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오피스ㆍ협업

'업무와 만났다' 기업용 아이패드 앱 라운드업

Galen Gruman | CIO 2010.12.06
아이패드는 업무용으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인포월드 편집진은 기업에서의 범용 업무에서, 또는 특별한 업무를 위한 생산성 앱들을 모아봤다. 각 앱들은 아이튠즈의 앱 다운로드 페이지에 링크됐다. 단 병기된 가격은 이후 변경될 수 있다.

전자 우편과 캘린더
기업에서 로터스 노트(Lotus Notes)를 사한다면 IBM의 무료 로터스 노트 트래블러(Lotus Notes Traveler) 앱이 필요하다. 이 앱을 사용하여 로터스 노트 서버 8.5.1 이후 버전에 연결할 수 있고, 전자 우편, 캘린더, 연락처 관리를 위한 클라이언트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웹액세스 기능을 사용하여 노벨의 그룹와이즈를 실행할 때에는, 고스트 패턴(Ghost Pattern) 소프트웨어에서 6달러 짜리 GW 메일앱 을 사용하여 그룹와이즈 서버 버전 6 ~ 8에 연결하여 전자 우편에 액세스할 수 있다. 고스트 패턴은 호환성을 테스트할 수 있는 무료 GW 라이트 앱 을 제공하기도 한다. 고스트패턴은 또 4달러 짜리 GW캘린더 앱 을 사용하여 그룹와이즈 캘린더를 관리할 수 있다. 이때 그룹와이즈 서버에서 웹액세스 기능을 사용 가능으로 설정해야 한다.

편지 양식을 만들 경우에는, 크리스챤 프라이스의 4달러 짜리 메일러를 사용하면 전자 우편 탬플릿을 만들 수 있다. 거기다 메시지에 직접 여러 종류의 파일을 첨부할 수 있다.

이 밖에 유로 스마츠의 7달러짜리 아이패드용 캘프린트 는 캘린더를 만들어 업무 계획을 짜고 프린트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앱은 아이패드의 캘린더 앱에서 일정을 불러오므로 캘린더를 따로 만들 필요가 없다.

일정과 업무 관리
아이패드의 캘린더 앱에는 일정 기능이 없지만, 유용한 일정 관리 앱이 많다. 추천하는 세 가지 앱은 5달러 짜리 아이패드용 투두(Todo), 2달러 짜리 태스크 프로(Task Pro),  4달러 짜리 투들리두(Toodledo) 이다.

프로젝트 관리는 단순한 업무 관리보다 어려우므로, 업무와 스케줄에 훨씬 복잡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업무용으로 아이패드에서 추천하는 앱은 20달러 짜리 옴니포커스(OmniFocus)다. 이 앱은 본 소프트웨어의 데스크탑 버전(맥용)과 동기화되고, 캘린더 앱의 날짜가 맞는지 확인해준다. 또한 업무 장소나 영화 로케이션 헌팅과 같은 인근 업무 위치를 맵에 표시해준다.

다른 업무 관리 앱으로 20달러 짜리 아이패드용 씽스(Things)가 있는데, 이 앱은 깔끔하면서도 유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스마트한” 일정 목록, 스케줄 기능이 뛰어나다.

데이터베이스
개인적인 데이터베이스 관리 도구로써 파일메이커의 5불짜리 아이패드용 벤토(Bento)를 추천할 수 있다. 이 앱은 레코드, 연락처, 일정, 기타 개인 업무와 데이터를 찾는데 알맞은 가벼운 데이터베이스이다.

업무 전용 모바일 데이터베이스로 추천할 만한 앱은 DDH 소프트웨어의 10불짜리 아이패드용 한디베이스(HanDBase)이다.

두 가지 다른 주목할 만한 앱은 아이패드로부터 본격적인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 원격으로 액세스할 수 있게 해준다. 40달러짜리 아이패드용 파일메이커 고 를 사용하면 파일메이커 프로 데이터베이스에 질의하고 편집할 수 있고, 2달러 짜리 SQL터치(SQLTouch)를 사용하면 MySQL 데이터베이스에 질의를 실행하고 레코드를 관리할 수 있다.

마인드 매핑과 화이트보딩
아이디어와 항목을 구성하는 방법인 마인드 매핑을 사용하고 있다면, CMS의 10 달러 짜리 아이쏘트 HD(iThoughts HD)를 추천한다. 이 앱은 여러 마인드맵 포맷과 호환되고, 마인드맵을 PNG와 PDF로 출력할 수 있고, 또한 박스닷넷과 드롭박스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와도 동기화된다.

마쿠스 뮐러의 6 달러 짜리 마인드노드(MindNode)는 추천할 다른 마인트매핑 툴이다. 이 앱은 아이패드용 VGA 어댑터가 있는 경우에 모니터에 VGA 출력을 지원하기도 한다.

마인드 매핑 또는 기존의 화이트보딩 중의 한 가지를 실행하는 툴을 원하는 경우에는 10달러 짜리 인스타비즈(Instaviz)를 강력하게 추천한다.

더 일반적인 화이트보드 스케치를 위한 앱으로 5달러 짜리 화이트보드 HD가 있다. 이 앱은 라벨링을 제어할 수 있고, 그리드 배경을 제공하여 배치하기 용이하며, 포토 앱으로부터 이미지를 불러오는 것을 지원한다. 또한 이 앱은 풀 사이즈 모니터에서 프레젠테이션하기 위한 아이패드 VGA 어댑터와 호환된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