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ㆍ분석 / 데이터센터

성공적인 데이터센터 통합을 위한 베스트 프랙티스

Moosa Matariyeh | Network World 2011.10.17
데이터센터 통합이 계속해서 뜨거운 이슈가 되고 있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이는 비용과 복잡성을 줄이며 조직을 좀더 효과적인 IT 관리 궤도로 올리는 방법이라는 것이 증명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장점들이 입증된 한편,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서는 방향을 잘 잡아야 한다.
 
조직들은 일반적으로 데이터센터 통합을 비용 관리적 측면이나 고도로 분산된 환경에서의 통제권 재조정이라는 측면에서만 바라본다. 물론 이들이 중요한 이유이긴 하지만,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서는 조직들이 통합을 통해 얻는 이득과 위험성, 잠재적 저항까지 고려한 통합의 의미를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조직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모범 실천 사례들을 고려한다면 흔한 위험들을 피하고 통합의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저항들을 고려하라 
기술적이거나 재정적인 문제들 이외에도, 데이터센터 통합은 문화적 저항에 맞닥뜨릴 수 있다. 프로젝트에 인사부를 포함시켜 이런 정면 충돌을 다뤄야 한다. 프로젝트로 인해 조금이라도 개인 신변에 변화를 일으킨다면 그것은 관리하는 계획을 세우는 인사부가 필요할 것이다.
 
분명 예상 이득을 충분히 설명해야 할 것이며 상세한 기술적 계획/로드맵을 가져야 할 것이다. 대개 예산을 초과하는 통합 프로젝트는 부실한 계획의 결과로 나타난다. 이행에 걸리는 시간과 이전하는데 어떠한 직원과 전문가가 필요한지를 완전히 파악해놓는 것이 중요하다.
 
계획하는 동안 데이터센터 시설 직원과 IT 관리부서가 반드시 소통하도록 하라. 예를 들어, 공과금 고지서는 흔히들 간과하는 항목 가운데 하나다. 시설 직원들이 전기 요금을 납부하는 경우 IT 관리부서는 필요한 조건들과 비용을 너무 적게 잡아 결국 프로젝트가 예산을 초과할 수 있다. 
 
반드시 통합 전 기준 데이터를 작성하여 새로운 데이터센터의 성공을 확인하라. 통합 전 후의 성능을 벤치마킹하는 것은 프로젝트의 성공을 확인할 수 있게 하고 수집하는 데이터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이런 측정들은 프로젝트의 성패를 정확히 볼 수 있게 해 준다.
 
마지막으로 계획이 세워지면 그것을 고수하라. 이행 중에는 계획을 최소한으로 변경시켜야 프로젝트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 
 
전문가들을 신뢰하라 
이러한 큰 규모의 데이터센터 프로젝트는 일상적인 일이 아니다. 따라서 조직 내에서 전체 계획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는 조직은 거의 없다. 현재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경험을 이미 가지고 있는 협력업체를 이용하는 편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보다 큰 프로젝트에서, '무엇을 먼저 통합할 것인가'하는 결정은 프로젝트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의 경우 공용 서비스들– 이메일, 데이터 저장소 및 라이브러리들–과 위험성이 적은 데이터를 먼저 이전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렇게 하면 차후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좀더 큰 잠재적 문제들을 줄이면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각 단계의 이전이 점차 개선되도록 과정을 조절할 기회를 제공한다. 궁극적인 목표는 중요한 시스템들이 최대한 순조롭고 오류 없이 이전되도록 하는 것이다.
 
소통이 열쇠다 
부족한 의사 소통은 성공적인 프로젝트에 있어 가장 큰 장애물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성공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목표들과 수치들을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이해해야 한다. 목표들이 가정만 하고 명확히 정의되지 않는다면, 어떤 이해당사자에게는 그 프로젝트가 성공으로 받아들여지는 반면, 나머지는 그것을 실패로 여길 수 있다.
 
지속적인 소통은 기업에게 한결같은 메시지를 전달하도록 한다. 소통은 직원들에게 현재 일과 관련된 책임감을 심어주고, 프로젝트가 완료되면 무엇이 변할지 설명하기에 적절하기도 하다. 조직과의 잦은 소통은 긴장을 가라앉히고 잘못된 정보로 인한 루머를 방지할 수 있다.
 
시간을 내서 프로젝트의 진행 상황을 알리고 향상된 성능, 증가한 생산성과 고객의 요구에 대해 응답하는 능력의 강화와 같은 이점들을 강조하라. 이런 최신 정보들은 조직원들이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고, 어떠한 성공을 달성하였는지 꾸준히 알 수 있게 해주고, 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나머지 부분에 대해 가속도를 붙이고 내부적인 지지를 형성토록 한다.
 
준비하고 준비해서, 출발하자 
위험과 저항으로 인해 통합의 성공이 위태로워지지 않게 하라. 생산 및 이행하는 동안의 철저한 시험은 통합 프로그램에 대단히 중요한데, 특히 문제점을 빨리 확인하여 장래의 골칫거리를 줄여 준다. 
 
통합 과정의 각 단계에서, 미리 계획하고, 소통을 강조하며, 전체 과정에 있어 시험하고 배워가라. 이렇게 해야만이 조직은 통합에서 오는 보상을 거둬들일 수 있을 것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