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규제할 것인가

Computerworld UK | Computerworld 2011.03.21
가트너에 따르면, 많은 기업들이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기 위한 특별한 규제 정책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한다.
 
가트너는 2013년 말까지 기업의 절반 가량은 디지털 자료도 법적 효력을 갖게 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의 정보를 만들고 관리해야 한다는 시장의 요구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기업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사용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정보 대한 전반적인 거버넌스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관측된다.
 
가트너 애널리스트 데브라 로건은 “기업이나 개인이 만드는 콘텐츠나 소셜 미디어 콘텐츠가 크게 다르지 않다”며 “동일한 규칙, 법률과 문화를 지향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로건은 "온라인에서 해야 할 행동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에 대안 정책을 비교적 간결하게 만들어야 놓은 것이 정책 입안자들의 임무”라고 덧붙였다. 가령 온라인에서 엄지손가락 표시는 일반적으로 호의를 나타내는 행동이며, 이는 오프라인에서도 같은 의미로 해석된다.
 
가트너는 소셜 미디어에 대한 법적 이슈에 대해 여러 가지 가능성을 사전에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내외 입법 및 규제기관이 법을 만들어 전파하는 절차가 있는지 각각의 법이 중복되거나 서로 상충되며 모순되지는 않는 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로건은 "어떤 정책도 100% 안전하다고 할 수 없다”며 “일관된 정책을 지속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선택”이라고 강조했다.
 
가트너는 법원이나 규제 당국이 가까운 미래에 소셜 미디어와 관련해 명확한 지침을 제시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가트너는 디지털 자료가 법적 효력을 지니는지에 대해 소셜 미디어가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문서와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로건은 “소셜 미디어와 온오프라인 콘텐츠는 존재하기만 한다면, 기억나는 문구만으로 검색할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내부적으로 관리되는 협업과 소셜 미디어 콘텐츠에 대해 법적 효력을 인정해야 한다는 요구가 자주 제기되고 있다. 더 통합된 시스템은, 예를 들어 통합 커뮤니케이션(UC) 플랫폼이나 한가지 형태로 만들어진 콘텐츠는 합리적으로 법적 증거로 인정받을 가능성이 높다.
 
디지털 증거 인정 측면에서 소셜 미디어에 대한 법률이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관리하는 것은 고민거리이다. 로건은 “개인들의 소셜 미디어 콘텐츠가 사적인 영역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이로 인해 발생할 법률적 문제에서 개개인을 보호해 주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직장에서 소셜 미디어에 대한 접근을 차단할 수 있다. 가트너는 2012 년 말까지, 기업의 50%가 일부 또는 모든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 대한 접근 차단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했다.
 
2009 년에 설립된 히어세이(Hearsay)라는 회사는 최근 클라우드 기반의 소셜 미디어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발표했는데, 이 애플리케이션은 여러 지역에 계열사를 거느린 글로벌 브랜드 회사를 위한 안성맞춤 제품으로 알려졌다. 이 플랫폼은 기업과 직원 모두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기업이 정한 규제 안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