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iOS 4가 왔다' 10가지 업그레이드 이유

Daniel Ionescu | PCWorld 2010.06.23

다양한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애플의 iOS 4가 마침내 아이폰 3GS 및 3세대 아이팟 터치 사용자를 대상으로 배포됐다. 아이폰 4 구입 계획이 없더라도 iOS 4만 받으면 구형 아이폰을 새롭게 단장해 다음 업그레이드까지 버틸 수 있을 것이다.

 

iOS 4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 전에 좋지 않은 소식부터 확인하고 넘어가자. 1세대 아이폰과 아이팟 터치 사용자들은 하드웨어 미지원으로 인해 iOS 4로 업그레이드할 수 없고, 아이폰 3G는 업데이트가 가능하지만 멀티태스킹을 비롯한 일부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아이패드(iOS 3.2가 탑재됨) 사용자는 iOS 4를 받으려면 9월까지 기다려야 한다. 좋은 소식은 지금까지 아이패드 전용이었던 기능들 중 다수가 iOS 4로 이식되었다는 점이다. iOS 4의 새롭고 유용한 기능들 중 몇 가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스마트 폴더

 iOS 4의 폴더 기능을 사용하면 한 곳에 12개의 애플리케이션을 묶어서 홈 스크린을 깔끔하게 정돈할 수 있다.

 

아이콘을 길게 눌러 맞춤 모드로 들어가서 원하는 아이콘을 다른 아이콘 위로 끌어다 놓으면 새 폴더가 만들어진다. 폴더 이름은 물론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다. 그러나 하나의 폴더로 그룹화된 애플리케이션들이 동일한 범주에 속하는 경우(예를 들어 게임, 유틸리티, 여행 등) iOS 4가 적절한 폴더 이름을 제안하기도 한다.

 

자유로운 배경 화면 배치

iOS 4에서는 잠금 화면뿐만 아니라 홈 스크린에도 배경 화면을 지정할 수 있다. 아이패드와 마찬가지로 잠금 및 홈 스크린에 서로 다른 이미지를 선택하거나 하나의 이미지로 통일할 수 있다. 다만 각각의 홈 스크린에 대해 따로 배경 화면을 설정할 수는 없다.

 

이메일 개선

 iOS 4의 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변화는 통합 편지함이다. 여러 개의 이메일 계정을 사용하는 아이폰 소유자들이 이 기능을 애타게 기다렸는데, 마침내 애플이 그 갈증을 풀어준 것이다.

 

또한 메시지 글타래도 지원되므로 대화를 쉽게 추적할 수 있다(이어지는 대화가 단일 항목으로 되어 있어서 누르면 쭉 펼쳐짐). 비즈니스 사용자들을 위한 큰 선물은 복수의 익스체인지 계정에 대한 지원이다. 지금까지는 장치당 하나만 사용이 가능했다.

 

맞춤법 검사기

아이폰에는 맞춤법 교정 기능이 없었지만 iOS 4에 이 기능이 추가됐다. 맞춤법이 틀린 단어 밑에는 구불구불한 빨간색 선이 표시되고, 해당 단어를 두드리면 수정 제안이 표시된다. 이 기능은 메일과 노트를 포함해 시스템 전반적으로 작동한다.

 

SMS 검색과 문자 수

iOS 4에서는 메일에서 이메일을 검색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SMS 메시지도 검색할 수 있다. 주 메시지 화면에서 상단을 두드리면 검색 도구가 나타난다. 또 메시지를 입력하면 문자 수가 표시되므로 문자 수 제한을 맞추기가 편하다.

 

아이팟 재생 목록 생성과 편집

iOS 4에는 아이팟 애플리케이션의 기능 향상도 포함된다. 백그라운드에서 음악이 재생될 때 화면 하단에 새로운 음악 컨트롤 도구가 표시된다. 컴퓨터에 연결하면 아이튠즈와 동기화되는 재생 목록을 만들고 편집하는 기능도 추가됐다.

 

방향 잠금

이제 원하지 않는 아이폰 화면의 방향 전환을 차단할 수 있다. iOS 4 포함된 소프트웨어 방향 잠금 기능을 사용하려면 홈 버튼을 두 번 두드린 다음 손가락을 왼쪽으로 쓸면 된다. 이는 아이팟 컨트롤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방식이기도 하다.

 

아이북스

a03 iOS 4를 통해 이제 아이폰에도 아이북스가 제공된다. 기존 아이북스 라이브러리(아이패드에 구입한 책)를 동기화하고 PDF 파일을 추가할 수도 있다. 아이북스에서 책을 읽다가 덮으면 그 지점이 아이패드와 동기화된다. 아이북스는 앱스토어에서 수동으로 다운로드해야 한다.

 

블루투스 키보드 지원

호환되는 블루투스 키보드를 사용해서 긴 메시지를 편리하게 입력할 수 있다.

 

멀티태스킹

멀티태스킹은 iOS 4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다. 우선 개발자들이 iOS 4 멀티태스킹과 호환되도록 각자의 애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해야 한다. 정상적으로 작동한다면 백그라운드에서 판도라를 사용하면서 게임을 즐기거나 이메일을 보는 중에 스카이프 전화를 받을 수 있다.

 

열려 있는 애플리케이션에 접근하려는 경우 홈 버튼을 두 번 두드리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인 애플리케이션의 아이콘들이 화면 아래쪽에 나타난다. 그러면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찾아 두드리면 된다.

 

또한 아이폰이 잠겨도 더 이상 와이파이가 끊어지지 않으므로 연결 범위 안에만 있으면 스카이프와 같은 와이파이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전화나 알림을 계속 받을 수 있다.

 

그 외의 5가지 주요 개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5X 디지털 줌

- 비디오에서 두드려서 초점을 맞추는 기능

- 사파리 및 통합 검색의 제안 기능

- 생일 달력

- 포토스(Photos) 애플리케이션의 장소와 이벤트 edito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