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구글, “HTML5 준비 완료” 재확인

Joab Jackson | IDG News Service 2010.05.03

구글이 스티브 잡스의 발언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개발자아직 표준이 마무리되려면 많은 시간이 남았지만, HTML5는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이미 사용할 수 있는 상태라고 주장하고 나선 것이다.

 

지난 주 열린 WWW2010 컨퍼런스에서 구글의 개발자 마크 필그림은 “누구에게 묻느냐에 따라 HTML5는 지금 당장 사용할 수도 있고, 2022년까지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며, “둘 다 맞는 답이지만, 준비가 완료된 상태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다르다”고 주장했다.

 

물론 스티브 잡스는 웹 개발자가 웹 페이지 렌더링과 RIA를 아이패드 상에서 구현하는데 어도비 플래시 대신 HTML5를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HTML5의 완성도 문제는 가장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어 왔다.

 

그리고 HTML5의 완성도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이 의문을 가지고 있는 실정이다.

 

포레스터의 분석가 제프리 하몬드는 지난 주 발표된 보고서를 통해 “HTML5는 여러 RIA 플랫폼을 대체할 만한 가능성이 있는 플랫폼이지만, 아직은 아니다. HTML5는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겠지만, 기존의 RIA 플랫폼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게 될 것”이라고 결론을 내렸다.

 

차세대 마크업 언어에 대한 책도 저술한 바 있는 필그림은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HTML5의 주요 기능을 살펴보고, 이들 기능을 어떤 브라우저들이 지원하는지 설명했다.

 

필그림의 주장을 요약하자면, 현재 베타 상태인 마이크로소프트의 IE9를 포함하면, 사파리, 크롬, 파이어폭스, 오페라의 주요 웹 브라우저 모두가 HTML5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물론 각 브라우저의 지원 정도에는 차이가 있다. 그리고 모바일 분야에서는 구글의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이 HTML5 기능 중 많은 부분을 지원한다.

 

물론 HTML5의 모든 기능을 브라우저들이 지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시맨틱 태그나 폼, 멀티미디어, 캔버스, 지오로케이션, 오프라인 웹 애플리케이션 등 주요 기능의 많은 수가 지원된다.

 

예를 들어, 캔버스 태그는 IE를 제외한 모든 주요 브라우저가 지원하며,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에서도 돌아간다.

 

캔버스는 자바스크립트로 사용자가 원하는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빈 공간으로, 필그림은 이미지를 렌더링하고 연속적인 이미지를 처리할 수 있는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어 필그림은 캔버스 태그를 사용하는 페이지를 시연해 보였는데, 강아지 사진 두 장이 화면을 돌면서 크기가 바뀌는 페이지였다.

 

필그림은 이 페이지의 소스 코드를 보여주며, 플래시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멀티미디어 측며에서는 HTML5는 오디오와 비디오를 모두 지원하는데, 특히 웹 디자이너는 브라우저에 내장된 비디오 제어판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문제가 되는 것은 지원하는 비디오 코덱에 대한 논쟁이다. 현재 사파리는 H.264만월 지원하며, 파이어폭스와 오페라는 Ogg를, 크롬은 둘 다를 지원한다. 지난 금요일 마이크로소프트는 H.264만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최근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지오로케이션의 경우 구글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의 모바일 검색 기능에서 사용하고 잇으며, 트위터 역시 이 기능을 지원한다. 오프라인 웹 애플리케이션에 대해서는 구글이 이 기술을 이용해 아이폰용 지메일에서 이용하는 방법을 시연하며 이미 사용 가능한 기능이라는 점을 확인해 보였다.

 

마지막으로 필그림은 웹 개발자는 스스로 HTML5가 제공하는 새로운 기능에 익숙해져야 한다며, HTML5가 마크업 언어의 정의를 상당 부분 바꾸고 있다고 강조했다. 필그림은 “시간이 지나면 HTML5는 그냥 HTML로 불리게 될 것”이라며, “HTML은 점점 더 발전하고 있으며, 이것이야 말로 희소식”이라고 덧붙였다.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