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HP의 클라우드 전략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

편집부 | IDG Korea 2011.03.30

이미 업계에서는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어왔다.

 

지금까지 클라우드 컴퓨팅의 논의를 정리 한다면 서비스 공급자의 수익성 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퍼블릭 클라우드 컴퓨팅과, 비용절감을 주안점으로 하는 그룹사, 또는 사내 IT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그 대상에 따라 공급사의 소프트웨어 특성에 따라 하드웨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은 IaaS(Infra-as-a-Service), 웹 어플리케이션 및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는 곳은 PaaS(Platform-as-a-Service), CRM, ERP등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할 수 어플리케이션 제공하는 곳은 SaaS(Software-as-Service)라는 형태로 정의 하여 논의 하고 있다. 사실 이모든 정의는 글로벌 리서치 기업의 정의를 재해석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그럼 진정한 의미의 클라우드란 무엇인가? 과연 의미가 있는 것인가? 그것과 관계없이 많은 곳에서 클라우드라는 트랜드를 쫓아서 시범도입을 하고 이를 대외 포장을 위한 용도로 활용하는데 급급한 것이 현 시장의 상황이라고 생각한다. 이쯤에서 한번 집어볼 부분은 클라우드란 패션인가? 아니면 솔루션인가? 많은 고객들이 혼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클라우드를 한 단어로 정리한다면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as-a-service)”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클라우드 도입을 위한 올바른 접근 방법

이를 엔터프라이즈 기업 환경을 기준으로 해석 해본다면, 클라우드가 지향하는 목적은 비즈니스 민첩성(Business Agility) 라고 명명되는 IT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기업 경영전략과 연계되어 비즈니스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느냐가 주안점일 것이다.  하지만, 현 기업의 IT조직 대다수는 백 오피스(Back-office)에서 구매해 이를 통합 운영하는 형태로 이루어져있다 보니, 비즈니스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것을 고민하는 단계가 아닌, 도입 비용절감을 어떻게 할 것 인가가 최대 과제이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의 경우 클라우드 컴퓨팅의 활성화가 지연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떠한 형태로 접근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일까?

첫째, 비즈니스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요 예측을 근간으로 서비스 포트폴리오 설계, 운영 프로세스의 자동화 연계, 효율적 자원 제공 등 철저히 비즈니스 관점으로 IT구조를 재설계한다.

 

둘째, 엔터프라이즈 기업 환경에서 클라우드가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기업의 신규 사업 기획할 때, 반드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얼마나 포괄적으로 빠르게 내/외부로부터 소싱하여 구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해야 하며, 이를 통해 IT 청사진을 제시한다

 

셋째, 조직과 프로세스 측면에서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요구사항에 대하여 즉시 적용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다.

 

이러한 종합적 클라우드 도입을 검토하는 고객을 위하여, HP는 ‘Everything as a Service’라는 모토아래에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HP EaaS(Everything as a Service)

HP EaaS는 사용자 및 조직의 위치, 시간, 선호도에 대한 실시간 접근 및 통찰력을 기반으로 그들의 요구에 적합한 지능적인 솔루션을 ‘서비스’로 제공한다는 것을 골자로 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접근 전략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 및 조직들은 보유하고 있는 모든 기기에 걸쳐, 그리고 필요한 모든 온디멘드 서비스에 대해 유기적이고 일관된 경험을 누릴 수 있다.

 

위의 개념을 적용하기 위한 개략적 흐름을 본다면 다음과 같다.

최초 서비스는 공급자와 수요자가 존재하며, 이 속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거래가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매력적인 서비스와 적절한 가격, 신뢰를 바탕으로 한 품질이 요구된다.

 

첫째 공급자가 서비스를 제공 계획수립을 위하여 수요에 대한 예측을 통한 사업의 기회요소를 도출한다.

 

둘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각종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와 오프 프레미스(Off-premise) 아웃소싱 사업자의 IT서비스와 기업내부 전산의 IT서비스(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각각 서비스 별 비즈니스 적합성을 분석하여, 비즈니스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통합 서비스 카탈로그 제공을 위한 일련의 계획을 수립한다.

 

세번째 단계로 수립된 카탈로그를 자체 구현하는 경우 최적의 컴퓨팅 장비들 (서버 플랫폼, 네트워크,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등)과 컨설팅 및 엔지니어링서비스를 바탕으로 서비스 환경을 구축한다. 이후 서비스를 제공한다.

 

HP의 클라우드 솔루션 및 서비스

앞에서 설명된 흐름을 원할하기 지원하기 위하여, HP는 4가지 영역의 솔루션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AP4238.JPG

 

BUILD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기위한 시스템)

HP는 신속하게 인프라 클라우드 환경을 구축하고 자동화된 서비스 운영이 가능한 클라우드 시스템(Cloud System) 솔루션, 동적 인프라 및 자원 효율성을 최우선으로 설계된 컨버지드 인프라(Converged Infrastructure)  솔루션기술, 프라이빗 클라우드 구현을 위한 필수 핵심기술 (표준화, 가상화, 자동화, 컨솔리데이션)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 등 기술적인 측면의 다양한 솔루션 및 다각화된 시장에 맞는 솔루션들도 제공한다.

 

블레이드시스템 매트릭스(BladeSystem Matrix) 솔루션

사용자의 물리적 시스템과 가상 환경에서의 도구, 프로세스 및 아키텍처를 통합함으로써 통합 작업이 빈번하며 운영 최적화를 추구하는 데이터 센터 환경 및 클라우드 환경을 관리하기 위한 최적화된 솔루션이다. 본 솔루션을 통해 클라우드 환경을 구성하기 위해 ▲ 다양한 비즈니스 이해관계자간 역할 모델에 따른 셀프 서비스 포털 환경 제공 ▲ 자동화된 템플릿 기반 프로비저닝 수행 ▲ 비즈니스 요구에 대해서 신속한 리소스의 확장 및 축소 기능 ▲ 리소스 할당에 대한 사용량 모니터링 및 Metering 기능 등 Cloud 환경을 구축 및 운영하기 위한 시스템으로써,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재난 복구 및 보호를 가능하게 하며 실제 업무 환경의 배포 속도를 가속화하는 이상적인 플랫폼이다.

 

HP 다이나믹 워크로드 유틸리티(Dynamic Workload Utility) 솔루션

파트너사인  어댑티브 컴퓨팅(Adaptive Computing)의 Moab 기술을 적용하여 이종 환경의 리소스 통합과 가상화, 분배, 워크로드 관리를 수행한다. HP BSA의 자동화 솔루션을 통해 리소스 오케스트레이션을 수행하여 웹을 통한 IT서비스를 수요상황에 맞게 제공하는 이종 환경의 진정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솔루션이다.

 

운영시스템의 프로비저닝은 물론, 용량 관리, 워크로드 컨트롤, 모니터링, 리포팅 & 빌링 등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전체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HP는 성공적인 레퍼런스로 DISA(미국방성), 바클레이 캐피털(Barclays Capital), 버라이즌 비즈니스(Verizon Business) 등을 보유하고 있다.

#######

MANAGE & SECURE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관리 시스템)

HP는 클라우드 구현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기술(가상화 환경 통합 시스템관리, 서버/ 네트워크/ 스토리지/ 작업 자동화) 제품으로써 핵심 구성요소인 오케스트레이션 및 프로비저닝 기술을 HP BTO BSA(Business Service Automation) 제품군을 통해 제공하고 있다. HP BSA는 가상화된 IT리소스를 자율적으로 또한 자동적으로 관리하고 서비스를 프로비져닝하여 웹을 통해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주요 기술 중 하나이다.

 

HP BSA SA (서버관리 자동화 솔루션)

서버 리소스의 관리 운영과 프로비져닝 작업 자동화 솔루션으로서, 물리적 서버환경 및 가상의 서버 환경까지 관리하도록 하여 서버 및 운영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한다.  자동화된 에이전트 설치 및 탐색 기능은 모든 서버들의 운영 체제와 설치된 패키지, 설정된 데이터를 신속하게 탐색하고 기록한다.  

 

인프라에 설치된 다양한 이 기종 서버 군에 대한 발견 및 자산관리 OS/패치/업데이트설치, 복수서버에 대한 동시작업, 소프트웨어설치 및 관리, 중요 배치에 대한 관리, 작업 이력 관리 등 서버 라이프 사이클에 걸쳐 전반적인 서버 변경 제어 프로세스를 자동화한다.  

 

HP BSA NA (네트워크 자동화 솔루션)

네트워크 환경의 관리운영 자동화 솔루션으로 인프라에 설치된 이 기종 네트워크 제품 군에 대한 디스커버리를 통해 자산관리, IOS버전업그레이드, 설치된 네트워크에 대한 다이어그램 생성, 복수 장비에 대한 동시작업, 변경된 배치 내역 즉시 확인 등 네트워크 운영의 효율성 및 서비스의 연속성을 보장한다.  

 

HP BSA 스토리지 에센셜(Storage Essential) (스토리지 자동화 솔루션)

스토리지 프로비져닝 자동화 솔루션으로 SAN, NAS 및 DAS에서 활용되는 디스크 공간의 효율성과 속도의 최적화를 지원 하며, 데이터 저장 및 수집, 백업과 복원은 물론, 이 기종 IT 인프라의 성능분석과 미래 수요 예측과 함께 장애관리 및 사용자 인증을 통한 데이터 보호 등을 포함한 차세대 정보화의 필수 기능을 제공한다.

 

HP BSA 오퍼레이션 오케스트레이션(Operations Orchestration)

IT관리 작업 자동화를 위한 워크플로우 솔루션으로서 표준화된 관리작업지침에 따라 자동적인 판단과 작업의 수행 (이벤트-트리아지-판단-작업트리거-작업완료보고)을 진행시키는 자동화의 핵심 기술이다.

 

블레이드 시스템 매트릭스에도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이 패키지 제품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 포탈로부터 받은 리소스 할당요청 및 회수 요청은 보통 10 개 이상의 스텝으로 구성되는데, 이를 수행하기 위해 개별 시스템이나 솔루션 들에 해당 명령을 순서에 맞게 실행하는 역할을 한다.

 

HP BSM 사이트스콥(SiteScope)

클라우드의 가상화된 IT리소스환경과 물리적인 환경의 통합적인 모니터링을 수행하는 시스템관리 솔루션으로, 기존의 SMS 솔루션이 물리적인 환경만을 관재하고 관리하는 한계를 벋어나 가상화된 리소스의 시각에서 관재 및 OS 및 애플리케이션 레벨에 대한 에이전트가 없는 방식의 통합 모니터링을 수행한다.

 

CONSUME (HP만의 차별화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보안이 보장되고 유연한 HP만의 차별화된 엔터프라이즈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기종 OS 플랫폼에 대하여 물리환경 및 가상화 컴퓨팅 자원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한다.

 

TRANSFORM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 구축을 위한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 도입을 위한 전략 수립, 설계, 구축과 관련된 전문화된 서비스 제공 한다.

 

HP 클라우드 디스커버리 워크숍(Cloud Discovery Workshop)

클라우드를 왜 도입해야 하는지, 우리회사의 서비스 전략은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어떠한 형태의 서비스에 적용을 해야 할 지 등 초기단계에서 클라우드라는 개념에 대한 정립 및 하이레벨 접근 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워크샵 서비스 제공

 

HP 워크로드 캐릭터라이제이션 서비스(Workload Characterization Service)

현 운영중인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인하우스, 클라우드, 아웃소싱 형태의 방향성 제시 컨설팅서비스이다.

 

HP 클라우드 로드맵 서비스(Cloud Roadmap Service)

현 조직 내에서의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하기 위한 조직, 프로세스, 기술 등 6가지 영역에 대하여 분석을 통하여 현수준을 진단하며, 실현가능 한 목표 모델을 수립 그에 대한 접근 전략을 수립한다. 이후 최종적으로 목표에 대한 고객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서비스 모델을 제시하며, 비즈니스 케이스를 개발한다.

 

<HP 클라우드 체계로 전환을 5개 영역의 5단계 모델>

 AP0974.JPG

 

HP 클라우드 디자인 서비스(Cloud Design Service)

클라우드 기술적 운영환경 설계를 위한 HP 글로벌에서 정의된 참조모델을 근간하여, 운영 모델, 기술 모델, 구현 계획을 수립한다. 이후 최종적으로 구축 서비스를 통하여 업계의 솔루션을 통한 고객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구축하게 된다.

 

한편, HP는 오는 4월 13일~14일 한국 IDG가 주최하는 클라우드 & 데이터센터 월드 2011 행사에 참석하여 클라우드 도입시 발생하는 IT 인프라 전환과 관련된 노하우와 HP의 서비스에 대해서 소개할 예정이다. edito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