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인기 폭발” 위치 기반 서비스 활용법 5선

Mark Sullivan | PCWorld 2010.10.22
우리가 모바일 기기에서 컴퓨팅 하는 횟수가 늘어감에 따라 집이나 사무실에서 멀어지면서 위치가 점점 중요해졌다. 포스퀘어(Foursquare)와 고왈라(Gowalla) 같은 애플리케이션은 GPS, Wi-Fi, IP 주소 등을 이용해서 지도에 사용자의 위치를 표시해준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위치에서 “체크인”을 하고 친구들에게 자신이 어디에 있고 무엇을 하는지 알릴 수 있다. 또한, 게임 측면에서 보면 사용자는 한 곳에 가장 많이 체크인하는 사람에게 제공하는 자질구레한 서비스들을 받을 수 있다.
 
AP31BE.JPG그러나, 체크인을 하고 상품을 받는 참신함은 사라지고 있다. 위치 기반 서비스는 실질적으로 유용하고 가치 있는 서비스를 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반드시 진화해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언젠가는 사라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이런 서비스가 존재하고 있고, 위치 기반 애플리케이션들은 사용자들의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주고, 더 좋은 선택을 하고, 절약을 하며, 생산성을 높여주는데 도움이 되도록 실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다.
 
1. 멀티미디어 저널
고왈라의 근사한 특성 중 하나는 사진을 저장하고 이를 당신이 있는 장소와 연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샌프란시스코의 차이나타운을 방문한다면 그 곳에서 찍은 사진을 고왈라에 로딩하고, 이 사진에 댓글과 체크인 위치를 추가해서 표시할 수 있다.
 
AP67A6.JPG
 
여러 장소를 방문하고, 여기서 얻은 데이터를 꼼꼼히 저장해 둬야 하는 경우에 고왈라는 특히 더유용하다. 예를 들어, 사무실이나 집 또는 아파트를 구하고 있는 경우 적당한 매물을 찾는 과정에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많은 특성이 있는 수 많은 매물을 보게 될 것이다. 사진을 찍고 메모를 남겨 놓으면, 본 것을 잊어버리거나 혼돈하지 않을 수 있어 만족스러운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
 
고왈라를 사용하면 체크인한 위치에 모든 사진과 메모를 첨부할 수 있다. 이로서 글자, 시각, 지도 데이터를 한 번에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는 특정 장소에 대한 경험과 인상을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다. 매물을 다 보고 나면 고왈라 계정에 들어가서 본 것과 생각한 모든 것을 검토한 후 어떠한 매물이 자신에게 가장 적당한지에 이성적인 판단을 할 수 있다.
 
물론, 다른 상황에서도 이 툴을 사용할 수 있다. 차를 구입하거나 결혼 대상자를 알아보는 것을 생각해 보라. 고왈라는 당신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
 
2. 경로 추적
포스퀘어 같은 사이트를 사용해서 출장 카탈로그를 만들 수 있다. 수 많은 소규모 자영업자는 클라이언트를 만나고 용품을 사고, 기타 업무 관련 일을 하기 위해 매일 수 많은 곳을 방문해야 한다. 이러한 모든 장소를 기록하면 얼마만큼의 거리를 이동했는지 추적하고 방문에 따른 비용은 얼마가 들었는지 대략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
 
AP7138.JPG
 
예를 들어, 포스퀘어의 히스토리 페이지에서는 사용자가 각 장소에서 한 것, 본 것, 비용 등을 입력할 수 있다. 시간이 경과하여 체크인이 많아지면 포스퀘어는 사용자가 가장 자주 방문한 곳과 같은 통계를 제공해 준다. 매번 방문하는 장소에서 휴대폰을 꺼내 체크인 하는 것이 거추장스럽게 들린다면, 체크메이트(Checkmate) 앱을 사용해 보면 좋다. 특정한 주소에 사용자가 도착했다는 것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포스퀘어에 체크인을 해 주는 앱이다.
 
위치기반 애플리케이션들은 소셜 네트워킹 구성 요소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직원이나 비즈니스 파트너, 혹은 공급업체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어디에 가는지 쉽게 공유할 수 있다.
 
사용자가 이동이 잦은 업무를 한다고 가정했을 때, 사용자와 이 사용자의 팀 동료들은 협력을 하거나 일을 중복으로 하지 않기 위해서 위치를 파악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 이럴 때 위치 기반 서비스 들이 도움이 된다.
 
물론 위치 기반 서비스를 목적에 맞게 잘 사용하는 것은 모든 멤버들이 하루 종일 자발적으로 위치를 공유하느냐의 여부에 달려있다. 단순히 상사에게 위치를 보고하는 용도뿐만 아니라, 팀원들이 위치를 파악하여 더 적은 시간에 비용을 적게 들이고 이동을 줄이면서도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