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윈도우 폰 망고, 비즈니스 사용자를 위한 6가지 변화

John Cox  | Network World 2011.05.31
올 가을 출시 예정인 윈도우 폰 망고(Mango) 업데이트에서, 마이크로소프트는 가장 우선시되는 주요 고객인 사용자를 위한 직관적인 고유 모바일 UI(유저 인터페이스) 개발에 여전히 집중하고 있다. 그러나 500개가 넘는 업데이트 중에서도 비즈니스 사용자와 IT 부서를 위한 요소 6가지가 있다.
 
이 6가지는 크게 2개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IT 부서를 위한 변화 3가지와 또 다른 하나는 윈도우 폰을 현존하는 마이크로소프트 비즈니스 인프라와 좀 더 밀접하고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도록 설계된 3가지가 있다. 
 
여전히 부족한 부분은 윈도우 폰 기기들을 마이크로소프트 SCCM 2012(System Center Configuration Manager 2012)의 클라이언트로 취급하는 기능이다. SCCM 2012의 2차 베타 테스트 버전은 지난 3월 출시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SCCM 2012 버전의 목표는 “모바일, 물리, 그리고 가상 환경 전반에 걸친 클라이언트 관리와 보호 통합”이다.  
 
SCCM 2012는 윈도우 폰, 심비안, iOS, 그리고 안드로이드 모바일 플랫폼을 지원한다. 비록 SCCM 2012는 이러한 플랫폼들을 네이티브로 지원하지만, 그러한 기능은 익스체인지 서버 2010(Exchange Server 2010)상에서 모바일 기기들의 동기화를 맞추기 위해 개발된 프로토콜인 마이크로소프트의 익스체인지 액티브싱크(EAS, Exchange ActiveSync)를 통해서만 수행될 수 있다. EAS는 스마트폰에 이메일을 푸시할 뿐만 아니아 비밀번호 정책 설정과 분실 스마트폰의 원격 정보 삭제와 같은 다양한 관리와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애플과 구글도 EAS 라이선스를 사용하여 자사의 모바일 OS 플랫폼에 채택하고 있다. 
 
최근, 기존 SCCM 버전을 사용 중인 기업들은 오디세이 소프트웨어(Odyssey Software)의 아테나 구성 관리자(Athena for Configuration Manager) 제품과 같은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야만 한다.
 
망고에서 개선된 IT 특화 기능
1. 문자와 숫자 조합 PIN/비밀번호
현재, 윈도우 폰은 단순한 PIN만을 제공한다. 문자/숫자 조합 기능을 통해 PIN/비밀번호를 복잡하게 만들어서 비밀번호를 추측 혹은 공격을 어렵게 할 수 있다. 
 
2. 정보 권한 관리(IRM, Information Rights Management)
IT 부서, 혹은 그런 역할을 하고자 하는 일반 사용자들은 익스체인지(Exchange) 이메일과 첨부 파일에 대한 보안과 관리 정책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클래스의 문서 혹은 특정 문서는 전달 혹은 인쇄가 거부될 수 있다. IRM-보호가 설정된 이메일을 수신하는 망고 폰은 이메일의 신뢰성을 확인한 후 관련 정책에 따라 해당 메시지를 처리한다. 
 
3. 숨겨진 기업 와이파이 네트워크 지원
망고 폰은 네트워크를 발견하기 위한 독립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 않고서도 SSID가 숨겨진 기업 WLAN에 접속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폰 제품 관리 선임 책임자 폴 브라이언은 “현재 우리는 기업 고객들이 가장 많이 요청하는 EAS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며 “우리는 망고 폰이 대다수 고객의 요구를 만족할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망고의 일반 비즈니스 관련 개선 사항
4. 새로운 강력한 웹 브라우저
망고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9의 모바일 버전이 탑재되고 HTML 5 규격이 지원될 예정이다. 브라이언은 “망고 폰의 브라우징 능력은 우리가 월등하게 제공할 필요가 있는 핵심적인 부분 중 하나이다”라고 말했다. 윈도우 폰의 하드웨어 사양은 독립적인 그래픽 칩이 탑재될 것을 요구하고 있다. IE9은 웹 그래픽과 상호작용성을 극적으로 향상하기 위해 그래픽 칩을 직접 활용할 것이다. 그리고 HTML5는 스마트폰에서 네이티브로 수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의 풍부함과 상호작용성을 향상시킴으로써 차세대 웹 애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5. 통합 통신 클라이언트
윈도우 폰은 이미 자체 셰어포인트(SharePoint) 클라이언트를 제공하고 있다. 망고를 기반으로 하는 링크 모바일(Lync Mobile)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들은 프레즌스, IM, 음성, 컨퍼런싱, 그리고 다른 협업 기능을 통합하기 위해 기존의 오피스 커뮤니케이션 서버(Office Communications Server)가 재탄생된 마이크로소프트 링크(Lync)에 직접 접속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은 기업 방화벽 뒤에 위치한 링크 서버 혹은 향후 출시될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365의 온라인 서비스 결합 제품의 일부인 클라우드 기반 대체 제품(현재 베타 버전으로 제공)과 연동된다. 윈도우 폰 오피스 허브(Ofiice Hub)를 자동 제공하기 위해 망고에서는 오피스 365 계정과 비밀번호를 이용할 수 있고, 그것은 이러 저러한 서비스들에 대한 직접 링크를 통해 오피스 관련 애플리케이션들을 한 데 모은다. 
 
6. 이메일 개선
망고 사용자들은 시작화면에 익스체인지 이메일 폴더를 만듦으로써 해당 폴더에 새로운 읽지 않은 메시지의 수를 보여주는 윈도우 폰 라이브 타일(Live Tile)과 같은 역할을 수행할 수 있고, 한 라이브 타일에는 여러 메일함이 연결될 수 있어 서로 다른 메일함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또, 망고는 이메일 검색 기능을 스마트폰에서 기업 익스체인지 서버로 확대하였고, 이메일들은 “대화 별”로 정리될 수 있어 사용자들은 메일을 검색하고 특정 주제 또는 사안으로 메시지들을 살펴볼 수 있다. 오피스 365와 윈도우 라이브 스카이드라이브(Windows Live SkyDrive)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문서를 저장 그리고 공유할 수도 있다. john_cox@nww.com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