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6.01

소셜 네트워킹 시대, 중요해 지는 온라인 평판 관리

Tony Bradley | PCWorld

소셜 네트워킹, 그리고 넓은 의미의 온라인 프라이버시는 지난 몇 주간 철저한 조사를 받고 있다. 인터넷에 있는 모든 것을 색인화 하는 구글과 최대 소셜 네트워크인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이 자신에 대한 어떤 정보가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 있는지 정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해왔다. 하지만 사용자들의 온라인 평판은 본인이 인지하지 못하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대가를 지불하게 하기도 한다.

 

사용자들이 꼭 이에 대해서 우려할 필요는 없지만, 최소한 온라인으로 누구와 연결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들이 무엇을 이야기하는지는 알고 있어야 한다. 아니다, 사실 빅브라더(Big Brother)가 아닌 미래의 고용주나 채권자가 바로 그들일 수 있다.

 

AP37BE.JPG점점 온라인 평판이 취직이나 자동차 론 승인 등의 결정적 요소가 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비즈니스 역시 온라인 발자취를 가지고 있으며, 해당 비즈니스의 온라인 평판이 제휴업체나 기타 업체 그리고 사업의 신뢰성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에 따라 랩리프(Rapleaf) 같은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업체도 각광받고 있다. 랩리프는 웹을 돌아다니면서 사용자들의 상태 업데이트, 트위터의 ‘트윗’, 가입한 온라인 커뮤니티, 링크해 놓은 사이트, 블로그 포스트에 남긴 댓글 등을 추적하고, 이를 ‘소셜 그래프’라고 하는 소비자 프로파일로 만든다.

 

소셜 그래프는 사용자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싫어하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원치 않는지 등과 관련되어 행동 패턴을 밝혀낸다. 랩리프는 이런 서비스를 기존의 나이, 성별, 장소 등 인구 통계학적인 내용보다 더 정확하게 타깃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케팅 툴로 소개하고 있다.

 

이렇게 온라인 발자취를 이용하는 것은 적절한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일부 고용주나 채권자들은 랩리프 같은 서비스로부터 받는 정보를 좀 더 저돌적인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랩리프의 소셜 그래프를 사용하거나 사용자들의 온라인 상태를 모아서 회사들은 해당 사용자의 소셜 네트워크에 좀 더 깊게 관여하고 그 사용자가 누구와 연결되어 있는지 본다.

 

예를 들어, 은행은 신용카드 발급을 위한 신용도 조사를 위해서 어떤 사람의 소셜 네트워크를 검토한 다음, 이 사람과 연결된 사람 중에 자사 은행과 거래를 하고 있는 고객이 있는지 알아낸다. 이런 고객들의 지불 상황과 신용도를 분석해 이에 기반해 이 사람에 대해서 추측을 한다. 만일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로 네트워크가 가득 채워져 있다면, 이 사람 역시 신용도가 나쁠 수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AP00EB.JPG온라인에서 아는 사람, 그리고 온라인 평판에 대해서 자신이 모르는 것들이 취직을 하거나 신용카드 승인을 받는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더 안 좋은 상황은 이런 온라인 평판 조사로 인해서 이유도 모른 채 거절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레그라는 친구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그는 취직이 되어서 일하기 위해 온 가족과 함께 이사를 했다. 회사는 그레그를 고용하기에 앞서 이력 조사를 했지만, 일을 시작한지 한 달이 지나서 좀 더 정확한 조사를 시작했다.

 

어느 날, 그레그는 관리자에게 불려가 더 이상 이 회사에서 일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는 책상을 치우라는 명령을 받았고, 구체적인 설명 없이 회사 밖에까지 감시를 당하며 쫓겨났다. 그의 가족은 아직 이사짐도 채 풀지 못한 상황이며, 그레그는 실직의 충격에 휩싸였다.

 

다행스럽게도 그레그는 왜 회사가 자신을 해고했는지 알게 됐다. 추가 이력 조사를 하던 중 회사는 그의 범죄 기록과 미결제된 채권을 발견했으며, 이는 그를 해고할만한 충분한 이유가 된 것이다. 물론, 그레그 역시 이런 범죄이력이나 미결제 채권이 있는지 알지 못했다. 왜냐하면 회사가 다른 ‘그레그’에 대한 정보를 착각했기 때문이다.

 

회사는 그레그에게 이 같은 사실들이 다른 그레그에 대한 것임을 증명하도록 했고, 그는 다시 직장을 찾을 수 있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 같이 운이 좋지 않을 수도 있다.

 

취업이 안되거나, 론을 거절당하거나, 혹은 신용카드 발급이 거절 당했을 때, 이것이 오롯이 자신 때문인지, 온라인에서 당신이 선택한 사람들 때문인지, 아니면 완전히 잘못된 사람으로 오해했기 때문인지 알 수 없을 것이다.

 

랩리프는 자신의 온라인 발자취를 밝히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소셜 그래프에서 어떤 것을 발견해낼지 보여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글 역시 구글 프라이버시 대시보드(Google Privacy Dashboard)라는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것은 구글과 연결되어 사용하고 있는 계정 및 정보에 대한 내용을 보여준다.

 

이런 툴을 이용해서 온라인 평판을 관리하고 온라인에서의 인격을 깨끗이 유지하라. 당신이 알지도 못하는 것이 당신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tony_bradley@pcworld.com

 



2010.06.01

소셜 네트워킹 시대, 중요해 지는 온라인 평판 관리

Tony Bradley | PCWorld

소셜 네트워킹, 그리고 넓은 의미의 온라인 프라이버시는 지난 몇 주간 철저한 조사를 받고 있다. 인터넷에 있는 모든 것을 색인화 하는 구글과 최대 소셜 네트워크인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이 자신에 대한 어떤 정보가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 있는지 정확히 인식할 수 있도록 해왔다. 하지만 사용자들의 온라인 평판은 본인이 인지하지 못하는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대가를 지불하게 하기도 한다.

 

사용자들이 꼭 이에 대해서 우려할 필요는 없지만, 최소한 온라인으로 누구와 연결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들이 무엇을 이야기하는지는 알고 있어야 한다. 아니다, 사실 빅브라더(Big Brother)가 아닌 미래의 고용주나 채권자가 바로 그들일 수 있다.

 

AP37BE.JPG점점 온라인 평판이 취직이나 자동차 론 승인 등의 결정적 요소가 되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 비즈니스 역시 온라인 발자취를 가지고 있으며, 해당 비즈니스의 온라인 평판이 제휴업체나 기타 업체 그리고 사업의 신뢰성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에 따라 랩리프(Rapleaf) 같은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업체도 각광받고 있다. 랩리프는 웹을 돌아다니면서 사용자들의 상태 업데이트, 트위터의 ‘트윗’, 가입한 온라인 커뮤니티, 링크해 놓은 사이트, 블로그 포스트에 남긴 댓글 등을 추적하고, 이를 ‘소셜 그래프’라고 하는 소비자 프로파일로 만든다.

 

소셜 그래프는 사용자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무엇을 싫어하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을 원치 않는지 등과 관련되어 행동 패턴을 밝혀낸다. 랩리프는 이런 서비스를 기존의 나이, 성별, 장소 등 인구 통계학적인 내용보다 더 정확하게 타깃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케팅 툴로 소개하고 있다.

 

이렇게 온라인 발자취를 이용하는 것은 적절한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하지만 일부 고용주나 채권자들은 랩리프 같은 서비스로부터 받는 정보를 좀 더 저돌적인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랩리프의 소셜 그래프를 사용하거나 사용자들의 온라인 상태를 모아서 회사들은 해당 사용자의 소셜 네트워크에 좀 더 깊게 관여하고 그 사용자가 누구와 연결되어 있는지 본다.

 

예를 들어, 은행은 신용카드 발급을 위한 신용도 조사를 위해서 어떤 사람의 소셜 네트워크를 검토한 다음, 이 사람과 연결된 사람 중에 자사 은행과 거래를 하고 있는 고객이 있는지 알아낸다. 이런 고객들의 지불 상황과 신용도를 분석해 이에 기반해 이 사람에 대해서 추측을 한다. 만일 신용도가 낮은 사람들로 네트워크가 가득 채워져 있다면, 이 사람 역시 신용도가 나쁠 수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AP00EB.JPG온라인에서 아는 사람, 그리고 온라인 평판에 대해서 자신이 모르는 것들이 취직을 하거나 신용카드 승인을 받는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더 안 좋은 상황은 이런 온라인 평판 조사로 인해서 이유도 모른 채 거절당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레그라는 친구가 있다고 가정해 보자. 그는 취직이 되어서 일하기 위해 온 가족과 함께 이사를 했다. 회사는 그레그를 고용하기에 앞서 이력 조사를 했지만, 일을 시작한지 한 달이 지나서 좀 더 정확한 조사를 시작했다.

 

어느 날, 그레그는 관리자에게 불려가 더 이상 이 회사에서 일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는 책상을 치우라는 명령을 받았고, 구체적인 설명 없이 회사 밖에까지 감시를 당하며 쫓겨났다. 그의 가족은 아직 이사짐도 채 풀지 못한 상황이며, 그레그는 실직의 충격에 휩싸였다.

 

다행스럽게도 그레그는 왜 회사가 자신을 해고했는지 알게 됐다. 추가 이력 조사를 하던 중 회사는 그의 범죄 기록과 미결제된 채권을 발견했으며, 이는 그를 해고할만한 충분한 이유가 된 것이다. 물론, 그레그 역시 이런 범죄이력이나 미결제 채권이 있는지 알지 못했다. 왜냐하면 회사가 다른 ‘그레그’에 대한 정보를 착각했기 때문이다.

 

회사는 그레그에게 이 같은 사실들이 다른 그레그에 대한 것임을 증명하도록 했고, 그는 다시 직장을 찾을 수 있었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이 같이 운이 좋지 않을 수도 있다.

 

취업이 안되거나, 론을 거절당하거나, 혹은 신용카드 발급이 거절 당했을 때, 이것이 오롯이 자신 때문인지, 온라인에서 당신이 선택한 사람들 때문인지, 아니면 완전히 잘못된 사람으로 오해했기 때문인지 알 수 없을 것이다.

 

랩리프는 자신의 온라인 발자취를 밝히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소셜 그래프에서 어떤 것을 발견해낼지 보여 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구글 역시 구글 프라이버시 대시보드(Google Privacy Dashboard)라는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것은 구글과 연결되어 사용하고 있는 계정 및 정보에 대한 내용을 보여준다.

 

이런 툴을 이용해서 온라인 평판을 관리하고 온라인에서의 인격을 깨끗이 유지하라. 당신이 알지도 못하는 것이 당신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 tony_bradley@pcworl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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