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 모바일

VM웨어, 안드로이드 상에서 모바일 가상화 시연

Nancy Gohring | IDG News Service 2011.02.16

VM웨어가 동일한 안드로이드 폰 상에서 개인 프로파일과 업무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보안 프로파일을 같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모바일 가상화 플랫폼을 선 보였다.

 

VM웨어의 CTO 스테판 헤로드는 MWC에서 LG 옵티머스 블랙으로 관련 소프트웨어를 시연해 보였다. 현재는 내부적으로, 그리고 협력업체와 함께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

 

기업이 직원들에게 안드로이드 폰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대신 개인용 애플리케이션과 업무용 애플리케이션을 확실히 격리시켜 잠재적인 보안 문제에 대처한다는 것이 기본적인 개념이다. 헤로드는 “이 제품의 목표는 BYC(Bring-Your-Own) PC 같은 환경을 구현하는 것”이라며, “따라서 우리가 원하는 것은 기업이 직원들의 휴대폰을 구매하지 않는 세상이다. 사용자가 좋아하는 제품을 구매하고, 이를 가지고 일하러 가면, 우리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가상화 플랫폼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소프트웨어는 휴대폰 제조업체에 의해 사전에 설치가 되어 있어야만 한다. 즉 사후에 다운로드해 설치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VM웨어는 LG전자와 같은 협력업체와 공조해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전에 설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일단 이렇게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휴대폰을 사무실에 가지고 가면, 기업의 IT 관리자가 관리 콘솔을 이용해 추가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할 수 있다. 이렇게 추가된 앱은 휴대폰의 홈스크린에 나타나는데, 이를 실행시켜면 격리된 기업용 버전이 실행되는 것이다.

 

IT 관리자는 다양한 정책을 설정할 수 있고, 사용자에 따라 다른 기능에 액세스하도록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It 관리자가 복사해서 붙여넣기 기능을 차단하면, 사용자는 자신의 개인용 파일에서 뭔가를 복사해 기업 파일에 추가할 수 없게 된다. 또한 카메라나 GPS, 블루투스 기능 등을 차단할 수도 있다.

 

이외에 원격으로 휴대폰의 기업용 데이터를 삭제할 수도 있으며, 기업용 앱스토어를 열어 직원들에게 인증된 애플리케이션만 다운로드하도록 할 수 있다. 특히 VPN이 포함되어 있어 기업 네트워크에 안전하게 접속할 수 있다.

 

헤로드는 이 서비스가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기업은 직원들이 휴대폰의 PBX로부터 VoIP 통화를 수신하게 할 수 있으며, 이때 벨 소리를 개인용 번호로 오는 전화와 다르게 할 수도 있다.

 

아니면 듀얼 SIM 카드를 이용해 완전히 분리된 두 개의 회선을 가질 수도 있다. SIM 카드가 하나라도 VM웨어가 가상 SIM 카드를 생성해 두 계정으로의 데이터 트래픽을 분리할 수 있다. 헤로드는 “이동통신업체의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 가상화를 통해 통신업체는 두 가지 서로 다른 요금제를 판매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VM웨어는 휴대폰 상의 모바일 가상화 애플리케이션은 무료로 제공되겠지만, 기업들은 관리 소프트웨어에 대해 사용자당 요금을 지불해야 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VM웨어는 올해 중반에 현장 테스트를 진행할 계획이지만, 상용 제품이 언제쯤 출시될지는 아직 예상을 못하고 있다.

 

현재 VM웨어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 대해서만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안드로이드가 많은 기업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보안 문제가 많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기 때문이다. 헤로드는 “목표는 솔루션을 내놓고 고객의 수요를 확인한 다음, 거기서 시작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VM웨어는 지난 해 12월부터 모바일 가상화 플랫폼에 대해 언급하기 시작했으며, 현재 LG 옵티머스 블랙을 기반으로 시연을 진행하고 있다.  Nancy_Gohring@idg.com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