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IDG 블로그] 안드로이드, 속도 좀 줄여주면 안되겠니?

Keir Thomas | PCWorld 2010.11.19

필자의 휴대폰은 곧 두 번째 생일을 맞게 되고, 두 번째 생일 즈음 전통적으로 많은 죄책감 없이 새로운 휴대폰으로 갈아타곤 했다. 요즘 눈여겨 보는 제품은 안드로이드폰이다. 그런데, 진퇴양난에 빠져버렸다. 지금 구입해야 하나, 기다려야 하나? 물론 이것은 최신제품을 살 때면 하는 표준 질문이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휴대폰에 관해서는 특별히 첨예한 상태다.

 

안드로이드 세계는 대단히 빠르게 움직인다. 지난 해 안드로이드의 깜짝 놀랄 3번의 출시가 있었다, 그리고 올 해 두 번이 더 있었다. 아마 올해 말이면 세 번이 될 것이다. 안드로이드 2.2가 이제야 갓 보급되고 있는데 안드로이드 2.3의 근거리 커뮤니케이션 같은 차기 안드로이드 버전에 멋진 특징에 관한 뉴스가 흘러나온다.

 

안드로이드는 아직 운영 체계로서 매우 어리고, 분명히 개발자들이 해내고 싶은 것들이 매우 많다. 하지만, 이런 무지막지한 속도의 출시 사이클이 열의 있는 개발자들 자신 말고 다른 이들에게도 최선의 정책인가 하는 질문이 든다. 그리고 이러한 의문은 무례한 것이 아니다. 써드파티 개발자들도 빈번한 출시가 안드로이드 폰 앱을 만드는 것을 악몽으로 만들고 있다고 불평한다. 앱은 안드로이드가 아이폰에 직접 맞서서 경쟁하려는 분야인데 말이다.

 

몰론 발빠른 업데이트는 기능의 개선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를 더 빠르고 더 유용하게 하려는 개선점도 가져왔다.

 

공정하게 말하면, 출시 사이클에 대한 불평은 구글의 안드로이드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이다. 최근의 인터뷰에서, 프로젝트 리더인 앤디 루빈은 구매 사이클과 맞추기 위해 일년에, 연초와 연말, 단 두 차례의 출시만 보고 싶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것을 실행으로 옮길 계획은 없어 보인다.

 

올해는 최근 출시된 안드로이드의 온갖 종류의 폰들이 출시되어 왔고, 이는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에게 지뢰밭이 되었다.  PC월드에서 리뷰한 최신 5개의 핸드폰 중에, 두 개가 최신 안드로이드 2.2를 탑재하고 있고, 세 개는 시간이 구형 안드로이드 버전을 제공하고 있다. 하나의 폰을 만들는데 (그리고 테스트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그들이 출시 직전에 최근 소프트웨어로 단순히 바꿔버릴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일부 폰은 구입 후에도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기기 메이커들이 반드시 제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그렇다 해도, 사용자들이 괜찮은 기간 내에 받을 수 있다는 보장은 없다.

 

일부 휴대폰은 최신 안드로이드를 사용하기 위해 사용자에 의해 해킹될 수 있지만, 그것은 리눅스에 대한 지식을 요하는 특수한 분야이고, 폰을 망가뜨릴 수 있는 위험은 항상 존재한다.

 

그래서 무엇을 해야 하나? 필자의 조언은 휴대폰을 찾을 때 하드웨어 사양에만 집중하라는 것이다. PC를 살 때처럼, 현명한 소비자는 가능한 가장 빠른 하드웨어를 구입한다.  그것은 성능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지고, 그래서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에도 영향을 미친다.

 

하드웨어 사양을 점검하는 것은 성능에만 초점을 맞추는 휴대폰을 회사의 마케팅에 정반대로 가지만, PC 월드 리뷰와 같은 것을 훑어보는 것은 보통 숨겨진 것들을 드러낸다. 현명한 소비자 권리는 이제 프로세서의 속도와 RAM의 퀄리티, 항상 그렇듯 배터리 수명에 주의를 기울인다. 프로세서 스피드에 관해서1GH가 안 되는 것과 RAM이 512MB도 안 되는 것은 두 번 볼 가치가 없다.

 

루머가 믿을만하다면 삼성 갤럭시 S2 i9200은 2GHz 프로세서와 1GB의 RAM을 보장한다. 내년 초에 출시될 예정이라고 한다. 필자에게 필요한 것은 기다림이다. 조금만 더. edito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