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기 구입 시 반드시 확인해야 되는 사양 ⑥ - 프린터

Melissa Riofrio | PCWorld 2011.06.21
몇 GHz의 CPU나 수백만 픽셀의 카메라를 구매하기에 앞서 앞으로 제공할 조언을 심사숙고 해보기 바란다. 제품군에 따라 무시해도 되는 사양, 상황에 따라 고려해야 하는 사양,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양이 따로 있다. 새로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PC, 스마트폰, 태블릿, 디지털 카메라, HDTV, 프린터를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하는 사양에 대해 하나씩 짚어본다. 
 
프린터를 구매할 때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 프린터가 사용하는 카트리지의 개당 인쇄 분량이나 자동 양면인쇄 지원 기능 등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이런 사양들을 따지다 보면 마음에 두고 있는 프린터가 그렇게 비싸지 않다는 것을 알아차리게 될 것이다.
 
크게 상관없는 사양
엔진 속도 : 대부분의 업체들이 자랑하는 엔진속도 수치는 프린터가 많은 양의 인쇄작업을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지 나타내지만, 일반적으로 실제 사용 환경과는 거리가 있는 환경에서 테스트가 진행된다. 예를 들어, 사용자들은 일반적으로 기본모드로 작업을 진행하지만 프린터의 속도를 측정할 때는 속도가 더 빠른 "드래프트" 모드를 선택할 수도 있다. 
 
또한 업체들은 엔진 속도를 계산할 때 첫 페이지 출력시간(첫 번째 페이지가 프린터를 빠져 나오는데 걸리는 시간)을 제외할 수도 있다. 왜냐하면 여기에는 이미지 처리시간이 포함되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프린트 작업 시 이 처리시간은 피할 수 없는 부분이다.
 
훨씬 현실적인 엔진속도 지표는 ISO/IEC 24734 "레이저 퀄리티(Laser Quality) 인쇄속도" 기준으로 기본모드, 첫 페이지 출력시간 등을 포함하는 기준이다.  
 
상황에 따라 고려해야 할 사양
월간 사용률(Duty Cycle) : 이 수치는 프린터가 얼마나 튼튼한지를 나타내기 때문에 기업 사용자나 인쇄 작업량이 많은 사용자에게 중요한 사항이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것과 같은 소형 프린터의 경우 사용률 수치 자체가 제공되지 않는다.
 
만약 프린터의 월간 사용률이 2만 페이지라면, 내구성이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자동차를 항상 최고 속도로 운전하지 않듯이, 프린터도 계속해서 한계 속도로 사용하지는 않을 것이다. 사용자가 현실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인쇄 용량은 프린터의 사용률 수치보다 10~25% 낮은 수치가 될 것이다. 
 
인쇄 해상도 : 업체들이 인치당 600×600 dpi 이상으로 점(Dot)의 수를 늘리지 않고 인쇄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점의 크기, 모양, 위치를 조작하면서 프린터의 실제적인 해상도의 중요성이 낮아지게 되었다. "최적화된", "보정된", "최대" 등의 수식어가 붙은 해상도 사양은 조작된 수치이다. 만약 보기 드문 진정한 1200×1200 dpi 해상도를 지원하는 프린터를 보게 된다면 부드러우면서도 선명한 인쇄품질에 놀라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스캔 해상도 : 인쇄 해상도와 마찬가지로 스캔 해상도도 중요하다. "광학 해상도"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해상도라 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스캔작업에 있어서 300 dpi면 충분한 해상도라 할 수 있다. 해상도가 높아지면 스캔 시간이 길어지고 이미지 파일의 용량도 늘어나는데 결과물이 그렇게까지 선명할 필요는 없다. "최적화된", "보정된", "최대" 등의 수식어가 붙은 해상도 사양은 조작된 수치이다. 
 
반드시 확인해야 할 사양
자동 양면인쇄(Duplexing) : 자동 양면인쇄를 지원하는 프린터를 사용하면 종이를 절약할 수 있다. 이는 자연보호와 비용절감 측면에서 희소식이라 할 수 있다. 수동 양면인쇄(일반적으로 종이를 뒤집어서 넣으라고 화면에 메시지 표시) 기능은 없는 것보다는 낫지만, 대부분 이를 번거롭게 여길 것이다. 
 
인쇄 용량(Page Yield) : 모든 잉크 및 토너 카트리지에는 해당 카트리지를 이용해서 인쇄할 수 있는 최대 페이지수인 인쇄 용량이 표시되어 있다. 과거에는 이 사양이 임의로 측정되었으나, ISO/IEC 산업규격 덕분에 대부분 카트리지의 인쇄용량을 직접 비교할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인쇄물의 종류와 인쇄량에 따라 인쇄 용량은 달라진다. 
 
무료 제공 카트리지 : 일부 저렴한 레이저 및 LED 프린터의 경우 일반적인 용량보다 작은 토너 카트리지가 무료로 제공한다. 무료제공 카트리지는 일반적인 카트리지보다 용량이 작아 금방 써버리기 때문에 머지않아 새로운 카트리지를 구매할 수밖에 없다.  editor@itworld.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