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기업의 안전한 소셜 미디어 활용: “허용 가능한 사용정책이 핵심”

Kristin Burnham, | CIO 2010.04.21

최근 많은 회사와 IT 부서들은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같은 소셜 미디어 사이트 접속을 허가하고 악성 콘텐츠, 피싱 사기, 계정 하이재킹 등에 회사의 문을 열어 놓아야 하는가에 대한 딜레마에 빠졌다. 모든 소셜 미디어 사이트를 차단하게 되면 경쟁업체에게 젊은 인재를 빼앗기거나 직원들이 차선책을 찾게 될 것인데, 이는 사용을 허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위험하다.

 

하지만 IT 임원들이 이런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를 소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사이트측에 강력한 비밀번호나 취약점 관리 등을 요구할 수 없다. 따라서 포레스터 리서치는 새로운 보고서를 통해 IT 임원들이 집중해야 할 것은 “기업의 허용가능한 사용 정책”을 만드는 것이라고 지적한다.

 

포레스터의 보고서에 따르면 정책은 다음에 나오는 다섯 가지 질문에 따라야 한다. 추가적으로 원거리 직원이나 계약직 등 기업 네트워크 외부까지 이런 정책을 확장할 수 있는지 고려해서, 만일 그렇다면 어떤 환경에서 이런 정책이 유효할지도 살펴야 한다.

 

1. 모든 직원들이 같은 수준으로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에 접속해야 할 필요가 있는가?

보고서에 따르면, 대부분은 ‘아니오’로 대답할 것이다. 예를 들어, 마케팅이나 영업 같은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동영상을 올리거나 트윗팅(tweeting)을 하기 위해서 좀 더 자유로운 정책이 적용되어야 한다. 하지만 재무 부문은 조금 더 제한적이어야 한다. 직장에서의 개인 컴퓨팅에 얼만큼의 자유와 제한을 둘 것인가?와 같은 정책을 작성할 때에는 회사 문화를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2. 직원들이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할 필요가 있는가?

서드파티 페이스북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보안 문제를 안고 있을 수 있어서, 직원들에게 이 사이트 접속을 허가할 때에는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기능을 차단하는 것에 대해서 고려해봐야 한다. 보고서는 “이런 의지는 소셜 네트워킹 경험을 경감시키는 측면이 있지만, 많은 면에서 사무실에서의 접속에 제한을 둘 수 있는 부분이다”라고 전한다.

 

3. “언제 어디서나” 접속이 가능해야 하나?

소셜 미디어 사용시 개인적인 용도와 업무 생산성 향상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이 핵심이다. 임원들은 직원 각자의 판단을 믿어야 하는가 혹은 회사가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의 광대역에 기반한 제한 등 철저한 감시 방법을 두어야 하는가?

 

4. 직원들은 어떤 정보까지 올릴 수 있는가?

마이크로블로깅은 잠재적으로 데이터 유출의 위험이 높은 서비스이다. 따라서 회사측은 직원들이 회사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기 적합하지 않은 내용이 무엇인지 명확히 해주어야 한다. 또한, 이 정책에는 기업 소유 정보, 기밀 데이터 등 주요한 정보를 추론해낼 수 있는 것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하다.

 

5. 정책을 어겼을 때 처벌은 무엇인가?

결과는 정책을 위반한 정도나 상황에 따라서 다양하겠지만, 어떤 경우라도 어떤 처벌이 주어지는지는 명확히 해야 한다. 예를 들어, 보고서에서는 데이터 유출 정책을 위반한 경우 단순히 소셜 네트워킹 사용에 시간을 낭비한 것 보다 무거운 처벌을 주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종종 처벌에 대한 단순한 한 문장 정도도 위험한 행동을 방지하기에 충분할 수 있다. editor@idg.co.kr

Sponsored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