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도메인 이름 시장을 위한 가이드

Dirk A. D. Smith | Network World 2011.08.04
성인용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위한 .xxx 도메인 승인으로 도메인 이름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인터넷 열풍 초기처럼 도메인 이름으로 일확천금을 노리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도메인 이름의 장기적인 가치는 오히려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도메인 이름의 가치와 거래, 보호 등 전반적인 상황을 점검해 보자. 
 
영화 "비버리 힐빌리즈(Beverly Hillbillies)"를 보면 제드 클램펫의 총알이 빗나가 땅에 맞고 유전을 찾게 된다. 흥미로운 것은 나이든 제드가 이미 소유하고 있던 것에서 기대치 못한 엄청난 부를 발견했다는 것이다.
 
오늘날 사람들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갖고 있는 새로운 형태의 부동산에서 가치를 찾아내고 있는데, 바로 인터넷 도메인 이름이다. 제드처럼 운 좋게 수백억 달러를 벌어들인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수백, 수천 달러 또는 그 이상의 가치를 가진 도메인 이름을 보유하고 있다. 
 
그렇다면 자신이 가치 있는 도메인 이름을 보유하고 있는지 어떻게 알며, 또 갖고 있다면 이것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우선 캐캐묵은 도메인 이름을 갖고 있는 사람이 한둘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기 바란다. 전세계적으로 2억 개 이상의 도메인 이름이 등록되어 있으며, 이 중 상당수가 사용되지 않고 있다.
 
베리사인에 따르면 .com과 .net 등록분의 12%가 현재 사용되지 않고 있다. 이 비율을 전체 등록 네임에 대입시키면 약 2,500만 개의 도메인 이름이 웹 사이트 없이 등록되어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물론 도메인 이름이 활용되고 있지 않다고 해서 판매가 가능하다는 뜻은 아니다.
 
일부 도메인 이름들은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선점해 둔 것들이다. 예를 들면 출시 예정인 신제품의 이름 등이 그것이다. 또는 소유주가 2차 도메인 이름 시장에서 재판매를 하기 위해 기다리고 있을 수도 있다. 또는 일부 기업이 자사의 상품명과 유사한 이름을 확보해 다른 곳에서 그 이름을 등록하거나 자사의 웹 사이트를 찾지만 회사 이름을 잘못 입력하거나 키보드를 잘못 조작하는 사람들을 중간에 가로채지 못하도록 하기도 한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Lousy○○○. com과 같은 불편한 도메인 이름을 선점해 다른 이들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칙칙한 도메인 이름
하지만 일부 도메인 이름은 무시당하거나 때로는 오랫동안 잊혀지기도 한다. 기업이 폐업하거나 개인이 웹 사이트를 구축했다가 그대로 방치하거나 사이트를 계획했지만 실행하지 않은 경우일 수 있다. 이런 경우에 이 이름들은 결국 기억 속에서 잊혀지게 된다. 필자의 경우 이런 도메인 이름을 여러 개 갖고 있다.
 
도메인 이름 전문업체 고대디(GoDaddy)의 사장이자 COO인 워렌 애덜만은 "이것은 21세기의 부동산이다. 온라인 거래가 점점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사람들은 취미/오락과 의사소통을 위해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한다. 만약 도메인 이름이 온라인 환경의 핵심이라면 도메인 이름은 부동산으로서 확실한 가치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고대디는 현재 4,800만 개 이상의 도메인 이름을 관리하고 있는데, 이는 전체 인터넷 시장의 1/4을 차지하는 수준이다.
 
등록되지 않은 도메인 이름의 구매는 1차 시장에서 이루어진다. 이미 등록된 도메인 이름을 직접 거래 또는 에이전트나 리셀러를 통해 다른 소유주로부터 구매하는 활동은 2차 시장에서 이루어진다. 1차 시장의 가격은 낮은 수준으로 10달러 내외로 거래가 이루어진다. 흥미로운 것은 2차 시장의 가격이 평균 2,000달러를 웃돈다는 점이다.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