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구글, 모바일 지갑 서비스 공개

Nancy Gohring  | IDG News Service 2011.05.27
구글이 모바일 지갑 플랫폼 구글 월렛(Google Wallet)을 공개하고, 뉴욕과 샌프란시스코에서 실제 테스트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NFC가 가능한 휴대폰 사용자들은 결제 단말기가 있는 상점에선 단말기에 휴대폰을 대면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구글 월렛은 초기에 시티(Citi)의 마스터카드 신용 카드의 지원을 받으며, 사용자들은 메이시스(Macy’s), 월그린(Walgreens), 서브웨이(Subway), 노아스 베이글(Noah’s Bagels), 아메리칸 이글(American Eagle), 블루밍데일스(Bloomingdale’s), 피츠 커피(Peet’s Coffee), 토이저러스(Toys ‘R’ Us) 등 미국의 12만 개 상점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이동통신사 파트너는 스프린트(Sprint)로 미국에서 새로운 구글 월렛을 이용할 수 있는 구글의 넥서스 S 폰을 판매하기 때문이다. 넥서스 S는 마이크로소프트, 비자, 소니, 노키아, AT&T 등 많은 업체들이 후원하는 공개 표준인 NFC를 지원한다. 그러나 안드로이드는 이제 NFC 기술을 지원하기 시작했으며, 곧 더 많은 휴대폰에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구글의 커머스 부문 부회장인 스테파니 틸레니우스는 “우리는 최고의 쇼핑 경험을 만들어가기 위해 상점뿐만 아니라 결제 네트워크, 이동통신사, 은행 등 생태계 파트너들을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 월렛은 기존의 모바일 지갑 서비스에서 갖추지 않고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구글 월렛에는 여러 개의 카드를 넣어서 사용할 수 있다. 시티 카드 외에 모든 신용카드에서 충전이 가능한 구글 선불 카드를 제공한다. 또한, 멤버십 카드도 넣을 수 있다. 
 
구글의 결제 서비스 담당 부회장인 오사마 베디에는 “파트너와 카드를 지갑에 계속 추가해서 모든 카드를 모바일에 넣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전했다. 
 
구글 월렛은 올 여름 미국에서 첫 선을 보이며, 전 세계적으로 30만 개의 상점이 모바일 지갑 서비스를 지원할 수는 있지만, 아직 미국 외 국가에서의 계획은 확실하지 않다.
 
한편, 구글은 모바일 지갑 서비스와 함께 사용자들이 전자 쿠폰을 수집하고 필요한 때에 상점에서 제시할 수 있는 구글 오퍼(Google Offers) 서비스도 공개했다. 온라인에서 쿠폰을 찾아 버튼을 클릭해서 구글 오퍼 계정에 전송해 놓으면, 휴대폰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이다.
 
이렇게 모은 쿠폰은 상점에서 직원에게 보여주면, 바로 상품으로 교환하거나 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아직 NFC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은 상점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올 여름 샌프란시스코, 뉴욕, 포틀랜드에서 서비스될 예정이다.
 
구글은 모바일 지갑 서비스를 운전면허증, 호텔 열쇠, 콘서트 티켓 등 다양한 방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확장해 나가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올해 말에는 결제 후 영수증을 월렛 기술을 통해서 모바일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추가할 계획이다.
 
지난 10여 년간 많은 회사들은 모바일 결제를 시작하기 위해서 노력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장벽이 존재한다. 틸레니우스는 “오늘 우리는 비전을 현실화 하기 위한 첫 걸음을 내디뎠다. 아직 가야 할 길이 멀다”라고 전했다.
 
모바일 결제 시스템 도입의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보안이다. 구글의 보안 엔지니어인 롭 본 베론에 따르면, 넥서스 S는 전자 여권에 사용하는 것과 같은 종류의 스마트 칩을 사용한다. 모든 카드 결제 정보는 암호화 되어 안드로이드 기기의 메모리와는 다른 이 칩에 저장되며, 인증된 프로그램으로만 접속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보안을 위해 다른 요소도 추가했다. 비밀번호를 걸어놓고, 모바일 지갑을 열기 전에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환경설정에서 지갑 앱은 열어놓되 카드는 사용하지 않도록 할 수도 있다.
 
베디에는 “보안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모바일 월렛이 가능한 휴대폰을 배포하는 것도 넘어야 할 산이다. 스프린트의 제품 개발 부회장인 페어드 아딥은 구글의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서 삼성, HTC, 모토로라와 협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안드로이드 외 다른 운영체제 지원에 대한 언급은 없었다. Nancy_Gohring@idg.com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