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 클라우드

오라클, 클라우드용 파일 관리 패키지 출시

Joab Jackson | IDG News Service 2011.02.08

오라클은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 시장을 겨냥해, 두 가지 파일 관리 소프트웨어를 통합한 오라클 클라우드 파일 시스템(Oracle Cloud File System, 이하 클라우드 FS)을 선보인다고 발표했다.

 

오라클의 제품 관리 책임자인 밥 톰은 "패키지는 자동화된 스토리지 기반으로 구축된 클러스터 파일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 준다"며, "클러스터 파일과 같은 시스템은 내부 클라우드를 구축하는 기업이나 외부 호스팅 서비스에 전송하기 전에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테스트하는데 유용하다"고 설명했다.

 

패키지는 'ASM(Automatic Storage Management) 다이내믹 볼륨 매니저'와 'ASM 클러스터 파일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톰은 "클라우드 FS는 ASM을 설치하는 기술의 새 이름이기도 하다"고 덧붙였다.

 

ASM 클러스터 파일 시스템은 사용자가 일정 서버에 자료를 저장하면, 해당 자료에 접속할 수 있는 P2P 기반의 파일 시스템이다. 여기에 클러스터에서 어떤 노드를 통해 직접 접속하면, 데이터 역시 NFS(Network File System)나 마이크로소프트의 CIFS(Common Internet File System)와 같은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 프로토콜에 액세스할 수 있다.

 

파일 시스템은 관리자를 위한 유익한 고급 기능을 많이 제공한다. 향상된 권한 기능은 관리자가 언제 파일을 액세스할 수 있는지, 액세스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무엇인지를 지정할 수 있다.

 

파일에도 관련된 애플리케이션의 이름과 같은 속성의 태그를 붙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에 포함된 모든 파일에 태그를 붙일 수 있고, 그 다음 백업하는 것 같이 모든 파일을 대응해 다른 액션을 수행한다. 톰은 "이는 여러 디렉토리에 걸쳐 있는 파일 집합에 대한 작업을 명령할 수 있는 가상 디렉토리와 거의 같다"고 강조했다.

 

클러스터 파일 시스템은 독립적인 파일 시스템으로 작동한다. 이는 파일 시스템의 혜택을 얻을 수 있도록 EXT3, NTFS(Network File System)이나 ZFS(Zetabyte File System)와 같은 다른 파일 시스템에 오버레이 할 수 있다.

 

사용자는 이같은 접근 방식으로 서버 상의 데이터를 클러스터링할 수 있는 기능을 잃어버리지만, 여전히 클러스터 파일 시스템에 의해 제공되는 다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ASM 다이내믹 볼륨 매니저는 몇 가지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사용자가 모든 리소스에 걸쳐 데이터를 재조정할 필요없이 시스템에 디스크를 추가할 수 있다.

 

톰은 "다운 타임없이 모든 종류의 기본 스토리지 풀에서 파일 시스템을 키울 수도 있고, 줄일 수도 있으며, 마이그레이션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ASM도 파일 시스템의 읽기 전용 스냅샷을 생성한다.

 

클라우드 FS는 오라클의 첫 클러스터 파일 시스템 기반의 제품이 아니다. 오라클은 오픈 소스 러스터(Lustre)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있다. 톰은 "러스터는 1,000대 이상이 배치된 대형 HPC(High-Performance Computing)에 더 적합하다"며, "클라우드 FS는 100노드까지 적용할 수 있지만, 25노드 정도의 좀 더 작은 규모의 배열에 적합하다"고 설명했다.

 

클라우드 FS는 솔라리스와 리눅스가 실행되는 스팍과 x86 서버, IBM의 AIX 운영체제가 실행되는 파워PC 기반의 서버, x86 기반의 윈도우 서버에서 운영할 수 있다.

 

클라우드 FS 패키지의 가격은 오라클 프로세서당 5,000달러로, 오라클은 멀티코어 프로세스에 대한 가격 구조를 가지고 있다.

 

Joab_Jackson@idg.com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