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기업 트위터 운영자 주목!” 효율적인 팔로우관리 무료 툴 5선

Kristin Burnham | CIO 2010.02.26

트위터 계정 중 56%가 아무도 팔로우하고 있지 않다는 허브스팟(Hubspot)의 통계를 기억하는가? 아니면,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rvard Business Review)가 발표한 통계 10%의 트위터 사용자 트윗이 전체 사용량의 90%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는가? 트위터 사용자라면 누구나 자신이 팔로우를 하고 있는 계정, 혹은 자신을 팔로우하고 있는 계정이 활발히 사용되는 계정이길 원할 것이다.

 

특히, 기업 트위터의 경우에는 팔로워 관리가 중요할 수 있는데, 팔로워를 훑으면서 이런 사용자를 골라내려면 몇 시간이 걸릴지 모를 일이다. 이것이 트위터 계정 관리를 도와주는 여러 사이트가 존재하는 이유. 이 사이트들은 팔로워를 검토한 후, 일정 시간 동안 트윗을 올리지 않는 사용자를 골라준다. 계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툴을 5가지 꼽아보았다.

 

1. ManageTwitter

 

AP7014.JPG

 

ManageTwitter는 트위터 팔로워를 하루에 다섯 번 이상 트윗을 올리는 사람, 하루에 한 번 이하 올리는 사람, 아예 이용하지 않는 사람으로 구분해준다. 이런 목록을 팔로우를 시작한 시점, 사용자 이름, 팔로워 수, 시간대 등을 기준으로 추가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언팔로우(unfollow)할 사용자를 대량으로 선택 및 선택 해제 할 수 있다.

 

2. Tweepi

 

AP293B.JPG

 

Tweepi의 ‘클린업(Cleanup)’ 툴은 팔로워를 조직화 할 수 있는 5가지 옵션을 제공한다. 가장 많은 활동을 하는 즉, 가장 큰 영향력이 있는 사람, 가장 자주 리트윗(retweets)을 하는 사람, 가장 자주 이야기를 하는 사람(@리플라이 숫자로 측정), 팔로워대 팔로잉 비율 등이다. 또한, 산만한 관련 없는 사람을 제거할 수도 있다. 이런 방법으로 사용자들 다시 팔로우를 하거나 완전히 언팔로우 해버리고 싶은 사용자를 선택할 수 있다.

 

3. TweetSpinner

 

AP40A5.JPG

 

TweetSpinner는 풍부한 기능을 제공한다. 다이렉트 메시지(Direct Message) 받은함 툴은 7일 보다 오래된 메시지들을 찾아서 저장해주며, 스팸인지 아닌지 검색해준다. TweetSpinner의 팔로우 관리는 팔로워 중에서도 직접 팔로잉을 할만한 사람을 찾아주길 원하는 특정 사용자를 타깃으로 하고 있다. TweetSpinner의 일부 기능은 고객에게 맞춤화 할 수 있는데, 이런 기능은 유료이다. TweetSpinner를 이용하려면 사이트에 가입을 하고 트위터 계정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Twerp Scan

 

AP2528.JPG

 

Twerp Scan은 팔로워와 팔로잉하고 있는 사람들을 관리하도록 도와준다. 이 사이트를 트위터 계정에 접속할 수 있도록 설정하면, 팔로우 및 팔로잉을 하고 있는 사람들 각각이 몇 명을 팔로워를 보유했는지, 몇 명을 팔로잉하고 있는지, 팔로워대 팔로잉 비율은 어떻게 되는지, 트윗의 숫자 및 마지막으로 트윗을 올린 날짜들을 보여준다. 이런 요소들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해서 분류할 수 있으며, 단체 팔로우 및 삭제, 블록 등이 가능하다.

 

5. UnTweeps

 

AP468C.JPG

 

UnTweeps 는 트위터 계정과 연동되는 기본적인 툴이다. 총 세 가지 옵션을 제공하는데, 지난 30일 동안(혹은 사용자가 선택한 기간)에 트윗을 올리지 않은 사용자를 구별해주고, 활동하지 않은 기간을 기준으로 팔로워 목록을 만들 수 있으며, 자신을 블록한 계정을 보여준다. 순서에 따라서 특정 계정을 언팔로우 할 수 있다. edito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