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씨게이트의 하이브리드 드라이브 ‘사용자는 좌절 중?’

Lucas Mearian | Computerworld 2011.02.18

SSD 기술과 전통적 하드 드라이브를 결합한 씨게이트의 모멘터스 XT 하이브리드 드라이브에 대해 실망스럽다는 지적이 잇달아 제기되고 있다. 대부분 자주 작동이 정지되거나 삐 하는 소리가 많이 나는 등의 결함을 가지고 있다는 불만이다.

 

문제의 상당수는 어드밴스트 파워 매니지먼트(ADM)라고 하는 모멘터스 XT 하드디스크의 기능과 관련된 것들이다. 이 기능은 전력 사용을 자동으로 관리하고 기계적 수명을 늘리기 위한 것으로, 또 읽기 요청을 받아들이고 가장 자주 사용되는 데이터를 찾아내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사용자들은 그러나 씨게이트의 온라인 포럼에서 회전 수 감축 기능이 지나치게 공격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모멘터스 XT는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며 높은 성능에 대한 기대로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이 회사는 이 제품이 지난 봄에 출시된 이래 약 35만 대의 판매고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Sell.com’ 마켓플레이스의 다렌 디트리히 CEO는 하드드라이브와 SSD를 결합한다는 씨게이트의 드라이브 개념에 감명을 받았던 것이 사실이라며, 그러나 자신의 개인용 컴퓨터에 사용하기 위해 500GB짜리 모멘터스 XT 드라이브를 구입하고 난 후에 실체를 깨달았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의 드라이브에서 과도한 회전 수 감소를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2주일 후에 드라이브의 성능을 조사하고 3,200회의 증감 주기에서 드라이브의 시간을 재기 위해 SMART (self-monitoring, analysis, and reporting technology) 장비를 구입했다. 디트리히에 따르면 SMART 소프트웨어는 6만 5,535회의 회전 수 증감을 나타냈다.

 

모멘터스 XT는 4GB의 SSD 용량과 32MB의 DDR3 캐시 메모리가 결합된 7200rpm의 직렬 ATA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다. 이 제품의 진화된 소프트웨어 기능은 사용 경향을 추적하고 가장 자주 액세스하는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 자체의 고성능 플랫 메모리의 장점을 취하면서 자체의 하드 드라이브 부분에 그 데이터를 저장하는 능력을 지원한다.

 

씨게이트는 ADM 툴을 보완하기 위해 모멘터스 XT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버전 SD24를 공개했다. 디트리히는 그러나 자신이 그 펌웨어 업그레이드를 이미 설치했지만 그 드라이브는 여전히 맥북을 구입할 때 따라온 드라이브보다 더 느리며 아직도 이상한 지연과 이해할 수 없는 속도 저하로 고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나에게도 곤란한 상황이지만 동영상 편집자, 음악가 등 포럼의 다른 사용자들은 더욱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나는 단지 집에서 사용하는 맥 쪽에서만 경험이 있지만 회전수 증감, 드라이브 정지 등과 같은 것을 경험하고 있는 PC 사용자들도 역시 많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씨게이트 대변인은 자사는 고객 지원 대리점을 통해서뿐만 아니라 자사의 온라인 포럼을 통해 "고객들로부터 통보된 이상현상"에 대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들 이상현상의 대다수는 씨게이트 지원 포럼에 위치한 현재의 SD24 펌웨어 업그레이드 또는 우리 회사 기술 지원 팀을 통해 이미 해결되었다"면서, "나머지 몇 가지 우려는 특히 맥북 프로 시스템에서 가장 현저한 삐하는 소리, 절전 모드에서 회전수가 줄어들지 않는 것 및 간헐적인 정지 등이다. 씨게이트는 이들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컴퓨터월드의 벤치마크 시험에 따르면 씨게이트의 이 하이브리드 드라이브는 업계에서 가장 높은 성능을 가진 하드 드라이브를 능가했으며 심지어 기록 성능에서는 일부 순수 SSD보다도 앞섰던 바 있다. edito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