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코의 세가지 약점
시스코가 흔들리고 있다. 그러면서도 나아가고 있는 방향을 바꿔야 한다는 점을 깨달았으며,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지난 주, 경영 및 사업 부문과 조직을 재편한 것이 가장 최근의 변화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왜 이 지경에 이르렀을까? 왜 상황이 나빠졌을까?
세 가지의 주요 이유, 즉 시스코는 운영 측면에서 세 가지의 큰 약점을 가지고 있다. 지나친 야심, 초점 분산, 잘못된 경영이 바로 그것들이다.
야심
시스코는 자신들이 전통적인 경쟁자들을 어떻게 앞서 왔는지, 어떻게 산업의 비전을 세웠는지, 시장의 흐름을 다른 기업에 3~5년 앞서 파악해 왔는지에 대해 자신 있게 이야기해 왔다. 또 핵심인 라우팅과 스위치 시장이 성숙하면서 침체기에 접어들어 가는 동안, 연 12~17%의 성장 목표를 유지하기 위해 30여 개 기업을 인수해 영역을 넓혔다.
애널리스트들과 학자들은 아주 오래 전부터 이런 방식의 신규 시장 진출이 핵심 시장에 대한 집중력을 분산시킬 것이라 우려했다. 그러나 시스코는 이러한 지적을 항상 무시했다. 그러다 위기가 닥친 것이다.
시스코는 2011년 1, 2분기 실적은 이 회사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보다 더 많은 기업들을 인수했음을 보여줬다. 핵심인 스위치와 라우팅 사업이 침체기를 겪은 것이다.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사업분야도 마찬가지였다. 구체적으로 2분기 동안, 스위치와 소비자 제품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7%와 15% 떨어졌다. 이는 시스코가 자신들이 주장했던 시장 적응이나 전환을 제대로 해내지 못했다는 증거다.
시스코의 존 챔버스 회장은 지난 3월 시스코 파트너 서밋(Cisco Partner Summit) 컨퍼런스에서 이런 점을 인정했다. 그리고 4월 핵심 사업부문에 다시 초점을 맞추겠다고 발표했으며, 일주일 후 플립(Flip) 비디오캠 사업 부문 철수를 선언했다.
시스코는 또 다른 소비자 사업부문을 재편해, 이들 부문에서 550개 일자리를 없애겠다고 발표했다. 그리고 EoS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운영 시스템을 축소하고, 링크시스(Linksys) 홈 네트워킹 운영부문이 핵심 사업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려하겠다고 향후 계획을 천명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애널리스트들은 시스코에게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라고 요구하고 있다. 여기에는 2005년 US 70억 달러에 인수한 사이언티픽-아틀란타(Scientific-Atlanta) 케이블 셋톱 박스 사업 부문을 매각하는 것도 포함될 수 있다. 시스코는 이에 앞서 2003년, 그리고 2009년에 각각 5억 달러와 5억9,000만 달러에 링크시스와 플립 비디오캠 생산업체인 퓨어 디지털(Pure Digital)을 인수하기도 했다. 이와 같은 약 80억 달러에 달하는 투자 외에도, 이들 제품 및 시장을 대상으로 한 R&D 투자를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이들 시장으로 진출하고자 한 시스코의 야심은 핵심 사업을 희생양으로 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시스코는 야심의 상당 부분을 누그러뜨릴 수밖에 없었다.
분산
챔버스 회장은 “제품 전환기를 거치면서 2분기에 스위치 부문의 매출과 이익이 하락했으며 이는 시스코에 상당한 충격을 안겨줬다”라고 말했다. 이어 발표한 메모에서 챔버스 회장은 “시스코가 초점을 놓쳤으며, 의사결정과 이행에 더딘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밖에도 시스코는 제품 개발 등에서 혁신을 추구할 수 있도록 기업 활동을 조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유가 무엇이든, 시스코는 한층 매력적인 플랫폼에 대한 수요를 줄이는 저마진/고성능 제품을 시장에 투입하는 제품 전환이라는 개념에서 시선을 떼고 있다. 이는 균형을 깨뜨렸다.
어쩌면 시스코는 신규 사업에 있어서 성능에 너무 집착했는지 모른다. 소비자 사업 부문의 실망스런 결과가 초점 분산을 유도했을 수도 있다. .
시스코는 핵심 사업 부문에서 주요 제품을 대상으로 한 전환 과정을 서투르게 처리했다. 결과적으로 시스코에 충격을 안겨줬고, 제품 전환 과정에서 냉정함을 잃었다는 것이 드러났다.
시스코는 지금 플립캠 사업 부문을 철수하고, 소비자 운영 부문을 축소하는 방식으로 핵심인 라우팅 및 스위치 사업에 다시 초점을 맞추고 있는 중이다. 이와 같은 초점 전환이 시스코의 핵심 사업을 강화하고 한층 인접한 시장으로의 출구를 찾게 되기를 기대하면서 말이다.
경영
시스코는 30개의 인접 시장으로 진출하려고 시도하면서 초점을 잃어버렸고, 의사결정을 늦췄으며, 제대로 이행하지 못했고, 분산시켜 버렸고, 야심을 크게 가졌으며, 지나치게 과신했다. 이 모든 것은 경영이 잘못되면서 비롯된 결과다.
최근까지만 하더라도, 시스코의 경영진은 9개의 이사회와 협의회로 이뤄져 있었다. 챔버스가 이들 이사회와 협의회를 편성한 때는 지난 2007년이다. 당시 챔버스는 좀더 수평적인 의사결정을 통해 제품 및 시스템 개발에 있어 협업 수준과 효율성을 개선하고자 했다. 따라서 시스코의 제품 개발 및 마케팅 그룹의 책임자들과 CTO가 이들 이사회 및 협의회에 참가했다.
주력분야가 아닌 시장에서 존재감을 확대하기 위해, US 400억 달러에 달하는 사업을 운영하면서 많은 아이디어와 아젠다가 있었다. 어찌됐건 시스코는 지난 주, 9개의 조직을 3개로 줄이는 방식으로 재편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스코가 주력 분야에 소홀했다는 챔버스의 지적대로 이 회사는 의사 결정이 더뎠다. 또한 지난 몇 분기 동안 사업들의 발목을 잡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데에는 이러한 구조의 영향도 컸다.
애널리스트들은 대체로 시스코가 의사 결정 이사회 구조를 합리화하려는 노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시스코가 특히 소비자 운영 측면의 사업을 더 축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시스코의 노력들이 제대로 진행될 지에 대해서는 불투명하다. editor@idg.co.kr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Sponsored
Surfshark
“유료 VPN, 분명한 가치 있다” VPN 선택 가이드
ⓒ Surfshark VPN(가상 사설 네트워크, Virtual Private Network)은 인터넷 사용자에게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을 제공하는 중요한 도구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 VPN은 공공 와이파이 환경에서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고,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VPN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하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동시에 유료와 무료 중 어떤 VPN을 선택해야 할지 많은 관심을 가지고 살펴보는 사용자가 많다. 가장 먼저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것은 별도의 예산 부담이 없는 무료 VPN이지만, 그만큼의 한계도 있다. 무료 VPN, 정말 괜찮을까? 무료 VPN 서비스는 편리하고 경제적 부담도 없지만 고려할 점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보안 우려 대부분의 무료 VPN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에 비해 보안 수준이 낮을 수 있다. 일부 무료 VPN은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해 광고주나 서드파티 업체에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인 정보가 유출될 우려가 있다. 속도와 대역폭 제한 무료 VPN 서비스는 종종 속도와 대역폭에 제한을 생긴다. 따라서 사용자는 느린 인터넷 속도를 경험할 수 있으며, 높은 대역폭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제약을 받을 수 있다. 서비스 제한 무료 VPN 서비스는 종종 서버 위치가 적거나 특정 서비스 또는 웹사이트에 액세스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또한 사용자 수가 늘어나 서버 부하가 증가하면 서비스의 안정성이 저하될 수 있다. 광고 및 추적 위험 일부 무료 VPN은 광고를 삽입하거나 사용자의 온라인 활동을 추적하여 광고주에게 판매할 수 있다. 이 경우 사용자가 광고를 보아야 하거나 개인 정보를 노출해야 할 수도 있다. 제한된 기능 무료 VPN은 유료 버전에 비해 기능이 제한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프로토콜이나 고급 보안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그렇다. 유료 VPN의 필요성 최근 유행하는 로맨스 스캠은 인터넷 사기의 일종으로, 온라인 데이트나 소셜 미디어를 통해 가짜 프로필을 만들어 상대를 속이는 행위다. 이러한 상황에서 VPN은 사용자가 안전한 연결을 유지하고 사기 행위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VPN을 통해 사용자는 상대방의 신원을 확인하고 의심스러운 활동을 감지할 수 있다. 서프샤크 VPN은 구독 요금제 가입 후 7일간의 무료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 Surfshark 그 외에도 유료 VPN만의 강점을 적극 이용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보안 강화 해외 여행객이 증가함에 따라 공공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공공 와이파이는 보안이 취약해 개인 정보를 노출할 위험이 있다. 따라서 VPN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프샤크 VPN은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유지하고 해킹을 방지하는 데 유용하다. 개인정보 보호 인터넷 사용자의 검색 기록과 콘텐츠 소비 패턴은 플랫폼에 의해 추적될 수 있다. VPN을 사용하면 사용자의 IP 주소와 로그를 숨길 수 있으며,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다. 또한 VPN은 사용자의 위치를 숨기고 인터넷 활동을 익명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역 제한 해제 해외 여행 중에도 한국에서 송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그러나 IP가 해외 주소이므로 은행 앱에 접근하는 것이 제한될 수 있다. VPN을 사용하면 지역 제한을 해제해 해외에서도 한국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해외에서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 빠르고 안전한 유료 VPN, 서프샤크 VPN ⓒ Surfshark 뛰어난 보안 서프샤크 VPN은 강력한 암호화 기술을 사용하여 사용자의 인터넷 연결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이는 사용자의 개인 정보와 데이터를 보호하고 외부 공격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양한 서버 위치 서프샤크 VPN은 전 세계 곳곳에 여러 서버가 위치하고 있어, 사용자가 지역 제한된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다. 해외에서도 로컬 콘텐츠에 손쉽게 접근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속도와 대역폭 서프샤크 VPN은 빠른 속도와 무제한 대역폭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활한 인터넷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온라인 게임, 스트리밍, 다운로드 등 대역폭이 필요한 활동에 이상적이다. 다양한 플랫폼 지원 서프샤크 VPN은 다양한 플랫폼 및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다. 윈도우, 맥OS, iOS, 안드로이드 등 다양한 운영체제 및 디바이스에서 호환되어 사용자가 어디서나 안전한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디바이스 무제한 연결 서프샤크 VPN은 무제한 연결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디바이스의 갯수에 상관없이 VPN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