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리케이션

구글 버즈 vs. 구글 웨이브 차이점은 무엇인가?

Ian Paul | PCWorld 2010.02.11

구글이 지메일용 새로운 소셜 공유 기능인 구글 버즈(Google Buzz)를 공개할 때, 구글측은 이 기능이 비슷한 제품인 구글 웨이브(Google Wave)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라고 밝혔다. 사실, 버즈와 웨이브의 일부 기능은 매우 비슷해서 왜 구글이 구태여 두 개의 제품으로 출시했을까 하는 의문이 들기도 한다.

 

두 서비스는 모두 사용자의 대화를 돕고 동영상, 이미지, 텍스트 등과 관련된 웹 기반의 미디어 경험을 풍부하게 만들고자 하는 목적이 있다. 버즈와 웨이브는 많은 공통점이 있지만 부분적으로 다른 점도 있다.

 

웨이브와 버즈, 정체가 무엇인가?

 

AP1049.JPG구글은 웨이브를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온라인 툴”이라고 설명한다. 웨이브는 대화도 하고 텍스트, 사진, 동영상, 지도 등 다양한 형식으로 작업을 하고 논의를 할 수 있는 문서작업 둘 다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구글 웨이브는 이메일, 인스턴트 메시징, 온라인 협업 툴, 그리고 위키 등을 하나의 서비스로 통합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구글 버즈는 동영상, 사진, 링크, 상태 업데이트를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처럼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목적으로만 만들어졌다. 지메일 받은편지함이나 휴대폰의 웹 브라우저를 통해서 버즈에 접속할 수 있다.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vs. 이메일 대화

 

버즈에서 업데이트되는 내용은 이메일로 곧 받아지지만, 구글 웨이브에서 이뤄지는 커뮤니케이션의 경우에는 훨씬 빠르다. 버즈와 달리 웨이브 내 커뮤니케이션은 실시간으로 이뤄지며, 다른 사람이 댓글을 각 웨이브에 타이핑하는 것 까지도 볼 수 있다. 이것이 가장 큰 차이점으로 웨이브는 프로젝트 협업에 유용하다.

 

웨이브는 협업, 버즈는 대화

 

AP4325.JPG웨이브는 문서 편집, 행사 기획, 회의록 작성 등 협업을 위한 기능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나 만일 사진이나 동영상, 댓글만을 원할 뿐 실시간 커뮤니케이션까지 필요 없을 때에는 구글 버즈가 더 편하다.

 

복잡한 웨이브, 간단한 버즈

 

웨이브의 문제점 중 하나는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기 힘든 툴인데다가 웨이브가 무엇인지 이해했다 하더라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모든 것을 아는 것은 더욱 어렵다. 그러나 버즈는 이메일과 비슷하게 작동하며, 콘텐츠를 다른 사람과 공유한다는 것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버즈는 웨이브의 게이트웨이

 

많은 면에서 버즈는 일반 이메일과 웨이브의 중간단계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받은 편지함이나 버즈 탭에 버즈 업데이트를 받았을 때, 다양한 댓글과 미디어가 공유 목록에 표시된다. 대화가 계속되면서 이 목록은 계속 업데이트되고 편집되지만, 받은편지함에는 하나의 버즈만 나타난다.

 

비슷하게, 웨이브에서 사용자는 활동 웨이브 하나만 보더라도 해당 문서나 대화의 진행 상황을 쉽게 추적할 수 있다. 그러나 새로운 메시지가 다른 것 위에 쌓이게 되어, 댓글 버튼을 누를 때 마다 매번 쌓이는 엄청난 대화의 양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버즈에 한 번 익숙해 지면, 온라인 협업 프로젝트용으로 웨이브를 사용하고 싶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이미 페이스북이나 마이스페이스, 트위터 등 현존하는 네트워크를 공유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을 구글 버즈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힘들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구글이 공개한 웨이브와 버즈 소개 영상이다.

 

 

 구글 웨이브

 

 

 구글 버즈

 

edito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