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2.0 전략이 기업들 사이에 점차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소셜 협업 툴 사용의 이점과 함께 심각한 물리적, 법적인 문제들도 동반된다.
이런 문제는 뮤추얼 펀드인 뱅가드(Vanguard) 같은 기업에게는 너무나 뚜렷하게 드러났다. 뱅가드는 직원 1만 2,500명에 관리하는 자산이 13조 달러에 이르는 대형 펀드회사다.
사업의 특성상 뱅가드는 광범위하고 다양한 규제 지침과 컴플라이언스 문제에 있어서 증권거래위원회같은 정부기관의 감사는 물론, 사설 감사회사와 외국 규제기관 등과 싸워야 한다. 뱅가드의 정보기술부서 대표인 아브하 쿠마르는 엔터프라이즈 2.0 컨퍼런스에서의 발표를 통해 이런 점을 설명하면서, “우리는 절대로 고객들의 데이터를 유출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 때문에 따라서 뱅가드의 IT 부서는 보수적인 입장을 취해왔는데, 그녀는 “처음에는 무조건 차단하고, 필요가 많아지면 조금씩 여는 정책을 펼쳐왔다”라고 전했다.
예를 들어, 최근까지 회사에서 사용되는 블랙베리의 GPS기능을 불능화 시켰으며, 이것은 임원이 아일랜드에서 길을 잃고선 GPS를 켜달라고 이야기 하기 전까지 바뀌지 않았었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제약에도 불구하고 뱅가드는 웹 2.0 스타일의 툴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모빌리티, 협업, 커뮤니케이션 증대 등에 초점을 맞춰 총 세 단계의 전략으로 진행했는데, 쿠마와 함께 발표자로 나선 뱅가드의 IT 관리자인 앤드류 라자로는 직원들이 이것에 대해 열렬히 환영했다고 전했다.
뱅가드는 여전히 기업용이 아닌 일반 소셜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대해서는 극도로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직원들이 뱅가드 자체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접속할 수 있지만, 페이스북의 다른 페이지에는 메시지를 올리거나 접속할 수 없다.
라자로는 “하지만 이 정도 만으로도, 소셜 툴을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 IT 부서에서 한 일이 상당히 많다”고 말했다.
기업들은 이런 시스템을 도입하기 전에 강력한 거버넌스(governance) 전략을 만들어야 하며, 이것이 없이는 “직원들에게 칼자주를 쥐어주는 꼴”이라고 라자로는 강조했다.
예를 들어 뱅가드는 자사와 함께 일하는 팀에 대한 협업 사이트를 열거했으며, 각 사이트마다 관리자가 지정되어 이곳에 올라온 콘텐츠를 모니터링하여 규정에 위반되지 않도록 하는 책임을 부여했다.
라자로는 다양한 부서가 이 같은 새로운 소셜 시스템 기획과 개발에 참여해 정책 가이드라인이 각자의 프로젝트에 적합한지에 대한 의견을 공유했다고 전했다.
한편, IT 부서 직원들은 특정 웹 2.0 툴이 가질 수 있는 운영적 영향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었다. 그는 “첫 날부터 우리는 ‘영상회의? 내부 광대역엔 어떤 영향을 끼칠까? 다른 업무용 애플리케이션을 다운시키게 하지는 않을까?’ 같은 생각을 계속 했다”라고 말했다.
앞을 내다보고 뱅가드는 협업 사이트의 사용을 확대하고 기기 독립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라자로는 “이런 소셜 툴은 직원들이 어떤 기기를 사용하던지 모두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전했다.
또한, 뱅가드는 소셜 소프트웨어 통합의 범위를 좀 더 넓힐 계획이다. 그는 “IT 부서로서 우리는 지금까지 퍼즐을 여기저기에 퍼뜨려왔다. 이제는 이것을 하나로 묶어서 각각이 독립된 것이 아닌 것 처럼 느끼게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Chris_Kanaracus@id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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