인터페이스는 물론 안드로이드의 파편화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