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트위터팁] 3 가지 흥미로운 사용 분석 툴

Mark Gibbs | Network World 2011.03.14
만약 사회 트렌드에 관심이 많다면, 무엇이 인기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좋은 장소는 트위터일 것이다. 트위터 상에서 인기 있는 키워드를 그래프로 보여주는 트렌디스틱(Trendistic)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하면, 더욱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다.
 
트렌디스틱의 검색 창에 궁금한 단어를 입력하기만 하면 결과가 제공된다. 그리고 지난 24시간 혹은 지난 7일, 30일, 또는 90일간의 그래프를 생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지난 달 “리비아”라는 단어에 대한 차트는 해당 단어가 2월 15일 오전 6시부터 많이 사용되었고 2월 21일과 22일에 정점을 이른 후 최근에는 소강상태라는 것을 보여준다.
 
아쉽게도 트렌디스틱은 복잡한 용어 검색과 2개 이상의 단어 비교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그래서 트렌디스틱에 대한 점수는 5점 만점에 3점이다.
 
물론 트위터에서 유행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경우에는 트렌디스틱을 사용할만하다. 트위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는 유행하고 있는 용어가 무엇인지를 보여주지만, 예를 들어, WTT(What the Trend)와 같은 정보를 제공하는 다른 서비스들이 있다.
 
WTT는 트위터에서의 자료 조사를 위해 크라우드소싱을 사용한다. 사용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트렌드를 제시하면, 다른 사람들이 제시한 트렌드를 평가함으로써 당신은 해당 트렌드의 중요도를 판단할 수 있고 명성 점수를 높일 수 있다. 그리고 @wtt를 팔로우하면 최신 트렌드를 살펴볼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을 확장하기 위한 API도 제공된다.
 
WTT는 사람들의 생각에 대한 강력한 식견을 제공하고 실시간 보고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Pro) 버전의 가격은 월 450 달러이다. WTT에 대한 나의 점수는 5점 만점에 4점이다.
 
이제 당신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은 알게 되었지만 소셜 미디어에서 얼마나 잘하고 있는가를 살펴볼 시점이다. 그럴 땐 twentyfeet.com을 이용하면 된다. 본 서비스는 당신의 트위터, 페이스북(Facebook), 마이스페이스(MySpace), 유튜브(Youtube), bit.ly, 그리고 구글 분석(Google Analytics)에서 정보를 조사한 후 결과를 분석하여 소셜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미치고 있는 (혹은 미치지 않고 있는) 영향력(혹은 부족함)에 대한 분석을 제공한다.
 
사용자의 계정을 추가하면 트웬티피트(twentyfeet)  는 해당 계정에 접속하여 트위터의 명성 지표(팔로워 수, 참여하고 있는 리스트 수, 그리고 팔로잉을 해지한 사용자 수), 트위터 영향력 지표(등록한 글 수와 사용자의 글에 대한 리트윗 수), 클릭된 bit.ly 링크와 즐겨찾기 해지자 수 등 영향력을 보여주기 위한 결과 그래프를 제공한다.
 
모든 결과는 그래프로 표현되고 데이터를 엑셀 양식으로 다운로드 가능하며 twentyfeet.com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 다른 소셜 네트워크로 직접 붙여넣기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소셜 미디어 사용 분석 결과를 소셜 미디어의 주제로 삼을 수 있고, 그것은 트웬티피트의 분석을 통해 당신의 소셜 미디어 사용 행태를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Twentyfeet.com을 통해 당신은 한 개의 트위터 계정과 한 개의 페이스북 계정을 모니터링할 수 있고 영원히 무료로 분석할 수 있다. 추가 계정에 대해서는 30일간의 무료 체험 기간이 제공되고 그 이후에는 연 2.49달러에 제공된다.
 
Twentyfeet.com에서 유일한 문제점은 6시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페이스북 계정에 대한 분석이 끝나지 않았다는 것이다(그런데 아마도 필자가 페이스북에서 매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기 때문에 분석은 진짜로 매우 방대한 작업일 수도 있다).
 
또한 Twentyfeet.com이 링크드인(LinkedIn)을 지원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고 하나의 통합 그래프에서 당신의 소셜 미디어 세계가 얼마나 유사하고 다른지를 보여주기 위해 다양한 소셜 서비스에 대한 크로스 레퍼런스 분석이 제공된다는 것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그래서 Twentyfeet.com에 대한 나의 점수는 5점 만점에 4.5점이다. editor@itworld.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