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ㆍ협업

학생 맞춤형 기능 추가된 구글 문서도구

Ian Paul | PCWorld 2009.09.30

대학생 사용자들을 얻기 위한 구글의 행보가 바쁘다. 지난 여름 학생 인턴을 채용해 문서도구(Google Docs)에 학생에 맞는 기능을 추가한 것. 마이크로소프트가 구글 문서도구에 대항해 내놓은 웹 버전에 위협이 될 새로운 기능들을 살펴보자.

 

수식 편집

 

이공계 학생들은 이제 구글 문서도구로 수식을 추가하기 위해 복잡한 절차 없이 수업시간 필기를 할 수 있게 됐다. 편집기를 이용하려면, ‘Insert’ 드롭다운 메뉴에서 ‘Equations’를 선택한다. 그러면 팝업창이 나타나서 수식을 입력할 수 있다.

 

AP5DB2.JPG

 

모든 수식은 5개의 그룹으로 나눠져 있고, 수식을 입력하면 하단에 미리보기가 떠서 페이지에 어떻게 출력될지 확인할 수 있다. 한번 수식을 입력하면, 편집기가 이것을 하나의 단위로 인식하기 때문에, 문서에서 필요한 부분에 넣을 수 있다.

 

이 기능은 단순히 필기를 위한 것이지 어떤 계산 기능도 포함되어 있지 않다.

 

위첨자, 아래첨자 입력

 

AP23C9.JPG

 

이공계 학생을 위한 또 다른 기능으로는 위첨자, 아래첨자를 입력하는 것이 있다. 화학 공식 등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Format’ 메뉴를 클릭하면, 드롭다운 메뉴에서 위첨자(superscripts)나 아래첨자(subscripts)를 선택해서 입력할 수 있다. 일반문서 형식으로 되돌리고 싶으면, ‘Clear Formatting’을 클릭하면 된다.

#######

번역

 

지난 8월 번역 기능을 공개한 이후, 구글은 바로 구글 문서에도 도입했다. 외국어 작문이나 연구자료 등을 번역할 때 이용할 수 있다.

 

‘Tools’ 메뉴에서 ‘Translate Document’를 클릭하면 42개의 언어 중에서 적당한 것을 고를 수 있다. 원래 글을 번역된 단어로 바꿀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문서로 작성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만일 원본 아래에 번역된 글을 넣고 싶다면, 번역된 글을 복사해서 수동으로 원래 문서에 붙여 넣어야 한다.

 

AP5753.JPG

 

구글 번역기와 마찬가지로, 이 번역 기능은 훌륭하지만 완벽하지는 않다. 따라서 고급 프랑스어 과목 작문 숙제를 이 툴로만 끝내려고 하지 말기를.

 

이 밖에…

 

투표나 설문조사를 만들기 위해서 구글 폼(Google Forms)을 사용하는 경우, 참여자들의 답변에 따라 다른 질문이 있는 페이지로 이동시킬 수 있는 “Go to page based on answer” 옵션이 추가됐다.

 

또한, 글머리, 번호 매기기의 옵션이 다양해 졌으며, 출력을 할 때 주석이나 각주를 표시할 것인지도 결정할 수 있다.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웹 앱

 

번역이나 구글 폼(Google Forms) 기능을 제외하고,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는 위와 같은 기능을 몇 년간 제공하고 있다. 차이점은 구글은 매우 간단한 방법으로 이 정보를 입력할 수 있게 되어 있는 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해당 기능은 상대적으로 복잡하다. 단순함이 구글의 장점이 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웨 웹 앱스는 공유나 오프라인 동기화 부문이 비효율적인 반면, 구글은 문서 작성부터 공유 및 협업까지 쉬운 방법으로 제공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웹 앱스가 구글 문서도구와 직접경쟁을 벌이기 위해서는 아직 고쳐져야 할 부분이 상당히 많다. 하지만 웹 앱스를 미리 보고 싶다면, 리뷰 기사를 참고해보면 된다. editor@idg.co.kr

 

회사명 : 한국IDG | 제호: ITWorld |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 등록번호 : 서울 아00743 등록발행일자 : 2009년 01월 19일

발행인 : 박형미 | 편집인 : 박재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