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겨두기엔 너무 많은” 인터넷 흔적 지우기

Sarah Jacobsson Purewal | PCWorld 2011.04.04

인터넷을 통해 세상은 훨씬 더 좁아졌다. 인터넷은 또한 우리의 과거 기록을 좀 더 검색하기 쉽고, 훨씬 더 잘 기록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그러나 그러한 발전(정보와 사진을 올리는 것과 관련해서는 사람들의 상식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 이상한 현상과 결합되어)이 항상 우리에게 이로운 것만은 아니다.  

 

온라인 상에서 명성을 향상하는 방법과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정보는 널려 있다. 그러나 어떻게 인터넷에서 자신의 정보를 완전히 지울 수 있을까?

 

구글의 전CEO 에릭 슈미트는, 2010년 월 스트리트 저널과의 인터뷰에서 “그렇게 하고 싶을 수도 있을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항상 모든 것을 이용할 수 있고 알 수 있으며 기록할 수 있을 때, 정작 사회는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고 말했다. 그리고 그는 남들 입에 회자되기 난처한 (그리고 잘 정리된) 인터넷 기록으로부터 완전히 도망치고 싶다면 이름을 바꾸는 일까지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증인 보호 프로그램에 참여하거나 혹은 이름을 바꾸는 것 대신에, 인터넷에서 자신의 정보를 없는데 도움이 될 5단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1단계: 적을 파악하라

어떤 조치를 취하기 전에, 무엇을 삭제하고 싶은지에 대해 알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우선 이름을 검색하라. 단지 구글만 이용하지 말고 자바서치(ZabaSearch), 인텔리우스(Intelius), 피플(Pipl), 그리고 스포키오(Spokeo)와 같은 종합 온라인 인물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하라.

 

2단계: 인터넷에서 떠나라

불행하게도, 인터넷에서 모든 흔적을 삭제한다는 것이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다. 자신의 정보를 삭제하고, 다른 사람들도 정보를 지우도록 포섭해야 한다. 그러나 수 십만 개의 봇(bots, 오토프로그램), 콘텐츠 팜, 그리고 검색 엔진이 당신의 정보를 웹에 복사해두고 있다.

 

결과적으로 인터넷에서 흔적을 “삭제”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우선적으로 인터넷에서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지 않는 것이다(그렇지만 그렇게 하는 것은 상당한 결심을 요한다). 다음은 인터넷에서 개인적인 삶을 드러내기 않기 위한 몇 가지 팁이다:

 

AP1624.JPG별명(닉네임)을 사용하라. 인터넷 여기저기에 실명이 돌아다니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인터넷에서 작업을 처리하기 위한 스크린 네임, 펜네임, 핸들, 혹은 다른 별명을 사용하라. 그리고 그러한 별명과 관련이 있는 특별한 이메일 주소를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친구를 감시하라. 불행하게도, 이제부터는 직접 제어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친구, 가족, 그리고 다른 지인들에게 자신의 허락 없이는 인터넷에 정보나 사진을 올리지 말라고 요청하라. 이렇게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그러나, 예를 들어, 친구가 아닌 사람들을 감시하는 것보다는 확실히 더 쉽다).

 

멍청한 짓을 하지 말라. 만약 당신이 한번도 술 취하지 않고, 공공장소에서 넘어지지 않는다면 페이스북 스타가 되지 않을 것이다. 그것에 대해 생각해보라.

 

이사도, 결혼도, 대출도, 휴대폰 구입도 하지 말라. 이것은 좀 극단적인 것 같지만 현실에 직면해보자. 요즘에는 많은 공공 기록들이 디지털화되고 있다. 만약 인터넷에서 떠나고 싶다면 기본적으로 숲에 있는 은둔자가 되어야 한다. 만약 그 정도로 단호해질 수 없다면, 집주소/회사주소를 숨기기 위해 사서함을 이용하고, 원정 결혼을 하고 (그렇게 함으로써 당신의 결혼 증명이 다른 주에 기록될 수 있다), 현금 결제만 해야 한다. 또한 고유의 전화 번호를 선택하거나 혹은 다른 주의 전화번호를 사용해야 한다 (필자는 사우스 캘리포니아에 등록된 전화 번호를 구매했기 때문에, 현재 거기에 거주하고 있지 않지만 여러 검색엔진은 필자의 현 위치를 사우스 캘리포니아로 표기하고 있다).

 

이름을 바꿔라. 이것은 슈미트가 한 말이다.

 

3단계: 가능한 모든 것을 삭제하라

소셜 네트워크의 계정을 삭제할 마음의 준비가 되었는가? 16살 때 베이징 여행에서 만난 사람과 더 이상 “연락”할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반대로 다른 사람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점심에 대한 글을 올리는 대신, 같은 도시에 살고 있는 고등학교 동창과 점심 식사를 즐길 수도 있다. 자, 이제 가장 유명한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와 서비스에서 탈퇴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페이스북 탈퇴 방법 : 우선 로그인하고, 계정 -> 계정 설정 페이지로 이동하라. 첫 화면(‘설정’)의 하단에는 ‘계정 비활성화’ 링크가 있다. 그렇다. 페이스북 계정을 삭제하기 전에 우선 비활성화부터 시켜야 한다. 링크를 클릭하면 “친구”의 사진들과 그들이 당신을 그리워할 것이라는 메시지로 가득한 화면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탈퇴 이유”를 작성하고 페이스북으로부터 향후에는 이메일을 수신하지 않을 것이라는 항목에 표시하라 (만약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페이스북으로 돌아오라는 이메일을 계속해서 받게 될 것이다).

 

계정을 “비활성화”하고 2주 후에 다시 페이스북에 로그인하라. 그러면 드디어 페이스북 계정을 삭제할 수 있다.

 

트위터 탈퇴 방법 : 우선 로그인하고, 설정 -> 계정 페이지로 이동하라. 계정 페이지의 하단에는 “계정 비활성화” 링크가 있다. 해당 링크를 클릭하라. 그러면 확인 화면이 뜬다. ‘네, 좋습니다, 나의 계정을 비활성화합니다’를 클릭하라.

 

그러면 당신의 계정은 즉시 비활성화되고 복구할 수 없게 된다.

 

링크드인 탈퇴 방법 : 우선 로그인하고, 설정 -> 계정 -> 계정 폐쇄 페이지로 이동하라. 그러면 확인 페이지가 나타나고 계정의 폐쇄 여부를 묻는 메시지가 화면에 표시된다. 이유를 선택하고 계속을 클릭하면 계정이 삭제된다.

 

비록 소셜 네트워크는 사용자가 계정을 삭제함과 동시에 해당 사용자와 관련한 정보를 함께 삭제하긴 하지만, 탈퇴 전에 올린 글, 사진, 그리고 친구들의 페이지에 남긴 메시지를 직접 삭제하는 것이 더 좋다. 직접 그렇게 할 수 없다면, 사용자를 대신하여 그러한 기능을 수행할 웹 2.0 “자살” 웹사이트인 수사이드 머신(Suicide Machine)을 사용하라.

 

그리고 소셜 네트워크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했었던 모든 소셜 네트워킹 툴(예를 들어, HootSuite와 같은)의 계정도 삭제해야 한다.

#######

4단계 : 온라인 평판을 깨끗이 하라

Reputation.com과 RemoveYourName과 같이 사용자의 온라인 평판을 회복시켜준다고 주장하는 온라인 “명성 방어” 업체들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러한 업체들은 그러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직접 할 수도 있다.

 

그러한 업체들은 고객의 명성을 높이기 위해 2가지의 주요 기술을 사용한다. 1)고객들의 중요한 정보를 내릴 것을 웹사이트에 요청하고, 필요 시에는 법적 대응 그리고/혹은 현금 보상을 제안하라. 2) 검색 엔진에 “좋은” 콘텐츠를 업로드함으로써 “나쁜” 콘텐츠는 밀어낸다. 우리는 웹에 우리의 정보를 업로드하는 것이 아니라 삭제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첫 번째 방법은 본 기사와 밀접한 관련을 갖지만 두 번째 방법은 본 기사와 관련성이 없다.

 

좋은 소식은 사용자가 이러한 것을 스스로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나쁜 소식은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들고 결심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웹사이트에 자신과 관련된 정보를 삭제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은 웹마스터에 정보를 내려달라는 이메일을 보내면 되는 것 같아 말은 쉽다. 그러나 많은 웹사이트들은 그렇게 할 시간도 없고 의향도 없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 것에 대한 많은 어려움에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웹사이트는 데이터베이스가 아니고 통합 관리자이기 때문에 모든 웹사이트(피플과 같은 인물 검색 엔진을 포함하여)에 이메일을 보내야 한다.

 

스포키오(Spokeo)에서 탈퇴하더라도 사용자의 정보는 여전히 스포키오에 존재한다. 스포키오는 단지 자사 웹사이트 상에서 해당 사용자의 정보가 표시되는 것만을 중단할 뿐이다.

 

스포키오에서 탈퇴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에 접속해서 사진의 이름을 검색하라. 삭제하고자 하는 목록을 클릭하고 해당 페이지의 URL을 복사한 후 프라이버시를 클릭하라(해당 화면의 오른쪽 하단에 위치). URL 박스에 복사한 URL을 붙여넣기하고 자신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 CAPCHA 코드를 요청하고 목록 삭제를 클릭하라.

 

그러면 당신에게는 확인 이메일이 전송되고, 이메일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목록이 즉시 삭제된다.

 

만약 웹사이트가 협력하지 않으려고 하면 법적 대응하거나 업체에 돈을 지불할 수도 있다. 만약 사용자가 지적 재산권을 침해(사이온톨로지 교회가 지난 2002년 그렇게 한 것처럼)하고 있다고 구글에 알린다면, 구글은 검색 결과에서 사용자의 정보를 삭제할 것이다. 또 다른 방법은 사용자의 정보가 담긴 콘텐츠를 삭제하기 위해 웹사이트에 “합의”를 제안하는 것이다. 불행하게도, 위의 두 가지 방법 모두는 비용이 들고 전문적인 협상가와 변호사가 필요할 수도 있다. 그러한 점에서 온라인 명성 방어 사이트가 도움이 된다.

 

5단계: 광고업체들로부터 몸을 숨겨라

여태까지 당신은 인터넷에서 당신의 공적인 얼굴을 숨기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을 했다. 이제부터는 당신이 자사의 제품을 사길 원하고 있는 업체들로부터 당신의 사적인 얼굴을 숨기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자.

 

광고업체들이 자발적으로 사용 중지 요청을 준수하는 것에 의존할 정도일뿐, 광고 차단을 돕는 브라우저의 기능은 여전히 초보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다.

 

그렇지만, 모질라 파이어폭스 4(Mozilla Firefox 4)와 아미크로소프트 인터넷 익스플로러 9(Microsoft Internet Explorer 9)은 목적 광고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파이어폭스의 추적 금지(Do Not Track) 옵션을 실행하면 파이어폭스는 사용자가 방문하는 모든 웹사이트(광고업체와 콘텐츠 제공업체 포함)에 추적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리는 메시지를 전송한다. 그러나 파이어폭스는 이러한 기능을 설정하는 것은 사용자가 스스로 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파이어폭스 4에서 추적 중단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도구 -> 옵션 -> 고급 페이지로 이동하라. 일반 탭에서 웹 사이트에 추적되지 않기를 원한다는 것을 옆에 있는 박스에 체크하라. 이렇게 함으로써 추적되지 않기를 원하지 않는 사이트에 그러한 사실을 알릴 수 있다. 추적되지 않기를 원한다는 메시지를 전송할 사이트를 직접 선택하기 원한다면 어바인(Abine)의 “추적 금지 +” 파이어폭스 추가 기능을 다운로드해 사용하라.

 

인터넷 익스플로러 9(IE9, Internet Explorer 9)의 추적 방지(Tracking Protection) 옵션은 파이어폭스의 추적 금지 옵션과 다르다. 사이트에 정보를 전송하는 대신, IE9은 당신의 명확한 동의 없이는 서드파티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을 제한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서드파티 사이트들이 사용자를 추적할 수 있는 기회를 제안한다. 서드파티 사이트의 예로는 웹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광고가 있다.

 

기술적으로 그러한 광고는 사용자가 보고자 하는 웹 페이지의 일부가 아니지만 다른 웹 페이지의 일부 일 수 있다. IE9의 추적 방지 기능은 이러한 광고를 차단할 수 있고(사용자가 선택한다면) 그렇게 함으로써 그러한 광고가 사용자를 추적할 가능성이 적어진다. 적절한 URL을 입력하거나 링크를 클릭함으로써 당신은 여전히 웹 사이트에 직접 방문할 수 있다.  

 

IE9의 추적 방지 기능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도구 -> 안전 -> 추적 방지를 선택하라. 차단될 콘텐트 목록을 나타내는 추적 방지 목록(TPL)이 추가될 필요가 있다. IE9의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미리 작성된 목록을 사용하거나 당신이 직접 작성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곧 출시 예정인 IE9의 최종 버전은 추적 금지 박스가 제공될 예정이라고 한다. 그러나 본 기능은 IE9의 베타 버전에서는 제공되지 않는다.  

 

인터넷에서 흔적을 없애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모든 흔적을 완전히 없애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나 위에 설명된 5단계를 따르면, 자신과 관련된 많은 온라인 흔적이 표시되지 않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edito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