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탁월한 게이밍 머신' 안드로이드 게이머 가이드

Chris Head | PCWorld 2010.08.20

안드로이드 OS용으로 수천 수만 개의 앱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다. 이 중에는 물론 게임들도 있다. 게임에 이상적인 폰은 과연 어느 것일까? 최신의, 최고의 게임들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어떤 스펙이 필요할까? 하드웨어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을까? 답을 원한다면, 그리고 멋진 게임들을 즐기고 싶다면, 이 기사가 도움이 될 것이다.

 

구형 안드로이드 폰 (G1, 마이터치 3G)

최초의 안드로이드 폰인 HTC G1 시절부터, 안드로이드 폰들은 게임을 구동하기에 적합하게 출시되었다. 하드웨어 키보드와 터치스크린, 트랙볼, 거기에 고성능 프로세서까지 모든 사양이 게임 개발자들이 당장 개발에 뛰어들도록 만들고 싶을 정도였다.

 

 트위글(Twiggle)과 버스트-어-무브(Bust-A-Move)를 포함,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들 중 일부도 이 1세대 기기 시절 선을 보였다.

 

그러나 현재의 안드로이드 게임들은 G1과 마이터치 3G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는다. 또 1세대 기기들이 지원하는 것보다 더욱 강력한 그래픽 처리능력을 필요로 하는 게임들(스피드X (SpeedX) 3D)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최근 버전이라고 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OS(1.6부터 2.2까지)를 탑재하고 있는 기기에서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구할 수 있는 게임들을 대부분 실행할 수 있다.

 

그러나 1세대 기기 사용자들은 3D 그래픽 지원의 한계로 인해 단순한 그래픽의 2D 게임(예를 들면, 주얼러스트(Jewllust)와 다른 퍼즐 게임들)밖에는 즐길 수 없다.

 

안드로이드 마켓 검색 팁

 수 백 종의 게임들이 있고, 가격도 제각각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마켓의 게임 섹션을 뒤지는 일은 베테랑 게이머에게도 쉬운 일이 아닐 수 있다.

 

가장 먼저, ‘인기 유료 게임(Top Paid)’, ‘인기 무료 게임(Top Free)’, ‘새로 나온 게임(Just In)’ 순위를 눈여겨보면 최고이자 최신 게임들의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다. 앞의 두 리스트는 자주 업데이트 되고, “새로 나온 게임” 섹션에는 매일 새로운 게임들이 추가된다.

 

안드로이드 마켓에는 게임들이 장르별로 (액션, 전략 등) 분류되고, 사용자 평가에 따라 정렬되어 있다. 사용자 평가와 게임에 달린 코멘트를 기준으로 구입 여부를 결정하는 것도 괜찮은 생각이다.

 

이렇게 하면 더욱 자세한 의견을 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방법으로는 알 수 없는 호환성 문제라던가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들을 알게 될 수도 있다.

 

애플 앱스토어와는 달리 안드로이드 마켓은 정말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바로 환불 정책이다. 유료로 설치한 애플리케이션은 구매 후 24시간 내에 삭제 및 완전 환불이 가능하다.

 

구입한 게임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바로 구글 체크아웃(Google Checkout) 계정에 연결된 지불 수단을 통해서 반납하고 환불 받을 수 있다. 구입 결정 전에 24시간의 체험 기간의 주어지는 셈이며, 구매 확정 전까지 시간을 가지고 게임을 해 볼 수 있다.

 

좋은 게이밍 폰 고르기

요즘은 통신사들이 꽤 다양한 안드로이드 폰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같은 통신사 내에서도 각 기기마다 다른 버전의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하고 있을 수 있고, 몇몇 모델들은 다른 기종이 가지지 못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하드웨어 키보드를 원하는 버라이즌 가입자들은 모토롤라 드로이드나 드로이드 2를 선택할 것이다. 드로이드 X에는 하드웨어 키보드가 없다.

 

처음 안드로이드 폰을 사는 사람이라면, 특히 게임하기에 좋은 폰을 원하는 사람이라면 다양한 종류에 압도되기 십상이다. 여기, 여러분의 얇은 주머니와 게임에 대한 열망을 동시에 만족시켜줄 방법을 공개한다.

 

먼저, 폰이자 게임기가 될 기기가 꼭 갖추어야 할 기능을 결정하자. 가능하다면 1GHz, 혹은 그보다 더 빠른 고성능 프로세서는 좀 더 부드러운 게이밍과 좀 더 긴 유효 수명을 제공한다. 주요 제조사(HTC, 모토로라, 삼성)의 중급에서 하이엔드 제품군 중에서 선택하면 문제없을 것이다.

 

또한, 예비 안드로이드 게이머들은 다음과 같은 몇몇 사양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 키보드: 기기가 하드웨어 키보드를 가지고 있는지 혹은 터치스크린을 통해 소프트웨어적으로 지원하는지

 

- 오디오 출력: 여러 안드로이드 폰은 헤드폰 잭을 가지고 있고, 몇몇은 (드로이드 시리즈를 비롯하여) 스테레오 블루투스를 지원한다.

 

- 화면 해상도와 화면 크기: 클수록 좋다. 드로이드 X와 삼성 갤럭시 S의 멋진 디스플레이를 생각해보자.

 

- 가격: T-모바일 마이터치 3G와 같은 전 세대의 안드로이드 폰들은 2년 약정 시 50불 정도의 가격에 구입할 수 있지만 최신 게임들은 구동하지 못한다.

 

그 다음, 최신 버전의 안드로이드 OS를 지원하는 기기를 선택하도록 하자. 이 글을 쓰는 지금은 안드로이드 2.2(코드네임 프로요)가 최신 버전이다.

 

중급에서 하이엔드 기기들은 보통 지원하고, 약간 오래된 모델들도 지원하는 편이다. 버라이존의 모토로라 드로이드는 최근 2.1에서 2.2로 무료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더 이전 모델인 G1은 2.2를 공식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하드웨어 사양이 모자라서 업그레이드가 지원되지 않는다.

 

대부분의 게임들은 여러 버전의 안드로이드 OS에서 잘 구동되지만, 플랫폼이 업데이트될 때마다 확연한 게임성능 향상과 개선된 3D 그래픽을 보여준다.

 

참고로 만약 기기가 지원하지 않는 비공식 안드로이드 업데이트를 사용하고 있다면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게임 성능에는 향상이 있을 수 있지만, 게임에 필요한 특정 OS 기능이 오작동할 위험이 있다.

 

게임 속으로 풍덩

개인의 게임 취향이 어떤 것이든 간에, 안드로이드 OS는 이미 엄청난 것들을 보유하고 있다.

 

 개발자들도 iOS와 안드로이드 양쪽으로 젤다의 전설의 영향을 받은 제노니아, 멋진 슈팅게임 래디언트와 부카와 같은 질 높은 게임들을 내놓고 있다.

 

고전게임 매니아를 위해서, (법적인 문제를 뒤로하면) 안드로이드는 게임보이, 게임기어, 제네시스, NES, SNES까지 환상적인 고전 콘솔 에뮬레이터들을 제공한다. 모바일 기기용 풀스피드 에뮬레이터는 진짜 물건이다.

 

G1 같은 구형 폰들은 NES를 사운드와 함께 구동할 수 있고, 모토로라 드로이드나 그보다 더 성능이 좋은 기기들은 더 뒤에 나온 콘솔들도 문제없이 구동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게이밍의 다음 단계

현재의 안드로이드 게임들도 즐기기에는 충분하다. 앞으로도 멋진 게임들이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OS의 업데이트가 (무료로) 여러 구형 기기들에도 적용됨에 따라 가까운 시일 내에 지금 사용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기기들이 더 많은 것들을 구동할 수 있게 되고, 더 나은 3D 성능과 게임 속도 최적화, 그리고 새로운 기능들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최신의, 최고의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않다면, 어떤 새로운 안드로이드 게임이 나오는지 놓치지 않는 팁이 있다.

좋아하는 게임을 만드는 퍼블리셔들을 주시하자. 아직까지 홍보를 많이 하는 게임은 드물다. 최고의 게임들은, 말하자면 그냥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처럼 느껴질 정도다. 주목할 만한 개발사로는 헥사지, 하이퍼비스, 그리고 라바 랩스 등을 추천한다. edito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