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트위터 임원에게 직접 물은 “새 사업계획 Q&A”

Sharon Gaudin | Computerworld 2010.05.07

업계 전문가들은 트위터가 최근 흥미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신생업체에서 지속 가능한 사업체로 변모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트위터의 제품 담당 부사장인 제이슨 골드만은 트위터의 첫 번째 수익모델은 장기적인 관리 계획 중 일부라며, 앞으로 더욱 놀라운 것들이 나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2007년 트위터에 합류한 골드만은 컴퓨터월드와 가진 인터뷰에서 지난 달 공개한 광고 모델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기업들이 트위터로부터 무엇을 원하는지, 또한 애플의 새로운 아이패드에서 하는 트윗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이야기했다.

 

지난 달에 발표한 “프로모티드 트윗” 혹은 twitter.com 검색 결과에 상단에서 노출되는 유료 트윗은 무엇인가?

 

첫 번째 단계는 광고 트윗이 얼마나 잘 성과를 보이는지, 사용자들이 이에 대해 얼마나 잘 반응하는지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다. 이것이 끝나면 우리는 트위터 클라이언트에도 광고 트윗이 보이도록 할 것이다. 그 후에 지속적으로 개편해서 광고 트윗을 검색 외 에도 포함시킬 것이다. 사용자의 타임라인에 관련 트윗을 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밖에 새로운 사업 계획에서 수익이 발생되는 부분은 무엇인가?

 

프로모티드 트윗은 우리가 집중하고 있는 매우 큰 것이다. 또 다른 것으로는 상업 계정 제품이 있다. 이는 좀 더 추상적인 것으로, 기업들에게 트위터 계정을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사용자들이 기업에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일종의 피드백 매커니즘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유료화 할 수도, 안 할 수도 있지만, 올해 말쯤 공개할 계획이다.

 

AP6DA6.JPG트위터의 사업적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가?

 

우리는 사용자를 사업/비사업으로 분류하고 있지 않다. 하지만 지금은 소수로 파악된다. 기업들을 위한 서비스를 좀 더 구축하기 위해서 협력하기 시작했다. 기업들은 현재 트위터의 효율성에 대해서 이해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Twitter.com 외부에서 상당히 많은 일들이 이뤄지고 있어서 장기적인 시야를 가지고 전체적인 생태계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내가 데스크톱 클라이언트로 작성한 것과 관련된 사람들은 모바일로 작성했을 때 관련된 사람들과 비교해서 얼만큼일까?

 

트위터가 주요한 사업체로 변하기 위해 성숙하기 시작했다는 업계 분석가들의 의견에 동의하는가?

 

어느 날 갑자기 수익을 내는 회사가 된 것이 아니라, 수익을 담고 있는 마개의 뚜껑을 열 때가 된 것이다. 시작부터 우리의 계획은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회사를 만드는 것이었다. 우리는 날마다 새로운 것을 배우고 있다. 매일 회사가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단순히 우리가 광고 트윗 모델을 발표했기 때문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여행의 다음 단계로 넘어가고 있는 것이다.

 

트위터에서 경험한 것 중 가장 놀라운 것은 무엇인가?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대변인이 백악관에서 일어나는 일을 실시간으로 트윗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백악관에서 일반 사람들이 들을 수 있는 전통적인 루트가 아니다. 일어나고 있는 일에 대해서 진짜 사람이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런 것들이 강한 인상을 심어주고 있다. 의료 정책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렌스 암스트롱의 메시지에 얼마나 개인적인 감명을 받았는지에 대해서 말하는 백악관의 대변인이 곁에 있는 것이다. 이런 류의 진정성은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 독특하고 새로운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트위터에서 팔로우하고 있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몇 가지 분류가 있다. 하나는 동료들로, 누가 오늘 기분이 좋지 않은지, 누가 갓태어난 아기 때문에 밤을 지새워 피곤한지 등을 알 수 있다. 이는 관리자로서의 역할에 큰 도움이 된다. 직장이 아닌 그들의 일상 생활의 일면을 볼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내 가족들을 팔로우하고 있다. 내 삶에 있어서 가장 가깝게 지내는 사람들이다. 또한 트위터는 일종의 정보 오픈소스 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의견을 공유할 수 있다. 또 다른 분류는 내가 즐기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을 팔로우 한다. 예를 들어, 영화 감독인 에롤 모리스, 만화책 작가인 워렌 엘리스, 웹 만화 페니 아케이드(Penny Arcade) 관련사람들이다.

 

선호하는 트위터 애플리케이션과 플랫폼은 무엇인가?

 

아이폰에서는 트위티(Tweety)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아이패드에서는 트위테리픽(Twitterrific)을 사용한다. 개인적으로 아이패드는 트위터를 하기에 매우 훌륭한 디바이스라고 생각한다. 아이패드로 인하여 놀라운 애플리케이션의 진화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아이패드의 촉감(tactile)로 인해서 타임라인을 보는 경험은 정보의 흐름 속에 손가락을 집어넣는 것과 마찬가지로 느껴진다. 나에겐 마치 미래처럼 느껴지고 있으며, 혁신의 여지가 매우 풍부한 것으로 생각된다. sgaudin@computerworld.com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