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페이스북팁] 페이스북 딜(Deals) 활용 가이드

Tony Bradley | PCWorld 2010.12.01

마크 주커버그가 페이스북을 만든 이유 중 중요한 것에는 들지 않았었겠지만, 이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은 엄청난 마케팅 툴로 자리잡았다. 신뢰할 수 있는 친구나 가족이 권하는 방식으로 물건을 팔지는 않지만,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이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 상태 업데이트를 통해 피드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포럼을 제공하고 있다.

 

페이스북 플레이스(Facebook Places)은 사용자들이 현재의 위치와 활동을 네트워크 내의 사람들과 쉽게 공유하게 함으로써, 마케팅 수단으로 한걸음 더 나아가게 만들었다. 포스퀘어(Foursquare)나 고왈라(Gowalla) 같은 위치기반 서비스들이 이미 인기가 높지만, 페이스북은 5억 이상의 회원을 보유하고, 이미 많은 사용자들이 온라인 활동 중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종착지라는 엄청난 이점을 가지고 있다.

 

AP2FFE.JPG페이스북 딜(Facebook Deals)은 고객들을 유인하고, 체크인을 하는 고객에게 보상을 해줌으로써 소셜 네트워크 공간에서 마케팅을 펼칠 수 있다.

 

현제 페이스북 모바일 사용자는 2억 명을 넘어섰고, 계속 증가하는 추세다. 이런 사용자들은 계속 돌아다니며, 페이스북 딜은 이들의 휴대폰을 통해서 해당 지역에서 할인 받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계속 알려준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블랙베리용 페이스북 앱은 페이스북 플레이스 체크인이 활성화 되어 있지만, 윈도우폰 7은 아직 지원하지 않는다.

 

페이스북의 비즈니스를 위한 딜 가이드에는 “딜(deal)을 제공하는 것은 비즈니스 노출 기회를 높이고 신규 혹은 현재의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매장에 들려서 구매를 하도록 만들어라”라고 설명되어 있다.

 

개인 페이스북 딜 생성하기

 

페이스북 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매장용 페이스북 플레이스를 만들거나 해당 매장의 주인임을 주장해 인정을 받아야 한다. 이 단계를 거치고 나면 페이스북 딜 마케팅 캠페인 설정은 간단하다.

 

페이스북 플레이스 시작 페이지에는 단계별로 안내를 해 주며, 최종적으로 ‘Step 5: Create Deal(딜 생성)’을 할 수 있다. Create Deal 버튼을 클릭하면, 마케팅 캠페인을 시작할 수 있다.

 

AP67D8.JPG

 

페이스북 딜에는 총 네 종류가 있다. 개인(Individual), 친구(Friend), 충성(Loyalty), 자선(Charity) 등으로, 각각의 캠페인은 독특한 혜택이 있어서 목표에 따라서 다른 방법을 선택해 사람을 모을 수 있다.

 

개인 거래는 간단히 누구나 페이스북 플레이스에 체크인 하고 할인이나 보상을 요구할 수 있는 페이스북 딜이다. 예를 들어, 휴대폰으로 페이스북 플레이스에 체크인을 했을 경우에, 무료 선물이나 할인을 제공할 수 있다.

 

개인 거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Deal Summary’ 옆에 보상이나 인센티브를 써 넣고, ‘How to Claim’에 고객들의 체크인을 어떻게 증명하는지 설명해 놓는다. 예를 들어서, 한 음식점이 페이스북 플레이스에 체크인한 고객들 중 메인 메뉴를 주문한 사람이 체크인 했다는 내용을 보여주면 무료 디저트를 제공할 수 있다.

 

AP59F6.JPG

 

광고를 자체적으로 만든 후에는 고객들이 이 거래를 언제, 얼마나 자주 요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도 명시해 주어야 한다. 시작 날짜와 시간, 그리고 종료 날짜와 시간을 입력한다. 이 시작과 종료 시간은 페이스북 딜 광고가 유효한 기간을 정의하는 것이다.

 

페이스북 딜의 기간을 정하는 것 외에도 고객이 이용할 수 있는 횟수를 정할 수도 있다. 만일 무료 토트백을 제공하고, 수량이 200개로 한정이 되어 있다면, 이 거래는 200번에서 종료 되어야 한다. 이 외에도 한 사람당 한 번만 이용한다거나 24시간 내에 한 번만 이용할 수 있는 등의 제한을 둘 수 있다.

 

AP49B2.JPG

 

짧게 말하면, 그냥 Create Deal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페이스북 딜 광고 캠페인 승인을 페이스북에 요청하게 되는 것이다. 프로모션 기간이 시작되기 최소 48시간 전에 승인 요청을 해야 한다. 페이스북은 이런 마케팅 캠페인에 관여하지 않지만, 기몬적인 품질 관리나 페이스북 딜 광고가 법적인 문제가 없는지 판단하게 될 것이다.

#######

페이스북 딜의 다른 형태들

 

다른 형태의 페이스북 딜 광고를 생성하는 것은 형태에 따라 조금씩의 차이만 있을 뿐, 기본적인 것은 똑같다. 친구 딜(Friend Deal) 은 단체로 오는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친구 딜은 개인 딜(Individual Deal)과 거의 동일하지만, 함께 체크인하고 태그되어야 하는 친구의 수를 지정해야 한다.

 

충성 딜(Loyalty Deal) 역시 개인 딜과 매우 비슷하지만, 친구 딜과 마찬가지로 구체적으로 지정해 줘야 할 것이 하나 더 있다. 충성 딜의 목적은 반복적으로 방문하는 고객들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므로, 얼마나 자주 방문을 해야 하는지를 명시해 두어야 한다.

 

AP2416.JPG

 

자선 딜(Charity Deal)의 경우에는 혜택이 완전히 다르다. 페이스북 딜은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무료 프로모션이나 할인과 같은 보상을 제공하지 않지만, 온정과 봉사하는 마음을 조성한다. 페이스북 플레이스에 체크인을 하는 고객들을 대신해서 업체가 어떤 가치 있는 것에 기부를 하는 방식이다.

 

성패는 디테일에 있다

 

페이스북 딜 마케팅 캠페인을 만들고 시작하는 것은 간단하지만, 성공은 상당한 노력과 조금의 운에 달려있다. 페이스북 딜 캠페인을 성공을 위한 최고의 기회로 만들고 싶다면, 다음의 내용을 염두에 두자.

 

첫째, 스마트폰을 위한 광고 카피를 만들어라. “Buy one, get one free”와 같은 단순하고도 직설적인 제시를 하라. 타깃은 페이스북 모바일 사용자들이다. 이들은 길에서 팝업창을 읽기 위해 멈춰 서지는 않는다.

 

AP0672.JPG

 

둘째, 직원들이 페이스북 딜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밀고 있는 딜의 내용을 알고 있음을 확인하라. 더불어 수요를 맞추기 위한 재고나 인력이 준비되어 있어야하며, 페이스북 딜을 통해 들어온 요청을 완벽히 이행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과도한 제안을 하지 마라. 50% 할인 같은 혜택은 고객을 많이 모을 수는 있어도 주의하지 않으면 사업을 망하게도 할 수 있다. 또, 예를 들어서 6개월 동안 20달러 이상 구매에 대해서 10% 할인을 무조건 제공해 준다고 하면, 고객들은 할인 가격을 표준가격으로 인식하고, 체크인을 하는 페이스북 딜 고객들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없게 될 것이다. edito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