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 보안

기업 보안 담당자 5명이 이야기하는 “애플 기기와 보안”

Bill Brenner | CIO 2010.06.29

모바일 디바이스로 이야기 하자면, IT 보안 담당자들은 안드로이드나 아이폰 보다는 블랙베리를 선호한다. 직원들이 공유하는 데이터를 제어하기에 수월하기 때문. 하지만, 소비자 기반으로 봤을 때, 애플 제품은 나올 때 마다 기업에 도입하는 것이 복잡해진다.

 

AP7954.JPG일부 IT 부서에는 그리 큰일이 아닐 수도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주저하고 있다. CSO는 업계 전문가들이 애플 제품의 기업 도입에 있어서 우려 사항은 무엇인지, 보안 제어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어떤 조치가 가능한지 들어 보았다.

 

선 마이크로시스템즈 전 정보보안 프로그램 관리자, 스티브 그린

 

많은 기업에서 아이폰 사용, 특히나 이메일 접속 등을 막기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언젠가 직원들은 IT 보안에 대한 생각없이 무선 라우터를 사무실에 가져와서 아이폰이나 다른 모바일 기기를 보안에 대한 고려 없이 사용할 것이다. 블랙베리는 절대 완벽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보안기능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것은 분명, 블랙베리는 기업을, 아이폰은 일반 소비자를 타깃으로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이폰도 점점 나아지고 있다.

 

물론, 군대 혹은 금융 등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기관들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많은 회사들이 사용자들에게 PIN 등을 사용해서 모바일 기기를 좀 더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교육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스톤소프트(Stonesoft) 지원 엔지니어, 이반 티라도

 

맞는 업무에 맞는 툴을 사용하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만일 회사가 아이폰이나 아이패들을 해당 업무를 하기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한다면, 기업의 보안 전문가로서 이 기기들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도입 초기에 기능이나 사업적 검토가 끝났다면, 보안 평가를 거쳐 추천 사항을 이야기 해줘야 한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 있어서 더 큰 문제는 서비스 제공업체가 하나뿐이라는 것이다. 회사가AT&T를 이용하고 있지 않는다면, 이것만 이용해야 한다는 것은 기업 차원에서 극복해야 할 더 큰 장애물이다.

 

CMA 홀딩스 CISO, 페이트 힐리어

 

한 보안 분석가는 지난 2009년 8월 다음의 애플 소프트웨어 보안 이슈를 발표했다.

 

- 암호화 처리되어 백업된 패스워드는 30초 만에 뚫릴 수 있다.

- 불충분한 하드웨어 암호화: 자동으로 콘텐츠의 암호를 풀 수도 있다.

- 신뢰할 수 있는 중앙 정책이 없음

- 익스체인지 액티브싱크(Exchange ActiveSync)가 한 옵션이 될 수 있지만, 이메일 인프라에 웹데브(WebDev)를 통해서 연결하지 않으면 무시될 수 있다.

- 두 번째 옵션은 모바일 구성 프로파일이지만, 구성 옵션이 제한되어 있다.

- 주요 보안 이슈에 관해서는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는다.

- 모든 업데이트는 컴퓨터와 연결되어있을 때 아이튠즈로만 가능하다.

- 모든 애플리케이션은 루트로 고정 비밀번호와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구동된다.

 

이런 문제점들은 해커가 아이폰에 저장되어 있는 콘텐츠, 예를 들어 통화목록, SMS 메신저, 이메일, 음성사서함, 주소록, 캘린더, 키보드 캐시 히스토리, 사진, 웹 브라우징 히스토리 등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지금 당장 드는 생각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가 e헬스 분야에 도입되었을 때이다. 관련 주요 인프라에 대해 면밀한 보안 정책이나 기능이 없으면 커다란 데이터 유실이라는 결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

 

보안 프로젝트 관리자, 제라마이 리카타

 

어떤 디바이스를 도입하더라도 위험요소에 관한 검토가 진행된다. 애플의 경우에는 특히, 코드나 발견될 수 있는 취약점에 대해서 좀 더 심층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또한, AT&T가 데이터 요금제를 바꾸는 점도 고려해서 적합한 요소를 찾아야 한다.

 

개인적으로는 아직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대열에 끼고 싶지 않다. 블랙햇, 데프콘(DefCon), FBI는 이 기기들이 얼마나 불안한지 증명해오고 있다. 개인정보의 노출뿐만 아니라 기업 정보가 노출된다는 것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

 

IT 보안 관리자, 글렌 긴

 

MDM(mobile device management) 솔루션을 도입하면,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데이터 유실을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다. 여러 제품이 있는데, www.good.com, www.tangoe.com, www.mobileiron.com 등을 검토해봤다. 이런 MDM 솔루션을 선택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요구사항을 정의하는 것이다. 어떤 솔루션은 관리 툴만을 제공할 수도 있고, 어떤 것들은 데이터 보안 까지도 제공한다. 위에서 언급한 MDM 솔루션은 모두 어느 정도의 보안까지 제공한다. edito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